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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신세계백화점 남성 편집숍 ‘스타일 컨템포러리 맨’ 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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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7, 2019, 06:09:00

지난달 30일 강남점 7층에 오픈..18개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 입점
다양한 브랜드 한 곳에서 쇼핑..브랜드 수 대비 규모 협소해 아쉬워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신세계 백화점 강남점은 지난달 30일에 2030 남성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캐주얼 편집숍 ‘스타일 컨템포러리 맨 (s.tyle contemporary men)’을 오픈했다.

 

직접 가서 둘러보니 한 매장에서 18개나 되는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를 쇼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컸다. 하지만, 입점 브랜드 숫자에 비해 매장 규모가 협소해서 각 브랜드별 특색이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는 아쉬움도 있었다.

 

추석 연휴 직전인 지난 11일 오후,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7층에 위치한 남성 캐주얼 편집숍 ‘스타일 컨템포러리 맨’ 을 찾았다. 2030 남성 고객을 주 타깃으로 했다는 말이 ‘패알못 (패션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을 일컫는 말)’인 기자의 관심을 끌었다.

 

‘스타일 컨템포러리 맨’에는 의류·잡화 등 총 18개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입점 브랜드는 ▲언어펙티드 ▲바스통 ▲벨리에 ▲투빌더하우스 ▲유스 ▲러프사이드 ▲네이머클로딩 ▲VDR ▲홀리선 ▲더레스큐 ▲스탠스서울 ▲비노블라 ▲Rise&Below ▲카네이테이 ▲오드콜렛 ▲누베스 ▲오디너리 ▲블락 등이다.

 

 

패알못 기자 입장에서 알만한 브랜드가 없는 것은 당연했지만, 구매욕을 자극하는 상품들이 적지 않았다. 의류 제품의 경우 평균 10만~20만원대 가격으로 직장인 기준 크게 부담스러운 가격은 아니었다. 의류 외에도 국내 면도기 전문 브랜드(블락)도 있어 눈길을 끌었다.

 

매장 관리는 백화점 소속 2명의 매니저가 담당하고 있었다. 남성 매니저에게 매출이 어떤지 묻자 “생각보다 꽤 잘 나오는 편”이라고 답했다. 매출 구성에 대해서는 “입점 브랜드를 알고 찾아오는 고객보다는 지나가다 들러서 구매하는 고객 비중이 70% 정도로 많다”고 말했다.

 

취재 중 입점 브랜드의 실제 대표가 매장에 들러 매니저와 소통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매장 매니저에 따르면 현재 입점 브랜드들의 계약 기간은 2~6개월로 제각각이며, 계약 연장 여부는 해당 브랜드의 매출액, 계약 연장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한다. 입점 브랜드는 제품 공급 외에 따로 부담해야 할 비용은 없다.

 

 

한 매장에서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쇼핑할 수 있다는 점은 편집숍만이 갖는 가장 큰 장점이다. ‘스타일 컨템포러리 맨’은 그런 면에서 장점이 뚜렷하지만, 입점 브랜드 숫자 대비 매장의 규모가 협소하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다가왔다.

 

실제로 7층 에스컬레이터 앞에 자리잡은 매장은 눈대중으로 봐도 20평이 채 안 돼 보였다. 브랜드당 1평 정도 자리를 배정받은 셈이다. 신세계백화점 측은 지난달에 배포한 보도자료에선 매장 규모를 약 50평이라고 소개한 바 있다.

 

특히, ‘스타일 컨템포러리 맨’의 협소한 매장 규모는 5층에 위치한 여성용 패션 편집숍 ‘스타일바자(S.tyle BAZAAR)’와 비교된다. ‘스타일바자’의 경우 142평 규모 매장에 11개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이와 관련, 백화점 업계 관계자는 “백화점 매장 평수는 보통 고객 동선에 따른 공간 평수를 합한 숫자”라며 “실제 매장 평수와는 다를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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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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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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