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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악보험 출시 80일..가입계약 '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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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23, 2014, 17:09:16

현대해상, 행복지킴이보험 지난 7월 출시.."정책성보험 한계 드러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출시 후 80일간 신계약 0건'


지난 7월에 출시됐던 현대해상의 행복지킴이 보험(일명 4대악보험)이 정책성 보험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주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자체 등의 단체로 가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현재까지 이 보험에 가입한 단체가 한 곳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23일 이상규 통합진보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현대해상의 행복지킴이 보험은 출시한 지 80일이 지나도록 가입건수가 ‘제로 를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보험은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내놓은 4대악 척결 공약 따라 학교폭력·성폭력·가정폭력·불량식품을 보상하는 상해보험이다. 4대악철결범국민운동본부(상임대표 조태임 한국부인회 회장)가 현대해상과 업무협약을 맺어 지방자치단체, 학교, 단체 등이 가입하도록 구성됐다.


또한 피해가 입증될 경우 보험 우선 가입 대상인 생활보호대상자, 차상위계층, 다문화 가정의 자녀 등 19세 미만이 보험혜택을 받도록 하는 상품이다.

 

그러나 출시한지 석달이 다되도록 성과가 없어 ‘정책성 홍보상품으로 전락하고 있다. 사실 이 상품은 출시 전부터 정부 압력에 의한 포퓰리즘 금융상품이라는 비판과 함께 4대악 등으로 인한 피해와 지원을 국가가 책임지지 않고 민간보험에 떠넘긴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말로만 4대악 척결을 위한 상품일 뿐 사실상 실효성이 없는 상품이라는 것이다.


또한 금융감독원이 상품 승인과정에서 4대악 보험임을 드러나도록 지나치게 개입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상규 의원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 2월 현대해상이 프렌즈가드상해보험으로 보험명칭을 신고한 것에 대해 3월 신고상품 변경 권고를 통보했다.

 

권고사항으로 보험 상품이 급부 및 보장내용을 충분히 나타낼 필요온가 있다며 상품명 변경을 요구한 것이다. 이후 현대해상은 상품명을 행복지킴이상해보험(4대범죄)로 변경해 재신고하고 금감원의 상품승인을 받았다. 

 

이상규 의원(국회 정무위)학교폭력, 성폭력, 가정폭력 등을 민간보험 상품으로 보장하는 것은 국가가 담당해야 할 범죄 피해에 대한 책임을 떠넘긴 것이다금융당국은 정부정책호보용 보험 출시를 중단하고 본연의 책무인 금융소비자 보호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MB정부 시절 정부정책 홍보용 전시상품으로 민간보험사에서 출시했던 자전거보험, 녹색자동차보험 등도 높은 손해율과 다른 이유로 판매를 중단해 유명무실해진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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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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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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