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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애브비의 앨러간 인수...무엇을 의미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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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28, 2019, 15:06:36

2018년 특허 만료된 휴미라..앨러간 인수로 휴미라 의존도 낮춰질 전망
‘높은 프리미엄’ 인수 → 톡신·필러시장 성장성 높다는 평가로 분석돼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 ‘휴미라(Humira)’를 보유한 미국 대형 제약사 ‘애브비(Abbvie)’가 ‘보톡스(Botox)’ 제조사인 앨러간(Allergan)을 인수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번 인수합병이 애브비의 휴미라 리스크를 낮추고, 세계 톡신·필러시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 분석했다.

 

지난 25일(현지시간) 애브비가 앨러간을 630억 달러(한화 약 73조 원)에 인수했다. 이는  앨러간의 전일 종가(129.57달러) 대비 45%의 프리미엄을 더한 188.24달러로 산정된 액수다.

 

애브비는 이 중 약 120달러를 현금으로 지불하고, 나머지는 합병 후 회사 주식 0.86주를 교부한다는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빠르면 2020년 초 인수가 마무리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합병 후 애브비의 매출액 규모는 약 480억 달러로 글로벌 4위 규모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아일랜드에 본사를 둔 앨러간은 주름 개선 치료제인 ‘보툴리눔 톡신(상품명 보톡스)’ 개발 업체로 잘 알려져 있다.

 

애브비, 앨러간 합병으로 휴미라 의존도 낮출 것으로 기대

 

애브비는 글로벌 매출 1위인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휴미라(Humira)’ 제조사다. 2018년 기준 애브비 매출의 약 61%를 휴미라가 차지할 정도로 초대형 블록버스터 의약품이다. 다만, 지난 2018년 유럽에서의 휴미라 특허가 만료되면서 성장률 둔화가 지적돼 왔다.

 

복수의 업계 관계자들은 이러한 배경에서 이번 애브비의 앨러간 인수가 진행된 것으로 분석했다. 허혜민 키움증권 애널리스트는 “애브비가 경쟁 심화에 직면한 휴미라의 성장 둔화를 극복하고, 휴미라 단일 품목의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포트폴리오 다각화 전략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번 합병을 통해 양사 파이프라인이 시너지를 낼 것이란 분석도 이어졌다. 서민정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애브비는 혈액암 등 항암제와 염증성 질환 파이프라인이, 앨러간은 보톡스 및 의료미용·신경질환·안구질환에 역량을 쏟고 있다”며 “합병 이후 특히 신경치료 분야에 시너지가 발휘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톡신·필러시장 성장성 확인 계기..“국내 업체에도 긍정적 영향 전망”

 

해당 인수건은 세계 톡신·필러 시장 뿐만 아니라 국내 업체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이다. 애브비가 앨러간을 높은 프리미엄에 인수한 것은 톡신·필러시장의 성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기 때문이라는 것. 

 

진홍국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애브비가 앨러간의 주력사업인 톡신사업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에 미국 톡신시장의 성장성이 견고한 만큼, 올해 5월부터 미국서 ‘주보(한국명 나보타)’ 판매를 시작한 대웅제약 역시 판매호조에 따른 미국 파이프라인 가치상승을 전망했다.

 

이밖에 메디톡스의 경우, 액상형 보툴리눔톡신인 ‘이노톡스’ 개발에 수혜를 볼 것이란 분석이다. 기존 앨러간이 메디톡스 톡신의 글로벌 임상과 판매를 담당했던 것. 즉, 이번 합병으로 메디톡스는 좀 더 규모가 큰 애브비를 새 파트너사로 맞게 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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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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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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