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작년 사이버 배상책임보험 세계시장 '13억弗'

URL복사

Monday, September 01, 2014, 00:09:33

보험연구원 "CLI 시장 전세계 확대 중..국내도 보조맞춰야"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사이버 리스크 발생에 따른 전세계 연간 손해액은 자연재해 손해액의 5배 규모에 달한다. 해외에서는 이를 대비할 수 있는 '사이버 배상책임보험(이하 CLI)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손해보험사들도 이런 추세에 보조를 맞춰야 한다는 제언이다.

 

1일 보험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해외 사이버 배상책임보험시장 성장의 시사점이라는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매년 수천만에서 수억건의 정보 유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정보 유출 사건 수와 유출 정보건수가 급증하고 있다. 사이버 범죄로 매년 발생하는 비용은 3000~1조 달러 규모로 추산된다.


사이버 리스크 관련 보험사고는 발생 빈도가 높지 않지만, 발생 시 피해 규모가 커 대재해와 유사한 형태의 손해를 보인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급속한 정보화의 진행으로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외국의 보험회사들은 사이버 배상책임보험을 사이버 리스크 평가·관리 컨설팅, 관련 교육 프로그램 등과 함께 제공해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매출을 증대시키고 있다.

 

지난해 해외 시장에서는 40개의 보험회사에서 CLI를 판매, 보험료 규모가 약 13억달러에 달했다. 미국의 경우 지난해 CLI가 손해보험시장의 약 2%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독일 뮌헨 재보험은 향후 7년간 CLI가 현재의 3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반면, 국내 CLI 시장 규모는 극히 미미하다. FY2010년 기준 CLI 보험료는 788000만원으로 손해보험 전체 보험료 51.4조 원의 0.015% 수준에 불과한 실정이다.

 

국내에 출시된 CLI에는 개인정보 유출 관련 전자금융거래 배상책임보험 공인전자문서 보관소 배상책임보험 집적정보통신시설 사업자 배상책임보험 개인정보 유출 배상책임보험, e-Biz 배상책임보험 등이 있다. 전체 시장규모는 연간 241억원 정도다.

 

최근 들어 국내에서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배상책임이 강화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국내의 사이버 배상책임보험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국내 손해보험회사들은 IT 시스템 관련 전문 지식 사이버 리스크 관련 손해배상 소송 수행 능력 사이버 리스크 관리 체계에 관한 이해 다양한 CLI 담보에 대한 평가 능력 등의 역량을 강화, 사이버 배상책임보험 언더라이팅 능력을 향상시키는 한편 컨설팅 및 손해배상 소송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제언이다.

 

연구원은 손보사들은 시장 성장에 대비해 다양한 담보를 포함한 상품을 개발하고, 외국 회사의 사업모델을 벤치마킹한 사업 영역 확대해야 한다국내에 진출한 외국 기업에 대한 마케팅 활동 강화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배너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