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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신세계백화점 남성 편집숍 ‘스타일 컨템포러리 맨’ 가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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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7, 2019, 06:09:00

지난달 30일 강남점 7층에 오픈..18개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 입점
다양한 브랜드 한 곳에서 쇼핑..브랜드 수 대비 규모 협소해 아쉬워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신세계 백화점 강남점은 지난달 30일에 2030 남성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캐주얼 편집숍 ‘스타일 컨템포러리 맨 (s.tyle contemporary men)’을 오픈했다.

 

직접 가서 둘러보니 한 매장에서 18개나 되는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를 쇼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컸다. 하지만, 입점 브랜드 숫자에 비해 매장 규모가 협소해서 각 브랜드별 특색이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는 아쉬움도 있었다.

 

추석 연휴 직전인 지난 11일 오후,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7층에 위치한 남성 캐주얼 편집숍 ‘스타일 컨템포러리 맨’ 을 찾았다. 2030 남성 고객을 주 타깃으로 했다는 말이 ‘패알못 (패션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을 일컫는 말)’인 기자의 관심을 끌었다.

 

‘스타일 컨템포러리 맨’에는 의류·잡화 등 총 18개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입점 브랜드는 ▲언어펙티드 ▲바스통 ▲벨리에 ▲투빌더하우스 ▲유스 ▲러프사이드 ▲네이머클로딩 ▲VDR ▲홀리선 ▲더레스큐 ▲스탠스서울 ▲비노블라 ▲Rise&Below ▲카네이테이 ▲오드콜렛 ▲누베스 ▲오디너리 ▲블락 등이다.

 

 

패알못 기자 입장에서 알만한 브랜드가 없는 것은 당연했지만, 구매욕을 자극하는 상품들이 적지 않았다. 의류 제품의 경우 평균 10만~20만원대 가격으로 직장인 기준 크게 부담스러운 가격은 아니었다. 의류 외에도 국내 면도기 전문 브랜드(블락)도 있어 눈길을 끌었다.

 

매장 관리는 백화점 소속 2명의 매니저가 담당하고 있었다. 남성 매니저에게 매출이 어떤지 묻자 “생각보다 꽤 잘 나오는 편”이라고 답했다. 매출 구성에 대해서는 “입점 브랜드를 알고 찾아오는 고객보다는 지나가다 들러서 구매하는 고객 비중이 70% 정도로 많다”고 말했다.

 

취재 중 입점 브랜드의 실제 대표가 매장에 들러 매니저와 소통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매장 매니저에 따르면 현재 입점 브랜드들의 계약 기간은 2~6개월로 제각각이며, 계약 연장 여부는 해당 브랜드의 매출액, 계약 연장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한다. 입점 브랜드는 제품 공급 외에 따로 부담해야 할 비용은 없다.

 

 

한 매장에서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쇼핑할 수 있다는 점은 편집숍만이 갖는 가장 큰 장점이다. ‘스타일 컨템포러리 맨’은 그런 면에서 장점이 뚜렷하지만, 입점 브랜드 숫자 대비 매장의 규모가 협소하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다가왔다.

 

실제로 7층 에스컬레이터 앞에 자리잡은 매장은 눈대중으로 봐도 20평이 채 안 돼 보였다. 브랜드당 1평 정도 자리를 배정받은 셈이다. 신세계백화점 측은 지난달에 배포한 보도자료에선 매장 규모를 약 50평이라고 소개한 바 있다.

 

특히, ‘스타일 컨템포러리 맨’의 협소한 매장 규모는 5층에 위치한 여성용 패션 편집숍 ‘스타일바자(S.tyle BAZAAR)’와 비교된다. ‘스타일바자’의 경우 142평 규모 매장에 11개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이와 관련, 백화점 업계 관계자는 “백화점 매장 평수는 보통 고객 동선에 따른 공간 평수를 합한 숫자”라며 “실제 매장 평수와는 다를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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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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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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