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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브로드밴드, AI 2 셋톱박스·라이프스타일 서비스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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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1, 2019, 10:08:14

AI 음성 인식률 높인 신제품·구독형 배송 서비스 등 공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브로드밴드가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변모하겠다며 새로운 셋톱 박스와 함께 문화·생활 밀착 서비스를 출시했다.

 

SK브로드밴드는 21일 서울 중구 삼화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 2 셋톱 박스’와 ‘스마트 3 셋톱박스’ 등 신제품과 ‘B tv PICK’·‘육아 학교’ 등 신규 서비스를 공개했다. 셋톱 박스 제품은 인공지능(AI) 기반 서비스를 보강했고 콘텐츠 서비스는 TV와 라이프스타일을 연결하려는 시도가 더해졌다.

 

지난해 1월 AI 셋톱박스를 처음으로 출시한 SK브로드밴드는 기존 이용자 대상 만족도 조사에서 불만으로 제기된 외부 소음 간섭과 음성 인식률 저하에 주목했다. 신제품에는 전보다 두 배 늘어난 마이크 네 개를 탑재하고 SK텔레콤이 개발한 빔포밍(Beam forming) 기술을 적용해 음성 인식률을 높였다.

 

 

빔포밍 기술은 사용자가 말하는 위치를 찾아 목소리만 인식하고 나머지 소리는 줄여 없앤다. SK브로드밴드는 “일상적인 음성 크기로도 말하는 거리나 방향과 상관없이 목소리를 더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고 말했다.

 

음향도 강화했다. 업계 최초로 셋톱 박스에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했다. 이에 따라 음향이 좌우 두 개 채널로 분리되며 입체감 있는 소리를 낸다. 탑재된 스피커는 아이리버 ‘아스탤앤컨(Astell&Kern)’ 제품이다.

 

SK브로드밴드에 따르면 셋톱 박스 AI 활용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월간 B tv 음성발화량은 지난해보다 약 2.25배 늘었다. 비중은 B tv 관련 47%, 음악 13%, 날씨 5%, 감성 대화 3%, 일정 2%로 나타났다.

 

AI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SK브로드밴드는 이번 AI 2 셋톱박스에 신규 AI 기능을 추가했다. 홈쇼핑 주문, 팟빵, 뽀로로 Talk, 윤선생 스피커북, ASMR, 음식 레시피 안내 등이다.

 

다음 달에는 셋톱박스로 음성통화를 하는 ‘NUGU Call’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NUGU Open API 플랫폼을 확장해 더 많은 AI 서비스가 NUGU 생태계 기반으로 개발되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Unit장은 “NUGU 에코시스템을 지속 확대해 데이터 기반 인텔리전스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더해 SK브로드밴드는 전원을 껐을 때 소모되는 대기전력을 줄인 스마트 3 셋톱박스도 공개했다. 이 제품은 KC 인증기준 대기모드 상태에서 1.5W 전력을 사용한다. 이는 기존 셋톱박스와 비교하면 절반 이하이며 국내 최저 수준이다. 안드로이드 기반 유튜브와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한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음성명령 등 AI에 관심 있는 고객은 AI 2 셋톱박스를, 전기요금 절감과 안드로이드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은 스마트 3 셋톱박스를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고객 취향에 맞출 수 있도록 지속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K브로드밴드는 셋톱 박스와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도 공개했다. 이용자 취향과 생활을 반영한 라이프 스타일 가치가 더해진 서비스들이다.

 

B tv PICK은 IPTV 업계 최초로 생활·문화 상품을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월정액을 지불하는 구독형 정기배송 서비스다. 다른 정기 배송 서비스 업체와 협력해 B tv로 제품을 주문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상품은 면도용품(이노쉐이브), 셔츠(딜리셔츠), 양말(미하이삭스) 등이 있다. 문화·취미 관련 상품으로는 꽃(꾸까), 그림(핀즐), 책(플라이북), 와인(퍼플독) 등이 준비됐다. 이에 더해 반려견 건강용품(돌로박스)도 주문할 수 있다. 현재 8개 제휴사와 15개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정기배송 상품은 계속 확대될 예정”이라며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이 B tv와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차별화 서비스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콘텐츠 상품도 보강했다. 이번에 출시하는 ‘육아 학교’는 임신과 육아 전문 영상 1500편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SK브로드밴드와 EBS가 함께 만든다.

 

서비스는 육아 기초상식, 아이 발달과정, 심리상태, 기질별 육아법, 건강정보 등을 담고 있다. SK브로드밴드와 EBS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제휴로 육아 관련 영상 800편을 직접 제작했다. 지난 20일부터 일부를 B tv 독점으로 공개했다. 앞으로도 업데이트는 순차적으로 이어진다.

 

오리지널 콘텐츠는 국내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20인이 육아 기초상식부터 중증 질병, 응급 시 대처법 등을 제시한다. 진행은 이지애·김정근 부부가 맡았다.

 

SK브로드밴드는 이벤트 맥주도 출시한다. 수제 맥주 기업 ‘더부스’와 협업으로 B tv 전용 수제 맥주 세트 ‘비티비어’를 만들어 프로모션 한정판으로 판매한다. 맥주와 함께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B tv 프리미어 월정액 2개월 50% 쿠폰을 함께 준다.

 

패키지는 수제 맥주(473mL) 4캔과 전용 맥주잔 1개, 포터블 테이블 1개가 들어있다. 포터블 테이블은 보냉 기능이 있어 야외에 설치해도 시원한 맥주를 마실 수 있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지난 3월 B tv가 기존 미디어를 넘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도약한다고 알리며 고객가치 창출을 향한 시도를 해왔다”며 “이제 B tv는 TV에 생활 가치를 더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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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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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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