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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준대형 트럭 ‘파비스’ 공개, “중형과 대형 장점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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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9, 2019, 10:08:30

최대 13.5톤 적재 및 동급 최대 실내공간..각종 첨단 안전·편의사양도 탑재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가 새로운 준대형 트럭인 ‘파비스’를 공개했다. 중형 트럭과 대형 트럭의 장점을 모은 파비스는 최대 13.5톤까지 적재할 수 있고, 각종 첨단 안전사양과 편의사양이 대거 탑재됐다.

 

현대차는 29일 일산 킨텍스에서 상용차 박람회 ‘현대 트럭앤버스 비즈니스페어’를 개최하고 파비스를 최초로 공개했다. 이번 박람회에서 청소차, 윙바디 등 파비스 특장차 10종이 전시됐고, 친환경 신기술 등이 함께 공개됐다.

 

이날 공개된 준대형 신형 트럭 파비스는 경제성과 실용성은 물론, 넓은 적재공간과 첨단 안전 사양 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파비스는 중형 메가트럭과 대형 엑시언트 사이에 위치하게 되며, 5.5~13.5톤을 적재할 수 있다.

 

현대차에 따르면 파비스는 개발 단계부터 장거리 운행이 일반적인 트럭 고객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 승차감 및 안전성, 편의성 등이 크게 높아졌다. 대형 트럭 수준인 파비스의 캡은 운전석 실내고 1595mm, 실내공간 6.7㎥을 확보해 동급 최대의 운전석 공간을 만들었다.

 

레그룸 공간과 시트 조절량이 동급 최대인 파비스는 시동 버튼, 변속기 레버, 파킹레버 등의 스위치 배열을 사용자 경험 관점에서 적용해, 안전하고 편안한 장거리 운전을 돕는다. 파워트레인은 최대출력 325마력의 7리터급 디젤 엔진으로 구성됐고, 평소 운전습관을 분석해 실시간 조언을 제공하는 연비운전 시스템도 탑재했다.

 

 

이외에도 운송 및 특장 효율성 장점인 파비스는 일반 및 고하중의 2개 플랫폼을 베이스로 4X2, 6X2 차종이 판매되며, 최장 7m의 휠베이스를 제공한다. 이날 현대 트럭앤버스 비즈니스 페어에서는 농산물, 식음료부터 전자 제품, 산업용 기계까지 적재할 수 있는 윙바디, 청소차, 크레인 등 파비스 특장차 10종이 전시됐다.

 

파비스는 제동 성능을 높이고 예방 안전 시스템을 강화해 안전성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제동성능 최적화, 제동거리 단축으로 안전성이 높은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했으며, 전자식 브레이크시스템을 통해 급격한 조향 변화시 차량 전복을 방지한다.

 

특히 일부 대형 트럭에만 적용되던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이탈경고(LDW), 후방주차보조 (R-PAS) 등 다양한 최첨단 안전 사양이 적용됐다. 공기압 80% 이하 저압 경고 알림, 타이어 온도 110도 이상 경고 알림, 키온 직후 타이어 정보 디스플레이 등도 함께 탑재됐다.

 

이 밖에 상용차 전용 내비게이션과 휴대폰 무선충전장치, 장시간 차량에서 생활하는 고객을 위한 확장형 슬리핑 베드 등도 적용됐다. 아울러 블루링크를 통해 원격 제어, 연료량 및 고장코드 등을 확인 가능한 차량 관리, 도난 감지와 긴급 구난 전송 등이 가능한 안전보안 서비스도 제공된다.

 

이인철 현대차 상용사업본부장 부사장은 “이번 비즈니스 페어에서는 현대 상용차의 현재와 미래 기술을 함께 체험할 수 있다”며 “고객의 동반자로서 함께 성장하려는 현대 상용차의 지향 가치를 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파비스는 중형트럭과 대형트럭의 장점만을 모아 탄생한 새로운 차급의 트럭”이라며 “경제성과 실용성을 추구하면서도 넓은 적재공간과 힘을 포기할 수 없는 고객에게 해답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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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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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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