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LG디스플레이가 2분기 연속 적자를 낸 데 이어 시장 예상을 크게 하회하는 ‘어닝쇼크’를 기록했다. OLED(유기오발광다이오드)에 대한 대규모 투자와 미중 무역전쟁 등에 따른 가격 하락 요인이 역성장한 원인으로 지목된다.
23일 LG디스플레이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영업손실 3687억원, 매출 5조 3534억원을 기록했다.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영업손실은 61.6%늘어났고, 매출은 5% 감소했다.
앞서 LG디스플레이는 지난 1분기 영업손실을 기록해 2분기 연속 적자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1분기의 경우 영업손실 1320억원, 매출 5조 8788억원을 기록했지만, 올해 2분기 실적은 이보다 더 악화됐다.
2분기 연속 적자가 이어지고, 적자폭이 확대되면서 시장에선 올해 LG디스플레이가 3000억원 규모의 적자를 기록할 것이란 전망까지 나왔다. 작년까지 흑자를 기록했던 LG디스플레이가 1년 사이 적자전환하게 되는 셈이다.
LG디스플레이 측은 “이번 상반기 미중 무역전쟁 등에 따른 불확실성으로 유통사와 완성품 업체들이 구매를 보수적으로 진행하면서 수요가 줄어들었다”며 “그 결과 가격이 급락하면서 실적이 부진했다”고 설명했다.
또 모바일 부문 사업역량 강화 등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반영된 것도 적자 확대를 요인으로 지적됐다.
LG디스플레이는 올 하반기부터는 올레드로의 사업구조 전환에 속도를 내면서 성과를 끌어낸다는 전략이다.
최고재무책임자(CFO)인 서동희 전무는 “3분기부터 중국 광저우(廣州) 올레드 공장이 양산을 시작하면 올레드 패널 생산능력이 2배 가까이 늘어난다”면서 “파주의 모바일용 플라스틱 올레드(P-OLED) 신규 공장도 본격 가동에 들어가고, 구미 공장도 공급이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서 전무는 “소형 웨어러블 제품부터 초대형 TV까지 전 제품 올레드 포트폴리오를 가진 유일한 업체인 만큼 대·소형 올레드의 안정적인 양산을 통해 기회 요인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LG디스플레이는 이날 파주 P10공장 내 10.5세대 OLED에 3조원의 추가 투자 발표를 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생산성을 기반으로 OLED 주도권을 공고히 하고 초대형, 롤러블, 투명 디스플레이 등 차세대 기술로 새로운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