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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대 고양이·웰시코기 소환...SK텔레콤, ‘AR 동물원’ 문 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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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2, 2019, 15:08:06

증강현실(AR) 서비스 ‘AR 동물원’ 출시..서울 시작으로 전국 확대
올림픽공원 88 잔디마당에 ‘5GX쿨파크’ 운영..체험·놀이 공간 설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서울 도심 속 공원에서 거대 고양이와 비룡을 만나볼 수 있다.

 

SK텔레콤은 오는 13일 자체 개발한 증강현실(AR) 서비스 ‘AR 동물원’을 출시하고 이달 25일까지 서울 올림픽공원 88 잔디마당에 체험공간인 ‘5GX쿨파크’를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전국에 특정 지역에 네트워크·서비스·혜택을 집중시키는 ‘5G 클러스터’ 전략 중 하나다. SK텔레콤은 e스포츠 경기장 ‘5G 롤 파크’와 전국 해수욕장에 설치한 ‘5GX 쿨비치’에 이어 올림픽 공원에 AR 놀이 공간과 체험공간을 마련했다.

 

 

이번에 새로 선보이는 ‘Jump AR 동물원’은 ‘자이언트 캣’, ‘자이언트 비룡’ 등 거대 동물과 ‘레서판다’, ‘웰시코기’ 등 미니동물을 증강현실로 만나는 서비스다. 전용 애플리케이션인 ‘점프(Jump) AR’로 실행된다. 올림픽공원과 여의도공원을 시작으로 전국 단위로 확대할 계획이다.

 

올림픽공원에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켜고 잔디밭을 향해 카메라를 비추면 거대한 비룡이 화면 속에 등장한다. 미니동물들은 공원 밖에서도 불러올 수 있다.

 

AR 동물들은 ‘핀치줌’ 기능으로 크기를 키우거나 줄일 수 있다. 화면을 터치하면 동물들이 움직이거나 말풍선이 달리며 상호작용한다. SK텔레콤은 동물과 사진을 찍고 SNS에 공유하면 추첨을 거쳐 경품을 주는 이벤트도 준비했다.

 

◇ SK텔레콤 기술로 거대 고양이 털 움직임까지 구현

 

SK텔레콤은 자체 개발한 ‘T 리얼 렌더링 기술’로 AR 동물을 구현했다. ‘초실감 렌더링’ 기술과 ‘환경반영 렌더링’ 기술로 초고화질 시네마급 시각효과를 연출했다. 또한 ‘모바일 최적화 렌더링’ 기술로 스마트폰 화면에서도 고품질 그래픽 렌더링 결과를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시각 특수효과’ 대표적 기술인 ‘퍼 시뮬레이션’과 ‘유체 역학 시뮬레이션’이 초실감 렌더링 기술과 결합해 거대 고양이 앞발에 있는 털 움직임 등을 모바일 환경에서 구현할 수 있었다. 장소와 질감·색감에 영향을 미치는 조도, 채도, 산란 정도를 반영하는 ‘환경 반영 렌더링’ 기술도 적용됐다.

 

이외에도 거대 고양이가 실제로 잔디밭에 앉은 것처럼 보이도록 실제 영상 데이터와 합성하는 블렌딩 기술도 활용됐다. SK텔레콤은 T 리얼 기술과 몰입형 미디어가 결합하면 교육, 광고,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 응용 분야가 넓어진다고 설명했다.

 

◇ 갤럭시노트 10 블루 체험공간·야외 놀이 공간 운영

 

5GX 쿨파크가 조성된 88 잔디마당에는 약 15M 높이 실조형물 자이언트 캣과 각종 체험공간이 설치됐다. ‘5GX 체험존’에서는 6.8인치 화면에 SK텔레콤에서 독점 제공하는 색상이 적용된 ‘갤럭시노트10 블루’를 사용해볼 수 있다.

 

‘AR 동물 체험존’은 실제 동물원처럼 울타리를 치고 AR 동물을 찾는 공간이다. ‘쿨존’에서는 물총 싸움과 트램폴린을 즐길 수 있다. AR 동물원 서비스는 5GX쿨파크 행사가 종료된 뒤에도 애플리케이션으로 실행할 수 있다.

 

전진수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단장은 “5G클러스터를 중심으로 AR·가상현실(VR) 기반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에게 색다른 즐거움과 혜택을 선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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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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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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