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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Z까지 5G 연결...KT, 대성동에 ‘5G 빌리지’ 문 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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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7, 2019, 15:06:59

경기 파주시 대성동 마을에서 개소식 열어..군사분계선 인접 지역에 네트워크 구축
ICT 기술 활용 주민 생활편의 높이는 솔루션 제공..AI 코딩 교육·VR 체험 시설 설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KT가 비무장지대(DMZ·Demilitarized zone)에 있는 대성동마을에 5세대(5G) 이동통신과 정보통신기술(ICT) 솔루션을 구축했다. 민간인 접근이 제한된 구역에서도 첨단 기술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KT는 27일 경기 파주시 대성동 마을에서 ‘DMZ 대성동 5G 빌리지’ 개소식을 열었다고 이날 밝혔다. 행사에는 황창규 KT 회장 등 회사 임직원들과 마을 주민, 유엔사령부 JSA 장병 등 220명이 함께했다. 

 

대성동마을은 군사분계선 인접 지역이라 네트워크 구축이 어렵지만 KT는 2001년 지역 인터넷 개통을 시작으로 마을과 관계를 맺어왔다. 이를 바탕으로 이번 5G 빌리지는 유엔사령부, 국방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협조를 받아 조성됐다.

 

 

◇ 5G 기반 ICT 솔루션 설치해 주민 생활 편의 높여

 

KT는 마을회관을 새롭게 조성했다. 1층에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5G IoT 통합관제실’을 구축했다. 관제실에서는 가정에 설치된 ‘스마트 LED’, 에너지 관리솔루션 ‘기가 에너지 매니저’, ‘에어맵 코리아‘ 공기질 측정기, 노지 스마트팜을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다.

 

대성동마을 46가구 전체에 설치된 스마트 LED는 비상벨, 방송 기능을 지원하는 LED 전등이다. 긴급상황이 생기면 리모컨으로 비상벨을 눌러 이장에게 상황을 알릴 수 있다. 이장은 문자를 음성으로 바꾸는 TTS(Text To Speech) 기능으로 재난상황에 대처하게 된다.

 

기가 에너지 매니저는 전기시설을 원격 제어해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기술이다. 마을회관, 학교, 기록전시관, 경로당에 구축됐다. 이장이 움직이면서 냉방기를 가동시킬 필요가 없어 업무 부담을 줄였다. 고장이나 오작동에 따른 전력 누수를 사전에 알 수 있는 효과도 있다.

 

마을회관과 학교에 설치한 에어맵 코리아 공기질 측정기는 미세먼지, 온도, 습도 등 데이터를 모아 결과를 제공한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외부 활동을 자제하고 공기청정기를 켜야할지 판단하는데 도움을 준다.

 

노지 스마트팜은 마을주민 영농 편의와 수확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집에서도 스마트폰으로 스프링쿨러를 켜고 토양 상태를 확인해 자동으로 물과 영양분을 공급한다. 논에 물을 대는 공동양수장을 원격 제어하는 관정시스템도 구축했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시설도 설치했다. 마을회관 2층 ‘지니 사랑방’에서는 무선 기반 독립형 VR기기로 실시간 스포츠와 영화·예능을 볼 수 있다. 인공지능(AI) TV를 보며 운동하는 ‘기가지니 홈트레이닝’도 있어 직접 배우기 어려웠던 요가나 체조를 따라 할 수 있다.

 

 

 마을회관 3층에는 ‘AR 통일전망대’가 있다. 북한 전경과 북한 기정동 마을 정보를 AR로 구현해 터치스크린으로 보여주는 장치다.

 

◇ 첨단 기술 접하기 어려운 아이들에 교육 교재 지원

 

KT는 올해부터 의무화되는 소프트웨어 교육 시행에 발맞춰 코딩 교육 환경도 만들었다. 음성인식 단말을 만들 수 있는 ‘AI 에듀팩’과 수준별 교재, 부품 액세서리를 지원하고 교육 진행도 돕는다. 학생들은 직접 RC카, 로봇 조립을 할 수 있다.

 

혼합현실(MR)이 적용된 체육 공간도 있다. 학교 강당에는 25개 종목을 지원하는 ‘MR 스크린 스포츠’가 있다. 이밖에 넥밴드형 카메라 ‘FITT 360(핏 360)’으로 콘텐츠 제작에 나선다. 대성동 마을 이야기를 담은 영상을 공유해 대한민국 평화 메시지를 알릴 계획이다.

 

KT는 ‘명예주민증 발급 시스템’을 구축했다. 마을을 방문한 사람들은 기록전시관에서 명예주민증을 받게 된다. KT 관계자는 “대성동 마을을 방문객이 통일 염원을 간직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황창규 회장은 “DMZ 대성동 5G 빌리지가 주민 생활을 편하고 안전하게 만들기를 기대한다”며 “또한 세계적으로 비무장지대에 관심이 높은데 5G 빌리지가 세계인에 한반도 통일 필요성과 대한민국 1등 5G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거점이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대성동 마을 외에도 기가스토리 지역인 평창 의야지마을과 교동도에 5G 구축을 마쳤다. 이후 백령도, 임자도, 청학동에도 구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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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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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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