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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2분기 영업익 전년比 15.4% 감소...스마트폰 17분기 연속 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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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30, 2019, 16:07:16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5조 6292억 원·영업이익 6523억 원
TV 수요 감소로 수익성 악화·MC부문 손실 3130억 원 달해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가 TV 수요 감소에 따른 비용 증가와 17분기 연속 적자 기록을 경신한 MC부문으로 인해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LG전자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5조 6292억 원, 영업이익 6523억 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매출액은 지난해 2분기보다 4.1%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15.4% 줄었다. 매출액은 2분기 기준, 상반기 기준으로 모두 역대 최대다. 상반기 매출액은 30조 5443억 원이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5.4% 감소했다. 매출액은 2분기 기준, 상반기 기준 모두 역대 최대다. 상반기 매출액은 30조 5443억 원이다.

 

 

사업본부별로는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 사업본부가 가장 좋은 실적을 냈다. H&A 사업본부는 매출액 6조 1028억 원에 영업이익 7175억 원을 달성했다. 매출액은 분기 사상 첫 6조 원을 돌파했다. 매출은 북미, 유럽, 중동·아프리카 등 해외 판매 호조로 지난해 2분기보다 16.1% 늘었다.

 

영업이익은 공기청정기, 무선청소기, 스타일러 등 신가전 판매 확대, 에어컨 성수기 진입, 원가 구조 개선 등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5.4% 증가했다.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11.8%)은 2분기 기준으로 가장 높다.

 

다음으로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는 매출액 3조 6712억 원, 영업이익 2056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유럽, 중남미에서 수요가 줄며 대형 스포츠 이벤트 효과를 누린 지난해보다 4.5% 감소했다. 영업이익도 마케팅 비용 증가와 환율 약세로 같은 기간 1996억 원 줄었다.

 

MC사업본부 부진은 계속됐다. 이번 분기에도 영업손실 3130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1조 6133억 원이다. 5세대(5G) 이동통신 스마트폰 ‘V50’ 판매 호조로 매출은 직전 분기보다 증가했지만 4G와 보급형 스마트폰 수요 정체 등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21.3%나 줄었다.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와 평택 스마트폰 생산 라인 재배치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영향을 미쳐 영업손실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293억 원 늘어났다.

 

LG전자는 “플랫폼화와 모듈화 전략, 원가절감에 기반한 사업구조 개선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있다”며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사후지원으로 믿고 오래 쓸 수 있는 스마트폰 브랜드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VS(Vehicle Component Solution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 4231억 원, 영업손실 558억 원을 기록했다. 인포테인먼트 사업 신규 프로젝트 매출 확대와 주요 거래선 전기차 부품 수요 증가, ZKW 인수 영향으로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3.1% 늘었다. 추가 신규 프로젝트 양산 비용 투입 등 수익성이 감소해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BS(Business Solutions) 사업본부는 매출액 6755억 원, 영업이익 581억 원을 기록했다. 태양광 모듈은 유럽과 북미에서 각각 고출력 제품, 가정용 제품 확대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은 프리미엄 중심으로 판매가 늘어 매출액은 지난해 2분기보다 14.8% 증가했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에서 선행투자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태양광 모듈 사업은 고출력·고효율 제품 판매가 늘고 미국 앨라배마주 헌츠빌(Huntsville) 공장이 빠르게안정화되며 생산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지난해 2분기보다 49.0% 증가했다.

 

◇ 가전부문 프리미엄 제품 판매 집중..듀얼 스크린 집중 육성해 스마트폰 차별화

 

오는 3분기는 소비와 투자 심리가 전반적으로 위축되는데 더해 미·중 무역갈등, 일본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영국 브렉시트 등 불확실성도 커질 전망이다. 또 주요 제품이 비수기에 진입하고 수요가 정체됨에 따라 경쟁이 심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는 이익이 전제된 성장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사업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특히 프리미엄 제품과 B2B가 사업성과 이바지하는 수준이 점차 높아질 전망이다.

 

국내 생활가전 시장은 신성장 제품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해외시장은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LG전자는 에어컨 비수기 진입에 대비해 프리미엄·신성장 제품 매출 확대에 주력한다. 또한 원가 구조 개선과 효율적 자원 투입으로 수익성도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세계 TV 시장은 수요 정체가 예상된다. 다만 올레드 TV, 슈퍼 울트라 HD 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부문은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LG전자 또한 프리미엄 제품 판매에 집중할 계획이다. 마케팅 비용 효율화와 원가 경쟁력 확보도 중점적으로 시행한다.

 

정체가 계속되는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북미와 한국을 중심으로 5G 시장 선점을 노리는 마케팅 경쟁 격화가 예상된다. LG전자는 5G 스마트폰과 보급형 모델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V50에만 적용됐던 듀얼 스크린을 LG 스마트폰이 갖는 차별점으로 육성한다.

 

원가 효율화와 사업구조 개선도 지속 추진한다. LG전자는 “생산능력을 확충한 베트남 생산기지는 원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업구조를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된다”고 말했다.

 

세계 자동차 시장은 미·중 무역갈등과 일부 완성차 업체 구조조정으로 수요가 둔화할 전망이다. 또한 국가나 완성차 업체 단위 전기차 정책이 변하고 있어 수요 변동성도 커지고 있다.

 

LG전자는 “VS사업본부는 대외 환경변화를 주시하며 장기적 관점에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할 것”이라며 “단기적으로는 안정적인 부품 공급과 신규 프로젝트 원가 절감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는 프리미엄 제품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태양광 모듈은 주요 국가들이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 정책을 펴며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는 “BS 사업본부는 프리미엄 사이니지 제품 판매를 늘려 성장과 수익을 동시에 확보할 예정”이라며 “태양광 모듈 사업은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에서 가정용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지역별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성장 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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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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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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