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신차 흥행에 웃은 車업계...“K7·QM6 쾌속 질주”

URL복사

Friday, August 02, 2019, 06:08:00

8000대 돌파한 K7…기아차, 32개월 만에 베스트셀링카 배출
QM6 앞세운 르노삼성도 약진..신차 티볼리는 예상 밖 정체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완성차업계의 판매 침체가 계속되는 가운데, 최근 신차를 출시한 업체들만 오랜만에 웃었다. 지난 7월 8173대가 팔린 신형 K7은 쏘나타를 제치고 베스트셀링카(승용 기준)에 올랐고, LPG 모델을 내세운 QM6도 4000대를 넘겼다. 1톤 트럭인 포터가 올해 처음으로 1만대를 돌파한 것도 주목할 만한 점.

 

다만 이렇다 할 신차가 없는 한국지엠은 물론, 판매 호조를 보이던 쌍용차도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 한국지엠은 전달에 이어 최하위에 머물렀고, 3위를 지키던 쌍용차도 르노삼성차에 불과 399대 차이로 추격당했다. 비슷한 시기 출시된 신형 QM6와 신형 티볼리의 성적표가 엇갈린 탓이다.

 

◇ 현대차, 기아차 신차 공세에 판매량 정체…포터 1만대 돌파

 

지난 7월 현대차는 내수시장에서 총 6만 286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0.1%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인기몰이 중인 쏘나타는 8071대가 판매됐지만, 기아차의 신차 K7에 베스트셀링카 자리를 내줬다.

 

 

전년 동월과 비교하면 아반떼(5428대), 그랜저(6135대), 코나(3183대), 싼타페(7393대) 등 대부분의 주력차종이 하향세를 면치 못했다. 다만 상용차인 포터는 지난달 무려 1만 355대가 판매돼 국내 모든 차종을 통틀어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한편, 현대차가 가장 최근에 출시한 베뉴는 1753대가 판매돼 무난한 출발을 보였다. 현 판매량을 유지한다면 연간 목표인 1만 5000대는 충분히 달성할 전망이다. 수소전기차인 넥쏘는 352대가 팔려 전년 동월 대비 1113.8%나 늘어났고, 플래그십 대형 세단인 제네시스 G90(1153대)도 전년 대비 130%나 급증했다.

 

◇ 기아차, 신형 K7 베스트셀링카 등극…셀토스도 흥행 ‘시동’

 

기아차는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4만 7080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0.2% 성장했다. 표면적인 판매량은 정체된 모습이지만, 최근 출시한 신차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K7은 경쟁차종인 그랜저에 눌려 있었지만, 신형이 출시되면서 전년 대비 149.1% 껑충 뛰어올랐다.

 

지난달 총 8173대가 판매된 신형 K7은 쏘나타를 제치고 승용차 부문 베스트셀링카에 등극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에 따르면 기아차의 모델이 현대차를 제치고 최대 판매량을 달성한 건 2016년 11월 모닝(9256대) 이후 무려 2년 8개월 만이다.

 

 

소형 SUV 셀토스도 출시 첫 달 3335대가 판매돼 흥행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최대 경쟁자로 꼽히는 쌍용차 티볼리보다 100대 덜 팔렸지만, 조만간 시장 1위에 오를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기아차의 주력모델인 카니발(5518대), 스포티지(1860대), 쏘렌토(3166대)는 전년 동월 대비 각각 26.2%, 42.7%, 47.7%씩 급감했다. 조만간 풀체인지(완전변경)를 앞두고 있는 노후차종들이라 판매가 눈에 띄게 줄어드는 모습이다.

 

◇ 쌍용차, 내수 성장세 한풀 꺾여..신차 코란도만 ‘선방’

 

쌍용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8707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11.4% 쪼그라든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주력모델인 티볼리가 최근 페이스리프트됐지만 기대만큼의 성장세를 보이지 않았고, 렉스턴 스포츠 역시 판매가 침체된 탓이다.

 

차종별로 보면 티볼리(3435대)와 렉스턴 스포츠(3210대)는 전년 동월 대비 각각 5.5%와 20.2%씩 줄었다. G4 렉스턴(964대) 역시 전년 동월 대비 39.0%나 급감했지만, 신차인 코란도(1020대)는 213.8% 급증했다.

 

◇ 르노삼성, QM6 앞세워 쌍용차 맹추격…판매격차 ‘399대’

 

르노삼성차는 지난달 내수에서 총 8308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9.3%의 상승세를 기록했다. 올해 줄곧 최하위권을 맴돌았던 르노삼성은 오랜만에 8000대를 돌파한 것은 물론, 내수 3위 쌍용차를 399대 차이로 따라붙었다.

 

 

르노삼성의 상승세는 최근 출시된 신형 QM6(4262대)가 견인했다. 전년 동월 대비 두 배나 많이 팔린 QM6는 르노삼성 전체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홀로 책임졌다. QM6의 판매량 가운데 LPG 모델이 2513대를 차지해 SUV 시장의 틈새시장을 잘 공략했다는 평가다.

 

이 밖에 주력모델인 SM6는 1529대가 판매됐고, 판매 부진에 시달리던 QM3도 오랜만에 900대를 판매해 지난해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또 르노 마스터도 총 233대를 판매해 국내 상용차 시장의 새로운 대안으로 자리잡는 모습이다.

 

◇ 한국지엠, 전년 동월 대비 25.0% 급감…“출구가 안 보인다”

 

한국지엠은 지난 7월 내수시장에서 6754대 판매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25.0%나 급감했다. 전달에 이어 또 다시 최하위에 그친 한국지엠은 다른 업체와 달리 신차가 없어 반등에 실패했다.

 

스파크(3304대)를 비롯해 말리부(1284대), 트랙스(995대) 등 대부분의 주력모델들이 전년 동월 대비 감소세를 면치 못했다. 한국지엠의 수입차종인 이쿼녹스(253대), 카마로(12대), 임팔라(35대). 볼트EV(293대) 등도 부진한 실적을 이어갔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