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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노조, 올해도 ‘파업’카드 꺼내나...핵심쟁점은 ‘통상임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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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30, 2019, 17:07:31

파업 찬반투표 결과 곧 발표..임금동결 및 無 상여금 논리에 반발
통상임금에 상여금 포함 놓고 진통..정년연장 문제도 입장차 뚜렷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가 올해 여름에도 투쟁의 깃발을 들어올릴 채비를 마쳤다. 정기상여금의 ‘통상임금 적용’과 ‘정년연장’을 놓고 사측과 대치 중인 노조는, 30일 늦은 밤 나올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에 따라 파업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현대차 노조의 집행부는 지난 19일 울산공장 본관에서 열린 16차 단체교섭에서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이어 22일에는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 신청을 완료하고, 이튿날 임시대의원대회를 소집해 쟁의행위 발생을 만장일치로 결의했다.

 

특히 노조는 30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 20분까지 조합원 총회를 열고 ‘교섭 결렬에 따른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 중이다. 현대차의 전체 조합원 수는 약 5만명(전국)에 달하기 때문에, 개표 결과는 이날 늦은 밤이나 다음날 새벽에 발표될 예정이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임단협 교섭에서 기본급 9만 1580원 인상, 사회양극화 해소 특별요구 3만 1946원(사측에서 받아 협력사에 전달)을 요구하고 있다. 또 ▲당기순이익 30%(우리사주 포함)의 성과급 지급 ▲2012년 7월 이후 입사한 특별채용자 자동승진 ▲인원충원 ▲산재 유가족 우선채용 ▲특별고용대상자(비정규직) 전원 채용 ▲해고자 복직 등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사측은 부진한 경영실적을 이유로 임금인상 및 성과급 지급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특히 교섭대표인 하언태 부사장은 교섭 자리에서 “인원충원은 여력이 없고, 산업재해 사망에 따른 유가족 우선채용도 사회통념상 고용세습”이라며 선을 그은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가장 큰 핵심쟁점은 ‘정기상여금의 통상임금 적용’으로 꼽힌다. 노사는 상여금 600% 또는 750%를 통상임금에 포함하고 월할 지급한다는 데는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세부 협의에는 다다르지 못한 상태다.

 

정기상여금을 통상임금에 산입하는 이유는 조합원 가운데 약 7000여명이 최저임금에 미달해 최저임금법을 위반하지 않기 위해서다. 최저임금 문제를 풀기 위해 내놓은 사측의 해법이 상여금을 최저임금 산입범위에 포함되도록 매달 지급하는 방식이다.

 

기존 현대차의 통상임금은 기본급에 통상수당만 더하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사측의 제시안대로라면 상여금 전액인 750% 또는 600%가 통상임금에 추가로 포함되고, 12개월로 나눠 지급된다.

 

이렇게 되면 통상시급은 기존 1만 2706원에서 1만 8553원(상여금 600% 산입기준)으로 늘게 돼 노조는 실질적인 임금인상 효과를 얻게 된다. 반면 회사는 비용부담이 크게 늘게 되고, 직군간 형평성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균형을 맞춰야 한다는 쟁점이 있다. 다시 말해 늘어난 회사의 부담을 어떻게 감당할지, 직군 간 차이를 어떻게 조정할지 전혀 다듬어지지 않은 셈이다.

 

뿐만 아니라 노사는 통상임금의 소급분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차를 전혀 좁히지 못하고 있다. 노조는 기아차(3만 1587원의 임금인상 효과) 수준으로 통상임금의 소급분을 지급하라고 사측을 압박하고 있지만, 사측은 소급분을 줄 수 없으니 임금체계 개선만 하자고 맞서는 상황이다.

 

또 노조는 정년을 기존 만 60세에서 64세로 연장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60세에 퇴직할 경우 국민연금을 수령하는 65세까지 수입이 없으니, 국민연금을 받는 연령이 될 때까지 재직할 수 있어야 한다는 논리다.

 

노조 관계자는 “지난 5월 30일 첫 상견례를 시작으로 총 51일간 교섭을 이어왔지만 더 이상은 의미가 없다”며 “조합원들의 요구를 수용하겠다는 사측의 전향적인 태도가 확인되면 교섭에 응할 것이며, 사측은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를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반면 현대차 측은 이 같은 노조의 주장은 무리한 요구라고 보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날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통상임금 소급분 문제는 노조가 이미 2심까지 패소한 관련 소송이 진행 중이고, 최종판결이 나온 뒤에 노사 합의가 가능하다 ” 며 “정년 연장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진입하면서 인력 감원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던 만큼 무리한 요구”라고 말했다.

 

한편, 노조는 다음달 1일 울산공장 본관에서 쟁의대책위원회 출범식 및 전 조합원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특히 쟁의행위 찬반투표가 가결됐을 경우 파업을 포함한 강력한 투쟁에 돌입해 당초 목표했던 ‘추석 전 타결’을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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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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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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