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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흥행에 웃은 車업계...“K7·QM6 쾌속 질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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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2, 2019, 06:08:00

8000대 돌파한 K7…기아차, 32개월 만에 베스트셀링카 배출
QM6 앞세운 르노삼성도 약진..신차 티볼리는 예상 밖 정체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완성차업계의 판매 침체가 계속되는 가운데, 최근 신차를 출시한 업체들만 오랜만에 웃었다. 지난 7월 8173대가 팔린 신형 K7은 쏘나타를 제치고 베스트셀링카(승용 기준)에 올랐고, LPG 모델을 내세운 QM6도 4000대를 넘겼다. 1톤 트럭인 포터가 올해 처음으로 1만대를 돌파한 것도 주목할 만한 점.

 

다만 이렇다 할 신차가 없는 한국지엠은 물론, 판매 호조를 보이던 쌍용차도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 한국지엠은 전달에 이어 최하위에 머물렀고, 3위를 지키던 쌍용차도 르노삼성차에 불과 399대 차이로 추격당했다. 비슷한 시기 출시된 신형 QM6와 신형 티볼리의 성적표가 엇갈린 탓이다.

 

◇ 현대차, 기아차 신차 공세에 판매량 정체…포터 1만대 돌파

 

지난 7월 현대차는 내수시장에서 총 6만 286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0.1%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인기몰이 중인 쏘나타는 8071대가 판매됐지만, 기아차의 신차 K7에 베스트셀링카 자리를 내줬다.

 

 

전년 동월과 비교하면 아반떼(5428대), 그랜저(6135대), 코나(3183대), 싼타페(7393대) 등 대부분의 주력차종이 하향세를 면치 못했다. 다만 상용차인 포터는 지난달 무려 1만 355대가 판매돼 국내 모든 차종을 통틀어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한편, 현대차가 가장 최근에 출시한 베뉴는 1753대가 판매돼 무난한 출발을 보였다. 현 판매량을 유지한다면 연간 목표인 1만 5000대는 충분히 달성할 전망이다. 수소전기차인 넥쏘는 352대가 팔려 전년 동월 대비 1113.8%나 늘어났고, 플래그십 대형 세단인 제네시스 G90(1153대)도 전년 대비 130%나 급증했다.

 

◇ 기아차, 신형 K7 베스트셀링카 등극…셀토스도 흥행 ‘시동’

 

기아차는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4만 7080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0.2% 성장했다. 표면적인 판매량은 정체된 모습이지만, 최근 출시한 신차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K7은 경쟁차종인 그랜저에 눌려 있었지만, 신형이 출시되면서 전년 대비 149.1% 껑충 뛰어올랐다.

 

지난달 총 8173대가 판매된 신형 K7은 쏘나타를 제치고 승용차 부문 베스트셀링카에 등극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에 따르면 기아차의 모델이 현대차를 제치고 최대 판매량을 달성한 건 2016년 11월 모닝(9256대) 이후 무려 2년 8개월 만이다.

 

 

소형 SUV 셀토스도 출시 첫 달 3335대가 판매돼 흥행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최대 경쟁자로 꼽히는 쌍용차 티볼리보다 100대 덜 팔렸지만, 조만간 시장 1위에 오를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기아차의 주력모델인 카니발(5518대), 스포티지(1860대), 쏘렌토(3166대)는 전년 동월 대비 각각 26.2%, 42.7%, 47.7%씩 급감했다. 조만간 풀체인지(완전변경)를 앞두고 있는 노후차종들이라 판매가 눈에 띄게 줄어드는 모습이다.

 

◇ 쌍용차, 내수 성장세 한풀 꺾여..신차 코란도만 ‘선방’

 

쌍용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8707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11.4% 쪼그라든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주력모델인 티볼리가 최근 페이스리프트됐지만 기대만큼의 성장세를 보이지 않았고, 렉스턴 스포츠 역시 판매가 침체된 탓이다.

 

차종별로 보면 티볼리(3435대)와 렉스턴 스포츠(3210대)는 전년 동월 대비 각각 5.5%와 20.2%씩 줄었다. G4 렉스턴(964대) 역시 전년 동월 대비 39.0%나 급감했지만, 신차인 코란도(1020대)는 213.8% 급증했다.

 

◇ 르노삼성, QM6 앞세워 쌍용차 맹추격…판매격차 ‘399대’

 

르노삼성차는 지난달 내수에서 총 8308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9.3%의 상승세를 기록했다. 올해 줄곧 최하위권을 맴돌았던 르노삼성은 오랜만에 8000대를 돌파한 것은 물론, 내수 3위 쌍용차를 399대 차이로 따라붙었다.

 

 

르노삼성의 상승세는 최근 출시된 신형 QM6(4262대)가 견인했다. 전년 동월 대비 두 배나 많이 팔린 QM6는 르노삼성 전체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홀로 책임졌다. QM6의 판매량 가운데 LPG 모델이 2513대를 차지해 SUV 시장의 틈새시장을 잘 공략했다는 평가다.

 

이 밖에 주력모델인 SM6는 1529대가 판매됐고, 판매 부진에 시달리던 QM3도 오랜만에 900대를 판매해 지난해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또 르노 마스터도 총 233대를 판매해 국내 상용차 시장의 새로운 대안으로 자리잡는 모습이다.

 

◇ 한국지엠, 전년 동월 대비 25.0% 급감…“출구가 안 보인다”

 

한국지엠은 지난 7월 내수시장에서 6754대 판매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25.0%나 급감했다. 전달에 이어 또 다시 최하위에 그친 한국지엠은 다른 업체와 달리 신차가 없어 반등에 실패했다.

 

스파크(3304대)를 비롯해 말리부(1284대), 트랙스(995대) 등 대부분의 주력모델들이 전년 동월 대비 감소세를 면치 못했다. 한국지엠의 수입차종인 이쿼녹스(253대), 카마로(12대), 임팔라(35대). 볼트EV(293대) 등도 부진한 실적을 이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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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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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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