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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세계 최초로 국회 수소충전소 구축...“수소전기차 대중화 앞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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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0, 2019, 16:09:45

올해 4기에서 2022년까지 11기로 확대 계획..전기차도 3000대 이상 보급
수소전기택시 20대도 시범운행..현대차는 수소전기차 넥쏘 생산량 확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회에 세계 최초로 수소충전소가 구축됐다. 서울시는 첫 상업용 수소충전소인 ‘H 국회 수소충전소’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11기의 수소충전소를 마련할 방침이다. 또 서울시는 정부의 로드랩에 맞춰 향후 3년 안에 3000대 이상의 수소전기차를 새로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자동차는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H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식 및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문희상 국회의장, 이낙연 국무총리, 이종구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여야 국회의원, 윤여철 현대차 부회장 등 50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세계 최초로 국회에 준공된 H 국회 수소충전소는 서울 한복판 도심에 설치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특히 서울 내 첫 번째 상업용 수소충전소로서 서울시의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보탬이 될 전망이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규제 샌드박스 제1호 사업이다. 지난 2월 산업부의 설치 승인 이후 국회와 정부, 관련 기관이 적극 협력해 최종 완공까지 총 7개월 가량 소요됐다. 국회대로 변에 총 면적 1236.3㎡(374평) 규모로 구축된 수소충전소는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연중 무휴로 운영된다. 시간당 5대, 하루 70대 이상의 수소전기차가 충전할 수 있다.

 

 

현대차와 국회, 정부는 국회 수소충전소를 통해 서울시 수소전기차 고객들의 충전 편의를 제공하는 한편 본격적인 수소 사회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먼저 서울시는 올해 11월 완공을 목표로 건립중인 강동구 GS 칼텍스 상일충전소를 포함해 올해 4기에서 2022년까지 총 11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한다.

 

특히 서울시는 올해 500대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총 3000대 이상의 수소전기차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 주도의 실증연구사업 목적으로 2022년 말까지 총 20대의 수소전기택시가 운행될 예정이다.

 

수소전기택시 시범 운행은 산자부,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H2KOREA), 자동차부품연구원 등이 수소전기택시 보급에 앞서 진행하는 운행 실증 사업이다. 이를 통해 수소전기택시의 부품 내구성을 검증하고 개선 방향을 도출하게 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국회, 정부, 서울시와의 협력을 통해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 및 충전 인프라 확충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넥쏘 보급을 통해 서울시의 미세먼지 문제 등 대기환경문제 해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의 수소전기차인 넥쏘는 지난해 3월 출시 이래 국내에서 누적 계약대수 9606대를 돌파했고 누적 출고대수는 2872대다. 현대차는 오는 2020년 이후 정부 로드맵에 맞춰 생산량을 꾸준히 늘릴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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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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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2025.09.12 09:19:1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는 초고성능 AI(인공지능)용 메모리 신제품인 6세대 고대역폭메모리 HBM4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양산 체제를 세계 최초로 구축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SK하이닉스는 “새로운 AI 시대를 견인하게 될 HBM4 개발에 성공하고 이 기술적 성과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의 HBM4 양산 체제를 구축했다”며 “이를 통해 AI 메모리 기술 리더십을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개발을 이끈 조주환 SK하이닉스 부사장(HBM개발 담당)은 "HBM4 개발 완료는 업계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고객이 요구하는 성능, 에너지 효율, 신뢰성을 모두 충족하는 제품을 적시에 공급해 AI 메모리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신속한 시장 진입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AI 수요와 데이터 처리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더 빠른 시스템 속도를 구현하기 위한 고대역폭 메모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막대한 전력을 소모하는 데이터센터 운영 부담까지 가중되면서 메모리의 전력 효율 확보가 고객들의 핵심 요구사항으로 부상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향상된 대역폭과 전력 효율을 갖춘 HBM4가 이 같은 요구를 해결하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양산 체제를 갖춘 HBM4는 이전 세대보다 2배 늘어난 2048개의 데이터 전송 통로(I/O)를 적용해 대역폭을 2배로 확대하고 전력 효율은 40% 이상 높였습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전력 효율을 실현한 것입니다. 이 제품을 고객 시스템에 도입 시 AI 서비스 성능을 최대 69%까지 향상시킬 수 있어, 데이터 병목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동시에 데이터센터 전력 비용도 크게 줄일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에 10Gbps 이상의 동작 속도를 구현해, HBM4의 JEDEC(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 표준 동작 속도인 8Gbps를 크게 뛰어 넘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장에서 안정성이 검증된 자사 고유의 어드밴스드(Advanced) MR-MUF 공정과 10나노급 5세대 D램 기술을 이번 제품에 적용해 양산 과정의 리스크도 최소화했습니다. 김주선 SK하이닉스 김주선 AI Infra 사장(CMO)은 “이번에 세계 최초로 양산 체제 구축을 공식 발표한 HBM4는 AI 인프라의 한계를 뛰어넘는 상징적인 전환점으로, AI 시대 기술 난제를 해결할 핵심 제품”이라며 “AI 시대가 요구하는 최고 품질과 다양한 성능의 메모리를 적시에 공급해 풀 스택 AI 메모리 프로바이더(Full Stack AI Memory Provider)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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