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친환경차 산업 경쟁력 높이려면...“잘하는 것에 더 지원하자”

URL복사

Tuesday, September 17, 2019, 14:09:44

KAMA, 친환경차 보조금 정책 비교..佛은 EV에, 日은 HEV에 지원 집중
자국업체 강점있는 친환경차 보조금 확대..“우리도 수소전기차 지원 늘려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친환경차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유럽 선진국처럼 국내 업체를 우대하는 보조금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수소전기차 등 우리업체가 강점을 갖고 있는 친환경차에 보조금 혜택을 집중하자는 주장이다.

 

1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프랑스·독일·일본 등 해외 주요 자동차 생산국의 친환경차 보조금제도를 비교·분석한 보고서를 내고 이 같이 밝혔다. 이 보고서에는 선진국의 친환경차 보조금 제도가 자국 자동차산업과 어떠한 연계성이 있는지 분석한 내용이 담겼다.

 

보고서에 따르면 프랑스는 지난 2008년부터 CO2 배출량을 기준으로 친환경차에 구매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특히 2017년과 2018년에는 수입업체가 우위에 있는 하이브리드차(H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를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했고, 프랑스 업체가 우위에 있는 전기차(EV)에만 보조금 혜택을 집중한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은 자국업체의 친환경차 개발이 본격화된 시점인 2016년부터 본격적인 보조금 정책을 시행했다. 독일정부는 자국업체가 경쟁우위에 있는 PHEV 보조금 비율을 타 주요국 대비 높게 설정하고, 자국 업체의 신모델 출시가 예상되는 3만 유로 이하의 저가 전기차 보조금을 늘렸다.

 

또 일본정부는 자국 업체가 EV 대신 PHEV와 수소전기차(FCEV)를 개발하는 점을 고려해 전기차 보조금은 줄였다. 대신 FCEV는 전기차 대비 5배 많은 보조금을 지급하고, PHEV는 2018년 보조금액을 오히려 확대했다.

 

 

이처럼 주요 자동차산업국은 자국업체가 역량을 집중하는 특정 친환경차에 보조금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는 게 보고서의 핵심 내용이다. 현재 유럽업체들이 EV를, 일본업체들이 HEV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면, 현대차는 FCEV에 사활을 건 상태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자동차산업을 선도하는 프랑스, 독일, 일본 등도 자국 산업에 유리한 보조금 정책을 운영하고 있는 점을 주목해야한다”고 언급하면서 “우리나라도 국내 환경개선과 산업 경쟁력 제고를 고려하는 균형적인 친환경차 보조금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