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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사이버 배상책임보험 세계시장 '13억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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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1, 2014, 00:09:33

보험연구원 "CLI 시장 전세계 확대 중..국내도 보조맞춰야"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사이버 리스크 발생에 따른 전세계 연간 손해액은 자연재해 손해액의 5배 규모에 달한다. 해외에서는 이를 대비할 수 있는 '사이버 배상책임보험(이하 CLI)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손해보험사들도 이런 추세에 보조를 맞춰야 한다는 제언이다.

 

1일 보험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해외 사이버 배상책임보험시장 성장의 시사점이라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매년 수천만에서 수억건의 정보 유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정보 유출 사건 수와 유출 정보건수가 급증하고 있다. 사이버 범죄로 매년 발생하는 비용은 3000~1조 달러 규모로 추산된다.


사이버 리스크 관련 보험사고는 발생 빈도가 높지 않지만, 발생 시 피해 규모가 커 대재해와 유사한 형태의 손해를 보인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급속한 정보화의 진행으로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외국의 보험회사들은 사이버 배상책임보험을 사이버 리스크 평가·관리 컨설팅, 관련 교육 프로그램 등과 함께 제공해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매출을 증대시키고 있다.

 

지난해 해외 시장에서는 40개의 보험회사에서 CLI를 판매, 보험료 규모가 약 13억달러에 달했다. 미국의 경우 지난해 CLI가 손해보험시장의 약 2%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독일 뮌헨 재보험은 향후 7년간 CLI가 현재의 3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반면, 국내 CLI 시장 규모는 극히 미미하다. FY2010년 기준 CLI 보험료는 788000만원으로 손해보험 전체 보험료 51.4조 원의 0.015% 수준에 불과한 실정이다.

 

국내에 출시된 CLI에는 개인정보 유출 관련 전자금융거래 배상책임보험 공인전자문서 보관소 배상책임보험 집적정보통신시설 사업자 배상책임보험 개인정보 유출 배상책임보험, e-Biz 배상책임보험 등이 있다. 전체 시장규모는 연간 241억원 정도다.

 

최근 들어 국내에서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배상책임이 강화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국내의 사이버 배상책임보험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국내 손해보험회사들은 IT 시스템 관련 전문 지식 사이버 리스크 관련 손해배상 소송 수행 능력 사이버 리스크 관리 체계에 관한 이해 다양한 CLI 담보에 대한 평가 능력 등의 역량을 강화, 사이버 배상책임보험 언더라이팅 능력을 향상시키는 한편 컨설팅 및 손해배상 소송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제언이다.

 

연구원은 손보사들은 시장 성장에 대비해 다양한 담보를 포함한 상품을 개발하고, 외국 회사의 사업모델을 벤치마킹한 사업 영역 확대해야 한다국내에 진출한 외국 기업에 대한 마케팅 활동 강화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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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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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美 뉴욕 럭셔리 백화점 ‘쁘렝땅’서 ‘스탠바이미 2’ 특별 전시

LG전자. 美 뉴욕 럭셔리 백화점 ‘쁘렝땅’서 ‘스탠바이미 2’ 특별 전시

2025.10.01 11:33:1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LG 스탠바이미 2’를 미국 뉴욕의 명품 백화점 ‘쁘렝땅(Printemps)’에 특별 전시하며 라이프스타일 TV 시장 주도권을 강화하기 위한 글로벌 마케팅을 전개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쁘렝땅 백화점은 프랑스 럭셔리 리테일 브랜드 ‘쁘렝땅’이 올해 3월 뉴욕 월 스트리트에 오픈한 플래그십 스토어로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특별 전시 참여는 스탠바이미 2의 세련된 디자인과 라이프스타일 스크린으로서 활용성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예술과 순환성(Art and Circularity)’을 주제로 10월 말까지 진행됩니다. 지속 가능성과 순환 가능한 디자인을 화두로 패션·뷰티·디자인 분야 총 16개 브랜드와 예술가들이 협업해 만든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LG 스탠바이미 2는 전시 기간 매장 곳곳에 설치돼 참여 브랜드들의 스토리를 담은 약 20분 분량의 영상 콘텐츠를 글로벌 고객들에게 선보입니다. LG전자는 지난 7월 스탠바이미 2를 미국 시장에 출시하고 주요 리테일 매장을 중심으로 전시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LG 스탠바이미 2는 버튼 하나로 화면부를 스탠드와 손쉽게 분리해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신개념 이동식 스크린으로, 집안 어디서든 자유롭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차별화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27형 QHD 고해상도 터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고용량 배터리로 전원 연결 없이 최대 4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iF 디자인 어워드’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습니다. LG전자 북미지역대표 정규황 부사장은 “뉴욕에서 가장 주목받는 프리미엄 공간인 쁘렝땅 전시에 스탠바이미가 초청된 것은 LG전자가 추구하는 혁신과 라이프스타일의 가치를 인정받은 결과”라며 “이번 전시를 계기로 프리미엄 유통업계와의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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