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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주 유통업 전환한 ‘옥토버훼스트’, 영업이익 2년새 16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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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7, 2019, 16:07:11

영업이익 2년 새 2800만원→4억 6800만원
맥주 유통업으로 전환해 매장 11개→2개
유통업 집중한 계기 중 하나는 ‘임대료 상승’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외식 프랜차이즈 옥토버훼스트가 주류 유통업에 집중, 2018년 영업이익으로 4억 6826만원을 기록했다. 2016년·2017년과 비교하면 각각 16.4배, 7.3배 증가한 수치다.

 

옥토버훼스트를 운영하는 마이크로브루어리코리아(주)는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 정보공개서에 2018년 실적을 지난 11일 올렸다. 2002년 법인을 설립한 뒤로 수제맥주로 인기를 끌어온 대표적인 프랜차이즈다.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 따르면 옥토버훼스트의 2018년 영업이익은 약 4억 6826만원이다. 2017년엔 6366만원, 2016년엔 2842만원이었다. 각 연도와 비교했을 때 2018년 영업이익은 7.3배·16.4배씩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2018년 4억 4035만원에 달했다. 2017년과 2016년 당기순이익은 각각 4614만원, 144만원에 그쳤다.

 

옥토버훼스트는 최근 외식업 대신 유통업에 집중하고 있다. 실제로 매장 수는 2015년 11개에서 2017년 2개(종로점·건대스타시티점)로 크게 줄었다. 매장 대신 수제맥주 유통으로 이익을 내는 것이다.

 

백민우 옥토버훼스트 이사는 “맥주 유통업이 지난해 늘어난 영업이익의 약 90%를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2017년 외부 유통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전국 소매점·프랜차이즈 본사·주류 도매상으로 거래처가 한동안 많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옥토버훼스트가 유통업에 주력한 이유 중 하나로 백 이사는 임대료를 꼽았다. 백 이사는 “100평 이상 매장을 서울 시내에 11개 정도 운영했고 매출도 높았다”며 “하지만 인건비 상승은 차치하고서라도 월세 등 임대료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고 했다.

 

이어 “매장이 잘 자리를 잡아 상권을 살리면 임대료가 올랐다”며 “한정된 테이블·시간·재화로는 계속 오르는 임대료를 쫓아가기 힘들어 적자가 나는 경우도 있었다. 그 자리에 한식부페가 들어오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옥토버훼스트는 가맹점 매장 두 곳만 운영 중이다. 대신 전국에 세 개 맥주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본사 제1공장·부천 공장·용인 제2공장이다. 백 이사는 “건대와 종로 매장 두 개뿐”이라며 “사업 방향을 완전히 유통 중심으로 바꿨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모든 수제맥주 회사가 유통업 전환으로 임대료 상승에 대응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백 이사는 “저희는 오랫동안 레스토랑업을 하면서 장비 감가상각 등으로 품질이 좋은 맥주를 저렴하게 유통할 수 있는 구조가 됐기 때문에 유통업 전환이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어 “외부 홍보에 집중하거나 매장을 통해 인지도를 쌓는 곳도 있다”며 “회사의 특성과 가치관에 따라 전략은 다양하다”고 덧붙였다.

 

현재 옥토버훼스트는 다른 업체와의 협업과 대형 프랜차이즈 업체의 OEM 등을 준비 중이다. 백 이사는 “자체 브랜드로 소규모 도매점 등을 만들 계획도 있다”며 “소규모 점포를 운영하는 분들도 저렴한 가격에 품질 좋은 맥주를 받아 판매하실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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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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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2500억원 자사주 소각 결정…주주가치 제고 차원

LG, 2500억원 자사주 소각 결정…주주가치 제고 차원

2025.08.28 14:49: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003550]가 주주가치 제고 차원에서 배당가능이익 범위 내 취득한 자기주식 보통주 가운데 302만9580주를 소각 결정했다고 28일 공시했습니다. 소각 예정금액은 보통주 자기주식의 주당 평균취득단가 약 8만2520원 기준 약 2500억원이며 전체 발행한 보통주 주식 수의 1.93%에 해당되는 수량입니다. 소각 예정일은 9월4일입니다. 자사주 소각은 기업이 기 취득한 자사주를 영구적으로 없애는 것으로 발행 주식 수를 줄여 주당순이익(EPS)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배당과 함께 대표적인 주주환원 정책 중 하나로 평가됩니다. 앞서 LG는 LX 홀딩스와의 분할과정에서 단주로 취득한 보통주 4만9828주, 우선주 1만421주 등 총 6만249주의 자사주도 지난 4월29일 소각을 완료했습니다. LG는 이번 소각 이후 잔여 자기주식 보통주 302만9581주도 2026년 내에 전량 소각할 계획입니다. 이날 LG는 보통주와 우선주 각각 1주당 1000원의 중간배당 실시를 결정했습니다. 배당 기준일은 9월12일, 지급예정일은 9월26일로 중간배당금 총액은 약 1542억원입니다. LG는 지난해 배당성향 상향, 중간배당 도입 등을 포함한 기업가치 제고 정책을 발표하고 이를 순차적으로 이행하고 있습니다. 배당성향의 경우 하한선을 별도 조정 기준 당기순이익의 50%에서 60% 이상으로 높였습니다. 실제 올해 초 LG는 당기순이익 감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와 동일하게 보통주 1주당 3100원, 우선주 1주당 3150원의 현금배당을 실시했으며 배당성향은 76%였습니다. 안정적인 경영권 유지와 수익구조 제고를 위한 자회사 지분 매입도 완료했습니다. LG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LG전자와 LG화학 주식 총 5000억원 규모를 매입했으며 이를 통해 LG의 LG화학 지분율은 30.06%에서 31.52%로, LG전자 지분율은 30.47%에서 31.76%로 높아졌습니다. 자회사 지분이 높아지면 배당 수익이 늘어나고 이는 다시 ㈜LG 주주들에게 배당으로 돌아가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LG는 연결 기준 자기자본이익률(ROE)를 2027년까지 8~10% 수준으로 높여 나갈 방침입니다. 자기자본이익률은 당기순이익을 자본총계로 나눈 값으로 기업이 자기 자본을 통해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입니다. 이를 위해 LG는 그룹의 미래 먹거리로 점찍은 ABC(AI·바이오·클린테크) 분야 등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에 집중 투자하며 LG의 미래 가치를 높여간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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