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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의 CAR-톡] 전기車 사기 전 ‘6가지 체크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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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08, 2019, 06:05:00

코나·니로·볼트·쏘울 4파전...비슷한 가격대에 디자인·실내공간 차별화
히터 방식과 보증기간 확인 필요..급속충전은 80%까지만 하는 게 바람직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환경 규제와 언제 오를지 모르는 기름값 때문에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앞서 코엑스에서 나흘간 열린 EV 트렌드 코리아에 5만여 명 가까이 다녀간 것만 봐도 전기차는 자동차 시장의 ‘대세’로 자리잡을 듯합니다.

 

국내 완성차 업계에서 시판 중인 전기차는 현대차 코나를 비롯해 기아차의 니로와 쏘울, 쉐보레의 볼트 등 총 11종에 달하는데요. 올해에는 전기자동차 4만여대에 보조금이 지원될 예정이어서 소비자들의 관심은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차를 선택하는 게 좋을까요?

 

1. 전기차 국내 보급대수 5만 7000여 대...충전기도 전국 3858대 구축

 

우리나라의 전기차 시장 규모는 전 세계적으로 봐도 높은 수준입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 보급된 전기차는 무려 3만 2000대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지난해 전기차 보급대수는 중국, 미국, 노르웨이, 프랑스에 이어 5위권이라고 하네요.

 

국내 전기차는 2011년 338대를 시작으로 연평균 2배씩 늘더니, 현재 총 5만7000여 대가 전국의 도로를 누비고 있습니다. 충전기도 지난해 12월 말 기준으로 전국 3858기가 설치됐습니다. 전기차 약 14대 당 충전소 1기 꼴이니, 수도권의 전기차 운전자들은 충전 스트레스를 느끼기 힘듭니다.

 

전기차로 구입하려고 마음먹었다면, 우선 각 차량마다 지원되는 보조금과 최대 주행거리부터 따져봐야 합니다. 정부는 지난해부터 1회 충전 시 최대주행거리에 맞춰 국고 보조금을 차등 지원하고 있습니다. 효율이 좋을수록 보조금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셈입니다.

 

 

2. 올해 국고보조금 최대 900만원...최대주행거리 따라 차종별 차등지급

 

국고보조금은 2017년까진 차종에 관계없이 1400만원이었지만 지난해부터 급감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엔 최대 1200만원이 지원됐고, 올해는 최대 900만원으로 뚝 떨어졌죠. 전기차 보급이 어느 정도 궤도에 올랐다는 게 정부의 판단입니다.

 

하지만 전기차 보조금 규모는 지난해보다 크게 증가한 4만 2000대입니다. 서울시의 경우 총 8555대에 450만원씩 지자체 보조금을 지원합니다. 국고 보조금까지 합치면 최대 135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지방에 거주하고 있다면 지자체 보조금 혜택은 더욱 커집니다. 충남은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하는 등 대부분 600만~700만원 선에 형성돼 있습니다. 지방은 충전 인프라가 적은 것이 아쉽지만 전기차 보조금은 두둑히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전기차를 사야 할까요. 국산 브랜드들이 내놓은 전기차들의 가격은 4000만원대 중반으로 대동소이합니다. 따라서 한 번에 가장 많이 달릴 수 있는 차를 우선 순위에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국고보조금을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이점도 더해집니다.

 

3. 코나EV, 국산 전기차 중 가장 긴 주행거리...쏘울·니로·볼트EV와 4파전

 

이 같은 기준에서 볼 때, 가장 경쟁력 있는 국산 전기차는 코나EV입니다. 코나EV는 상온에서 한 번에 405.6km나 달릴 수 있습니다. 4650만원에 판매되는 코나EV를 서울에서 구입한다면 3300만원만 있으면 됩니다. 한창 잘 나가는 싼타페와 비슷한 가격이라고 봐야겠네요.

 

경쟁자들도 실력도 코나EV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쏘울EV는 기존에 179.6km 밖에 달리지 못 했지만, 최근 나온 신형의 최대 주행거리는 386km에 달합니다. 이 밖에 니로EV는 385km, 볼트EV는 383.2km를 달성해 모두 국고지원금 9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전기차 시장은 사실상 코나EV, 쏘울EV, 니로EV, 볼트EV의 4파전입니다. 달리기 실력, 효율, 가격, 편의사양은 별반 차이가 없으니 쓰임새와 실내공간을 눈 여겨 보셨으면 합니다. ‘솔로’라면 차체가 아담한 코나EV를 추천하고, 가족이 있다면 2열이 넓은 니로EV가 괜찮아 보입니다.

 

MPV(다목적차량)로 개발된 볼트EV와 쏘울EV는 높은 실용성과 승차감이 큰 장점입니다. 차고가 SUV만큼 높으면서도 지상고는 낮은 편이라 헤드룸이 상대적으로 넉넉합니다. 덕분에 세단과 비슷한 승차감을 제공하고, 적재능력도 뛰어난 편입니다.

 

 

4. '히트펌프' 적용시 겨울철 주행거리 증가...효율 높아지지만 선택사양

 

전기차를 구입하기 앞서 또 하나 중요한 점이 있는데, 바로 ‘히트펌프’의 선택 유무입니다. 배터리로 동력을 만드는 전기차는 추운 날씨에 배터리 용량이 급감하는 태생적인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특히 엔진 열로 실내공기를 덥히는 내연기관차와는 달리, 전기차는 난방 가동 시 배터리를 끌어다 씁니다. 집에서 전기히터를 많이 틀었을 때 전기요금 고지서가 어땠는지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듯합니다.

 

하지만 히트펌프(HP) 방식의 난방 시스템은 이 같은 전기차의 한계를 보완했습니다. 히터를 쓰지 않고 구동 모터 등 전장 부품에서 발생하는 열을 회수해 난방에 사용하기 때문에 배터리를 많이 잡아먹지 않는 장점이 있죠.

 

현대·기아차의 경우 주력 전기차들에 히트펌프를 선택사양으로 두고 있습니다, 한국지엠의 볼트EV는 기존 PTC 방식을 사용하지만 '에어컨디셔너 컴프레셔 모듈(ACCM)을 적용해 효율을 지켰습니다.

 

니로EV를 기준으로 히트펌프가 적용된 ‘히팅 패키지’를 적용하면 118만원을 더 내야 합니다. 대신 겨울철(영하 7도 기준)에 약 43km 가량 더 달릴 수 있습니다. 일반 PTC 방식은 303km로 뚝 떨어지지만, 히트펌프를 적용하면 348.5km까지 오릅니다. 물론 선택은 소비자들의 몫입니다.

 

 

5. 배터리 무상보증 기간 살펴봐야...장거리 주행 많으면 유리

 

또 전기차에 들어가는 전용 부품과 배터리는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얼마나 오래 보증해 주는지도 따져봐야 합니다. 볼트EV의 경우 전기차 부품 및 배터리를 8년/16만km까지 보증합니다. 반면 코나EV와 니로EV는 배터리에 한해 평생 무상 보증해주고, 쏘울EV는 10년/20만km입니다.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를 구입하면 연료비 절약 외에도 다양한 혜택이 주어집니다. 모든 전기차는 연 13만원의 자동차세만 내면 되고, 공영주차장 50% 할인과 남산터널 혼잡통행료 면제도 받을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도 내년 말까지 절반만 내면 됩니다. 전기차는 많이 탈수록 돈을 벌어다주는 셈입니다. 

 

6. 방전상태서 완충시 충전요금 1만원 안팎...급속충전은 80%까지만

 

특히 전기차의 1회 평균 충전요금은 급속충전을 기준으로 kwh당 178.3원에 불과합니다. 코나EV의 배터리 용량이 64kwh이니, 방전상태에서 충전해도 약 1만 1000원이면 충분합니다.

 

통상 1000km를 주행하는데 2만원 정도면 충분하다는 게 전기차 운전자들의 주장입니다. 1000km를 가는데 약 12만원 이상 소요되는 가솔린차보다 경제성이 월등히 좋은 셈입니다.

 

끝으로 전기차 오너가 됐다면 급속충전기로 80% 이상 충전할 경우 완속으로 전환된다는 점을 기억해주셨으면 합니다. 80%만 신속히 충전한 뒤 양보하는 매너가 널리 퍼지면 전기차를 위한 지원과 인프라 확대도 더욱 탄력을 받게 되지 않을까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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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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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2025.09.15 13:55: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15일부터 16일까지 양일간 '삼성 AI 포럼 2025'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삼성 AI 포럼'은 매년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AI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기술 교류의 장입니다. 이번 포럼에는 ▲딥러닝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요슈아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등 글로벌 AI 전문가들이 기조 강연에 나섭니다. 전영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삼성전자는 다양한 업무영역에 AI 기술을 적용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라며 "올해 삼성 AI 포럼은 산업계와 학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을 모시고 AI가 사회와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논의하고 함께 지혜를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 DS부문이 주관하는 1일차 포럼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삼성전자 The UniverSE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날 포럼에는 사전 초청자 200여명이 참석해 '반도체 산업의 버티컬 AI 전략과 비전'을 주제로 논의했습니다. 기조 강연에 나선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는 기존 AI 모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간 통제 회피', '악의적 사용' 등 잠재적 위험 요소를 설명하고 안전장치 역할을 할 새로운 모델 '과학자 AI'를 소개했습니다. 그는 "과학자 AI 모델은 인간을 모방하거나 기쁘게 하려는 의도 없이 검증된 사실과 데이터를 근거로 정직한 답변을 제공한다"라며 "안전성과 과학적 발견의 가속화 측면에서 과학자 AI 기술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반도체 설계 자동화 회사인 지멘스 EDA의 아밋 굽타 부사장은 'AI 기반 전자 설계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그는 "반도체 전자 설계 자동화 도구에 AI를 통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특히 AI의 잠재력을 완전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체 워크플로우에서 작동하는 엔드투엔드(End-to-End) 시스템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송용호 삼성전자 DS부문 AI센터장 부사장과 강석형 포항공대(POSTECH) 교수, 문일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가 진행한 기술 세션에서는 반도체 설계 및 제조 분야의 최신 AI 응용 연구 성과와 미래 전망이 논의됐습니다. 송 부사장은 "AI는 칩 설계나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수적인 도구가 됐으며 제조 분야에서도 제조 복잡성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데 AI가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날 진행된 '삼성 AI 연구자상' 시상에는 ▲니콜라스 파프르노 캐나다 토론토대 교수 ▲로즈 유 UC 샌디에이고 교수 ▲르렐 핀토 뉴욕대 교수 등 3명이 선정됐으며 수상자들의 현장 강연도 진행됐습니다. 16일에 진행하는 2일차 포럼은 삼성전자 DX부문이 주관하며 '생성형 AI를 넘어, 에이전틱 AI로'를 주제로 온라인 운영됩니다. 전경훈 삼성전자 DX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삼성리서치장 사장은 "생성형 AI는 이미 일상과 산업 전반에서 필수 도구로 자리 잡았다"라며 "삼성전자는 본격화되는 에이전틱 AI 시대에 맞춰 사용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AI 기술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둘째 날 기조 강연에는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AI의 자율적 계획 수립과 의사결정 분야 전문가 수바라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 ▲확산 방식 언어모델(DLM) 기술을 공개한 스타트업 인셉션의 공동창립자 겸 스탠퍼드대 교수 스테파노 에르몬 등이 나섭니다. UC 버클리 곤잘레스 교수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에이전트 능력 고도화 연구 사례를 발표합니다. 또 사용자와 에이전트 간 상호작용 사이에 발생하는 공백 시간을 활용해 에이전트가 추론·학습·계획을 수행하는 '슬립타임 컴퓨트' 패러다임도 소개합니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는 기존 거대언어모델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대규모 추론 모델(LRM)' 연구 결과를 공유합니다. 그는 언어 모델에서 해결돼야 할 주요 과제로 ▲정확성 보장 ▲상황 적응형 계산 ▲중간 추론 해석 제공 등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에르몬 스탠퍼드대 교수는 이미지·영상·오디오 생성에 활용되던 확산 모델을 언어에 적용한 '확산 언어 모델(DLM)'을 발표합니다. 이 기술은 순차적 텍스트 생성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인 언어 모델의 패러다임을 제시할 전망입니다. 기술 세션에서는 삼성리서치 연구원들이 ▲카메라 색온도 자동 조절 AI 기술 ▲지식 증류를 활용한 효율적인 거대언어모델 학습 기법과 적용 사례 ▲스마트폰, TV 등 전자제품에 거대언어모델을 탑재하기 위한 온디바이스 기술 ▲실제 목소리로 더빙 음성을 자동 생성하는 AI 기술 등 최신 연구개발 성과를 공유합니다. 또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으로 다양한 보고서를 분석하고 자동 생성하는 '딥 다이브' 기술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거대언어모델이 이해할 수 있는 구조로 자동 변환시켜 주는 '문서 AI' 기술 ▲제품에 탑재되는 생성형 AI 모델들의 개발 주기를 단축하는 '온디바이스 AI 스튜디오' 등 사내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과 적용 사례도 공개됩니다. 2일차 '삼성 AI 포럼 2025'는 삼성전자 개발자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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