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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코리아, 일본산 ‘오리가미·말차’ 발주 사실상 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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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13, 2019, 15:08:47

“오리가미 시리즈·비아 말차 추가 발주없어..불매운동·판매부진 영향”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일본 제품을 불매 운동이 거센 가운데 스타벅스 코리아도 일본에서 완제품 형태로 수입되는 일본산 제품의 발주를 사실상 중단했다.

 

13일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에 따르면 일본에서 완제품 형태로 수입해온 ‘스타벅스 오리가미 베란다 블렌드’와 ‘비아 말차’ 등의 제품에 대해 추가 발주를 하지 않고 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상품 형태로 수입하는 오리가미와 비아 말차는 글로벌 라인업 상품으로 제품 발주량을 줄이거나, 아예 잠정 중지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며 “과거에도 수입량이 미미했고, 현재 추가 발주를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어로 종이접기를 뜻하는 ‘오리가미’ 시리즈는 뜨거운 물을 부어 마실 수 있도록 만든 추출식 커피 제품이다. 스타벅스는 현재 ▲오리가미 파이크 플레이스 로스트 ▲오리가미 디카페인 하우스 블렌드 ▲오리가미 베란다 블렌드 ▲오리가미 카페 베로나 등 총 4종의 오리가미 시리즈를 판매중이다. 또, ‘비아 말차’는 집에서 간편하게 ‘그린 티 라테’를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소포장 된 제품이다.

 

스타벅스가 발주 중지까지 검토하고 나선 데에는 ‘오리가미’ 시리즈의 경우 1300개가 넘는 매장 수와 비교해 하루 판매량이 100∼200개에 불과할 정도로 사실상 거의 팔리지 않는다는 점도 함께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들 제품이 실제로 매장에서 철수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수입 관행상 수개월, 혹은 1년 전에 미리 발주하므로, 이미 주문된 물량이 소진될 때까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방사능 안전 문제에 대한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스타벅스는 이에 대해 “‘오리가미’는 일본에서 만들어지지만, 커피 원두 등 핵심 원재료는 제3국에서 생산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품 생산지 역시 문제가 된 후쿠시마와 인근 13개 현 지역과 상관없는 곳이고, 생산지 증명과 방사능 검사를 철저히 해 합격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스타벅스는 녹차 제조 원료와 녹차 티백의 원재료를 지난 2013년부터 제주산으로 변경해 국산화를 마쳤다. 또한 ▲문경 오미자 피지오 ▲이천 햅쌀 라테 ▲광양 황매실 피지오 ▲공주 보니밤 라테 등 다양한 국내 지역 상생 제품도 지속해서 선보이고 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완제품 상품 외에 제조 음료에는 어떤 일본산 원·부재료도 사용하지 않는다”며 “국내 협력사와 함께 재료 국산화 노력을 펼쳐 자체 개발을 늘려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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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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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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