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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로버, 신형 레인지로버 이보크 출시...“8년 만에 풀체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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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1, 2019, 14:07:32

마일드 하이브리드 적용 및 편의·안전사양 강화..판매가격 6710만원부터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8년 만에 풀체인지(완전변경)된 레인지로버 이보크를 국내에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신형 이보크는 마일드 하이브리드를 탑재해 효율을 높였고, 각종 첨단 안전기능과 편의사양이 대폭 강화됐다.

 

올 뉴 레인지로버 이보크는 미래지향적인 외관과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실용적인 실내공간, 첨단 기술 등을 두루 갖춘 럭셔리 SUV다. 특히, 새로운 외관 색상으로 ‘서울’에서 이름을 가져온 '서울 펄 실버'가 추가돼 출시 전부터 국내 소비자들로부터 관심을 받아왔다.

 

신형 이보크에는 브랜드 최초 또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최첨단 기능들도 대거 탑재됐다. 인공지능을 통해 시트 위치, 음향, 차내 온도 설정 등을 자동으로 맞춰주는 스마트 설정 기능, 후방 시야를 선명하게 확보할 수 있는 클리어 사이트 룸 미러, 클리어 사이트 그라운드 뷰 등이 대표적이다.

 

파워트레인은 세 가지 출력 사양을 갖춘 디젤 및 가솔린 엔진이 적용됐고, 랜드로버 최초로 48볼트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MHEV)이 디젤 엔진에 탑재됐다. 17km/h 이하로 주행할 경우 엔진 구동을 멈추며, 이를 통해 연료 효율이 약 5% 가량 개선됐다.

 

2.0리터 4기통 디젤 엔진은 최고출력 150마력과 180마력 두 가지 모델로 판매된다. 2.0리터 4기통 가솔린 엔진은 최고출력 249마력, 최대토크 37.2kg.m의 힘을 발휘하며, 11.9km/ℓ의 복합연비를 달성했다.

 

특히 신형 이보크는 다이내믹, 에코, 컴포트, 잔디밭/자갈길/눈길, 진흙 및 요철, 모래, 암반 저속주행 등 7가지 모드 중 선택해 주행할 수 있다. 이외에도 서스펜션의 높이, 엔진반응, 트랙션 컨트롤 등을 조정해 어떤 환경에서도 최상의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는 게 랜드로버의 설명이다.

 

올 뉴 레인지로버 이보크는 국내 최초로 SK텔레콤과 협업을 통해 T 맵 x 누구(T map x NUGU) 인공지능 음성비서 서비스도 제공한다. 티맵은 운전자가 주행 중 터치 과정 없이 목소리만으로 편리하게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도 동급 최고 수준의 다양한 주행 보조 및 안전사양이 적용됐다. 파크 어시스트(평행/직각 주차 및 탈출), 360° 주차 센서, 탑승객 하차 모니터링, 후방 교통 감지 기능을 비롯해 차선 유지 보조,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사각지대 어시스트 기능 등도 갖췄다.

 

또한, 12개의 주차 센서로 작동하는 서라운드 카메라, 쾌적한 실내 공간을 위한 공기 청정 센서, 실내 공기 이오나이저, 옵션으로 제공되는 액티비티 키 등을 통해 편의성을 확보했다.

 

올 뉴 레인지로버 이보크의 국내 판매 가격은 디젤 모델을 기준으로 6710만~8120만원에 판매된다. 가솔린 모델은 7290만~7800만원에 책정됐다, 특히 모든 모델은 5년 서비스 플랜 패키지를 제공받을 수 있다.

 

백정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대표는 “레인지로버 이보크는 전 세계 75만대, 국내에서도 1만대 이상 판매되며 브랜드 역사상 가장 빠른 판매량 증가를 기록한 모델”이라며,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올 뉴 레인지로버 이보크는 럭셔리 콤팩트 SUV의 강자로서의 확고한 리더십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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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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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시내버스 통신속도 1.5배 빨라진다”…SKT, 시내버스 ‘와이파이 7’ 시범 적용

2025.08.04 09:52:2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시내버스 내에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이 적용, 기존보다 평균 1.5배 이상 빠른 속도의 이동통신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SK텔레콤[017670]은 국내 최초로 시내버스에 5G·LTE 통신 기반의 ‘와이파이 7’을 도입하는 시범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빠른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됩니다. 5G·LTE 백홀 기반 와이파이 7 장비인 AP를 기존 버스 공공와이파이 임차 운영 2차 및 3차 사업에 적용해 품질을 고도화하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SKT는 지난 5월 서울 및 경기 권역의 시내-간선(파랑), 시내-지선(초록), 광역버스(빨강) 등 총100대를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8월 말까지 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SKT는 중 점검 결과, 최초 설치 간 품질 측정 시 다운로드 속도가 평균 1.5배 이상 향상됐다고 밝혔습니다. SKT에 따르면 와이파이 6·6E 장비를 처음 적용했을 때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429Mbps였으나, 와이파이 7 장비 최초 적용 후에는 노선별 715~1003Mbps를 기록했습니다. 단말당 평균 사용량도 20~30% 증가했습니다. 지난 5월 한달 간 동일한 버스 노선에 와이파이 6·6E와 와이파이 7 장비를 각각 탑재해 비교한 결과, 대당 5월 평균 사용량은 각각 27만2979㎆와 36만5211㎆로 기록됐습니다. 와이파이 7은 기존 와이파이 6·6E에 비해 전송 속도가 빠르고 지연시간을 단축합니다. 이는 와이파이 7이 2.4㎓, 5㎓, 6㎓ 등 주파수 대역을 동시 지원해 더 많은 장치가 서로 간섭 없이 빠르게 통신할 수 있는 규격이기 때문입니다. 채널 대역폭도 와이파이 6·6E의 2배인 320㎒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양이 늘어납니다. 디지털 패킷을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데이터를 무선으로 전송하는 기술인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값도 1024QAM인 6·6E보다 높은 4096QAM입니다. QAM 값이 높을수록 무선 신호에 정보를 더 촘촘하게 담아 보낼 수 있습니다. 안정성도 강화됩니다. 와이파이 7의 핵심 기술인 멀티 링크 동작(MLO, Multi-Link Operation)을 통해 여러 주파수 대역의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동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한층 강화된 솔루션이 적용됩니다. 공공 와이파이 무료 대역에는 ‘OWE(Open Wireless Encryption)’ 기술을 도입해 이용자 데이터를 암호화합니다. 공공 와이파이 보안 대역에는 기업·기관에서 주로 쓰는 무선 네트워크 보안 방식인 ‘WPA2/3 Enterprise’ 보안 기술이 도입됩니다. 김일영 SKT Connectivity사업본부장은 “버스공공와이파이 사업에 5G·LTE의 상용망 기반 와이파이7을 시범 도입해 국민들이 보다 나은 와이파이 서비스를 경험할 것”이라며 “이번 시범 서비스를 바탕으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안정적이고 향상된 통신 서비스 보급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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