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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의 CAR-톡] ‘3년 동고동락’ 아반떼 보내고 렉스턴스포츠 택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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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16, 2019, 06:09:00

오지·노지캠핑 위해 기변 결정..넓은 적재함과 사륜구동 능력으로 레저에 딱
평범한 아반떼에 한계 느껴..차가 개성과 라이프스타일에 맞는지 따져봐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결혼과 동시에 구입했던 아반떼를 3년 만에 처분하고 렉스턴 스포츠를 새롭게 장만했습니다. 렉스턴 스포츠는 출시 되자마자 저의 마음을 흔들어 놨던 차였고, 9월부터 판매 가격이 인상되는 것을 계기로 지난 8월에 서둘러 계약했죠.

 

벌써부터 주변에선 말들이 많습니다. 차량을 인수받은 다음날 렉스턴 스포츠를 타고 친구들 모임에 나갔더니 “아저씨들 타는 차 아니냐”, “트럭을 왜 샀냐” 등의 질문공세를 받게 됐습니다. 차는 세단이 최고라고 믿는 또 다른 친구는 분명 1년 안에 다시 팔게 될 것이란 악담(?) 을 늘어놓기도 했습니다.

 

제가 ‘트럭’ 인 렉스턴 스포츠를 구입하게 된 건 인생의 ‘행복’ 을 위해서였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아내와 행복한 인생을 살고 싶었다고 할까요. 적재함에 캠핑 짐을 가득 싣고 산으로 들로 바다로 어디든 떠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인지, 렉스턴 스포츠의 슬로건인 ‘Life is open’이라는 말이 얼마나 마음에 와닿았는지 모릅니다.

 

 

사실 제가 타던 2016년식 아반떼AD는 신차로 출고해 3년 밖에 타지 않았고, 주행거리도 4만km가 채 되지 않습니다. 셀프 세차할 때마다 왁스칠하며 관리하고 소소한 DIY 튜닝도 많이 했던 차라 막상 떠나보내려니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아반떼는 큰 고민 없이 얼떨결에 구입한 차라 해가 지날수록 마음이 급격하게 식었습니다. 특히 자동차업계를 출입하면서부터는 세차는 물론이고 직접 운전대를 잡는 것도 횟수가 크게 줄기 시작했습니다. 아내의 운전 연습을 위한 차가 됐다고 봐도 틀린 말은 아닐 겁니다.

 

제가 탔던 밝은 회색 계열의 아반떼는 원하는 옵션을 하나도 넣지 못한 이른바 ‘깡통’ 트림입니다. 결혼 준비로 급하게 차량이 필요한 상황에서 재고차 밖에 선택할 수 없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차량 출고 이후 스마트키·가죽시트·네비게이션을 모두 사제로 채워 넣었습니다. 아반떼 스포츠 18인치 휠과 크롬 그릴, 크롬 도어핸들 등도 DIY로 장착했는데, 상위 트림의 편의사양과 외관 옵션을 대거 추가한 셈입니다.

 

이렇게 차에 애정을 들였는데 정작 마음은 왜 빨리 식었을까 돌이켜 봤습니다. 구입할 때 여러 차종을 비교하지 않고 막연하게 선택한 점, 현재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과 맞지 않는 점, 그리고 개성이라곤 찾아보기 힘든 흔한 차종이라는 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듯합니다.

 

 

특히 제 아반떼는 워낙 흔한 데다 색상도 회색이라 마트 주차장에 세워두면 다른 차와 헷갈리기 일쑤였습니다. 본격적으로 캠핑에 입문한 터라 아반떼의 좁은 트렁크와 낮은 지상고도 차량 기변을 결정하게 된 이유가 됐습니다.

 

물론 아반떼가 좋지 않다는 뜻은 아닙니다. 제가 타던 아반떼는 1.6ℓ 디젤엔진에 7단 DCT가 적용된 모델이라 기름값 걱정없이 탔고, 2000만원 이하의 가격이지만 성인 5명을 태우고 경남 거제도를 왕복해도 충분한 실내공간을 가졌죠.

 

국내 모든 차종 가운데 가장 가성비가 뛰어난 아반떼는 사회초년생이나 신혼부부들에게 매우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아반떼 디젤의 복합연비는 18.4km/ℓ에 달하고, 마음먹고 연비 운전하면 20km/ℓ 이상의 실연비는 충분히 찍을 수 있습니다. 장거리 주행에서만큼은 하이브리드차 뺨치는 효율을 가진 셈입니다.

 

 

따라서 아반떼에서 렉스턴 스포츠로 바꾼 저는 이전보다 경제적 부담이 상당히 늘게 됐습니다. 캠핑을 다니느라 운행거리가 꽤 늘어날 텐데, 렉스턴 스포츠의 공인연비는 9.8km/ℓ에 불과하니까요. 한 달 6만원 정도였던 유류비는 주행거리를 감안해 3배 정도 껑충 뛰어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평소 고속도로에서 다른 차를 줄곧 추월해왔던 운전습관도 바꿔야 합니다. 화물차인 렉스턴 스포츠는 고속도로 1차선을 주행할 수 없기 때문이죠. 아반떼의 7단 DCT와 달리 느긋한 자동변속기 탓에 어차피 속도가 잘 오르지도 않습니다. 화물차인지라 자동차 정기검사를 매년 받아야 하는 것도 성가신 일입니다.

 

보험료도 승용차 보험경력이 인정되지 않아 꽤나 비싸졌습니다. 부품값도 현대차보다 훨씬 비싸니 사고가 안 나도록 조심조심 운전해야겠죠. 이렇게 보니 경제적인 장점은 연간 2만 8000원의 매우 저렴한 자동차세와 5%의 취득세(승용은 7%) 뿐인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고민은 바로 승차감입니다. 전에 타던 아반떼도 후륜 토션빔 서스펜션에 18인치 휠까지 무리하게 달아 승차감이 썩 좋진 않았지만, 프레임 보디 기반의 렉스턴 스포츠는 포터에 버금갈 만한 나쁜 승차감을 가졌습니다. 앞으로 양가 어른들을 뒷자리에 모시면 어떤 말을 듣게 될지 막막한 마음입니다. 그나마 조수석에 주로 앉는 아내가 이해해주니 다행입니다.

 

이렇듯 경제적인 부담이 늘고 승차감도 나빠졌지만, 렉스턴 스포츠를 구입한 걸 후회하진 않습니다. 아반떼로는 절대 가지 못할 오지·노지캠핑 등을 통해 행복한 추억을 쌓을 기대만 가득합니다. 벌써부터 영종도 오성산, 가평 칼봉산, 여주 세종천문대, 충주 비내섬, 횡성 섬강 등 캠핑 일정을 쭉 잡아놨습니다. 제대로 갖춰진 오토캠핑장은 쌍용차 오너들만 갈 수 있는 ‘쌍용어드벤처빌리지’를 주로 갈 것 같네요.

 

렉스턴 스포츠의 넓은 적재함에 캠핑짐을 옮겨놓으니 빈 공간이 한참 남습니다. 아반떼에선 ‘테트리스’로도 짐 싣기가 쉽지 않았지만, 렉스턴 스포츠에선 대충 던져놓아도 되는 수준입니다. 광활한 적재함과 사륜구동 능력은 렉스턴 스포츠가 ‘레저 끝판왕’으로 불리는 이유이기도 하죠. 타이어도 온·오프로드 겸용으로 바꿨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오지캠핑을 떠날 일만 남았네요.

 

아반떼에서 렉스턴 스포츠로 갈아탄 뒤 ‘나를 위한 삶’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됐습니다. 차는 집과 마찬가지로 ‘삶을 담는 그릇’과 같으니까요. 평범한 아반떼·쏘나타·싼타페가 인기를 얻는 지금, 라이프스타일과 개성이 존중되는 자동차 문화가 자리잡길 꿈꿔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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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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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12위 ETF운용사 미래에셋, TIGER ETF 70조 달성-글로벌 220조 눈앞

글로벌 12위 ETF운용사 미래에셋, TIGER ETF 70조 달성-글로벌 220조 눈앞

2025.06.26 10:24:25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ETF’가 국내 및 해외형 모두 고른 성장을 보이며 총 순자산 규모 70조원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70조원을 포함해 전 세계에서 약 220조원을 운용하는 글로벌 12위 ETF 운용사입니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혁신상품을 선보이며 투자기회를 확대해왔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5일 종가 기준 TIGER ETF 213종의 순자산 합계는 70조751억원입니다. 지난해 11월 60조원을 돌파한데 이어 올해도 개인투자자들의 꾸준한 선택을 받으며 7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최초 미국 대표지수 ETF를 선보인 이래 ‘TIGER 미국S&P500 ETF(360750)’, ‘TIGER 미국나스닥100 ETF(133690)’를 아시아 최대 규모로 성장시키며 ‘미국 투자의 대명사’로 자리잡았습니다. 또 미국뿐 아니라 중국, 인도 등에서 다양한 투자기회를 발굴해왔습니다. 지난 25일 기준 국내 상장된 해외투자 ETF 순자산 총 50조원중 TIGER ETF 순자산이 절반 가량인 25조3000억원으로 1위입니다. 최근에는 국내 최초 전 세계 주식시장에 한번에 분산투자하는 ‘TIGER 토탈월드스탁액티브 ETF(0060H0)’를 선보이며 글로벌 분산투자 기회를 마련했고, 중국 테크 우량주에 집중투자하는 ‘TIGER 차이나테크TOP10 ETF’ 등을 통해 장기적 성장이 기대되는 중국 혁신기업들에 대한 투자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해외주식형뿐 아니라 채권형 ETF도 TIGER ETF의 성장세를 견인했습니다. 올해 신규 상장한 ‘TIGER 머니마켓액티브 ETF(0043B0)’는 상장 2개월만에 순자산 1조원을 돌파했고, ‘TIGER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 ETF’는 기관 투자자들의 러브콜을 받으며 최근 순자산 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국내 증시 상승세속에 국내주식형 TIGER ETF는 개인투자자들의 꾸준한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TIGER 200 ETF(102110)’는 풍부한 거래대금과 국내 최저 수준의 총 보수라는 경쟁력으로 25일 기준 연초 이후 약 800억원의 개인 누적순매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신규 상장한 ‘TIGER 코리아배당다우존스 ETF(0052D0)’는 새정부의 상법개정안 수혜 대표 ETF로 떠오르며 개인자금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미래자산운용은 "TIGER ETF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혁신적인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관련 현재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전 세계에서 총 217조원 규모의 ETF를 운용중입니다. 이는 국내 전체 ETF 시장보다 큰 규모이자, 글로벌 ETF 운용사 12위 수준입니다. 지난 10년간 글로벌 ETF 운용사들의 연평균 성장률은 18.3%인 반면 해당 기간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배 가량인 35.1%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글로벌 투자자들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킬러프로덕트(Killer Product)’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미국 ETF 운용 자회사 ‘Global X(글로벌엑스)’와 AI 전문 법인 ‘WealthSpot(웰스스팟)’이 최근 미국에 선보인 ‘Global X Investment Grade Corporate Bond ETF(GXIG)’, 그동안 글로벌 ETF 시장에서 다양한 가상자산 ETF를 출시해 온 미래에셋이 새롭게 선보인 ‘Global X Bitcoin Covered Call ETF(BCCC)’ 등이 대표적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앞으로도 투자자들의 성공적인 자산운용과 평안한 노후를 위한 장기투자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ETF 브랜드’로서 ETF를 통한 연금 투자 문화를 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25일 기준 현재 국내 전체 ETF 중 개인투자자 보유금액(AUM)은 약 62조원으로 이중 TIGER ETF는 27조원으로 1위, 전체의 약 43%를 차지합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대표 김남기 부사장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연금 장기투자와 혁신 성장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 개발에 집중해왔다”며 “앞으로도 TIGER ETF에 보내주신 사랑에 보답하고, ‘글로벌 TOP Tier ETF 운용사’로서 혁신적인 상품들을 발굴하고 투자자들의 장기투자 파트너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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