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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액상 담배 흡연자 폐 70세 노인 수준’...알고 보니 “대마초 액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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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7, 2019, 21:09:12

대마초 복합물질 원인 추정..업계 관계자 “국내 반입할 수 없는 제품”
“액상 담배 과세·미국 가향 전자담배 판매 금지에 혼란 가중될까 걱정”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액상 전자담배를 피우는 미국 18세 청소년의 폐가 70대 노인과 같은 상태라는 진단을 받았다. 전문가들은 액상에 들어간 대마초 복합물질인 ‘THC’와 THC 첨가 액상에 자주 쓰이는 ‘비타민 E 아세테이트’를 원인으로 보고 있다.

 

뉴욕포스트는 미국 일리노이주에 사는 애덤 헤르겐리더가 이 같은 일을 겪었다고 지난 14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최근 1년간 망고향 액상 전자담배를 피운 애덤은 호흡곤란·구토 증상 등을 보여 병원을 찾았고, 의사는 “애덤의 폐 상태가 70세 노인과 같다”고 진단했다.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애덤의 담배 액상은 대마초 복합물질인 ‘THC(테드라히드로카나비놀)’를 넣은 제품이다. 국내 전자담배 업계 관계자는 “THC를 넣은 액상이 흔히 말하는 대마초 액상”이라며 “국내 반입은 불법이어서 우리나라에선 볼 수 없는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폐 질환의 원인 역시 THC와 ‘비타민 E 아세테이트’에 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THC는 중추신경계를 흥분시켜 환각 작용을 일으키는 대마초의 환각 물질이다. 비타민 E 아세테이트는 대마 성분 전자담배의 농도를 진하게 만드는 데에 쓰인다.

 

실제로 비타민 E 아세테이트는 최근 미국 내 전자담배와 관련 있는 것으로 보이는 폐 질환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뉴욕주 보건국에 따르면 6일 조사한 관련 환자 34명에게 모두 비타민 E 아세테이트 성분이 나왔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사건으로 액상 전자담배에 대한 인식이 나빠질 것을 우려했다. 그는 “전문가들은 ‘망고향 대마초 액상’의 대마초 성분 때문에 폐 질환이 생긴 것으로 보고 있다”며 “하지만 비흡연자들은 ‘망고향 액상’을 원인으로 오해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대마초 흡연자들의 문제를 일반 흡연자들의 문제로 보는 격”이라며 “액상 전자담배 자체가 무해하다는 뜻은 아니다. 하지만 최근 국내 담배 액상 과세와 미국 내 가향 전자담배 퇴출 움직임으로 업계가 혼란스럽다보니 작은 오해도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 일부 전자담배 액상 브랜드가 마리화나 등 불법 성분을 첨가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2018년 전자담배 액상 브랜드 헬로식(HelloCig)은 남성용 발기부전 치료제와 비만 치료제를 각각 넣은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FDA는 인증받지 않은 신약품을 판매한 혐의로 헬로식을 법원에 신고했다. 특히 비만 치료제의 경우 우울증을 유발할 수도 있는 약품임이 밝혀져 더 큰 논란을 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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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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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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