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보험사 보험료 결정권 확대'..내년 보험료 인상?

URL복사

Monday, September 29, 2014, 18:09:50

금융위, '보험업법 감독규정' 개정안 규정변경 예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내년 부터 보험료에 대한 보험사들의 자기 결정권이 확대된다. 1월부터 보험료 산정의 기준이 되는 표준이율 산정 방식이 변동되며, 금리연동형 보험상품에 적용되는 공시이율의 조정 범위도 확대된다. 보험사의 재무건전성과 환급금 경쟁 측면에서도 (보험사의)자율성이 확대될 전망이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7월 발표한 보험 혁신 및 건전화 방안의 후속 조치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보험업 감독규정개정안을 오는 30일 입법 예고한다고 29일 밝혔다.

 

개정안은 보험회의 책임준비금에 적용되는 표준이율 산정 방식이 시중금리 추이를 반영토록 변경된다. 현재 표준이율은 3.5%로 변동되지 않는다. 하지만, 최근 시중금리 하락 추세를 반영하면 표준이율은 현재보다 낮아질 것으로 예상돼 보험료 인상의 요인이 될 수 있게 된다.

 

표준이율은 보험사들이 계약자들에게 보험금을 돌려주기 위해 쌓아두는 책임준비금에 적용하는 이율이다. 표준이율이 높아지면 보험료가 싸지고 표준이율이 낮아지면 반대로 보험료가 상승한다. 즉, 요즘 같이 저금리 상황에서는 보험료가 비싸질 가능성이 커지는 셈이다.

 

금융위는 대신 재무건전성이 양호한 보험사(RBC비율 150%이상)는 표준이율을 0.25% 높게 적용할 수 있도록 허용해 보험료 경쟁을 유도하기로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재무건전성이 양호한 보험사는 보험료를 인하할 수 있기 때문에 보험료 인상보다 가격 경쟁이 촉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개정안은 금리연동형 보험상품에 적용되는 공시이율 산출을 위한 기준이율의 조정 범위를 10%에서 20%로 확대해 환급금 경쟁도 촉진키로 했다. 공시이율이 높을수록 고객이 받는 환급금이나 중도해약금은 커지게 된다.

 

이밖에 금융위는 오는 2017년부터, 금리가 하락하면 저축성보험의 사업비도 함께 줄어들도록 해 저금리에 따른 소비자 부담을 줄이도록 했다. 보험사의 지급여력 기준을 강화하고, 자산운용 기준을 확대키로 했다.

 

아울러 유병자·고령자 등을 대상으로 한 보험상품 출시를 지원, 안전할증률도 30%에서 50%로 조정하기로 했다. 보험상품 이미지 광고는 1분 이내로 하고 상품의 주요 특징 안내에서 반대급부도 설명하는 한편, 주요 특징을 3회 이상 반복 안내하지 않도록 변경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입법예고 후 이번년도 중 규제개혁위원회심사와 금융위원회 의결을 거쳐 감독규정개정 개정절차를 마무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2025.07.29 14:49: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30일부터 국내 최초로 '화자인식'과 '딥보이스(AI 변조 음성) 탐지' 기능을 통합한 실시간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 2.0'을 상용화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KT는 2024년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ICT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사업자로 선정돼 AI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발전에 집중해 왔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KT의 AI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고도화 과정에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며 민관 협력 모델을 구현했습니다. 화자인식 기능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엄격한 규제점검 및 승인을 거쳐 국내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기술입니다. 화자인식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제공한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실제 신고 음성, 일명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문정보를 정밀 분석해 범죄 여부를 탐지합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10개월간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전수조사하고 정제하는 등 노력과 자원을 투입함으로써 보이스피싱 예방 효과에도 기여했습니다. KT는 AI 음성합성(TTS) 기술로 생성된 변조 음성을 판별하는 '딥보이스 탐지' 기능도 함께 제공합니다. 이 기술은 2024년 5월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에 국내 공공기관 최초로 적용된 'AI 목소리 인증' 서비스에서 검증된 바 있습니다. 최근 지능화되고 있는 AI기반 보이스피싱 범죄 수법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KT는 이번 기술 고도화를 통해 의심스러운 음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판별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통신 환경을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KT에 따르면 올 상반기 동안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는 약 1460만건의 통화 트래픽을 분석해 91.6%의 탐지 정확도를 기록했으며 약 710억원의 피해를 예방한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는 서비스 초기(90.3%) 대비 1.3%포인트 향상된 수치입니다. KT는 이번 2.0 버전 출시를 통해 연간 2000억원 이상의 피해 예방과 95% 이상의 탐지 정확도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KT는 보이스피싱 탐지 정보를 금융권의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과 연계해 실질적인 피해 차단으로 이어지도록 협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은행연합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탐지 데이터를 금융기관에 제공함으로써 탐지 → 계좌 모니터링 → 출금 차단 등 실시간 후속 조치가 가능한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한 바 있습니다. 이현석 KT Customer부문장(부사장)은 "이번 기술 상용화를 계기로 금융권과의 협업도 한층 강화해 고객 피해를 획기적으로 줄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