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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커피머신, ‘GS25 1300만원 VS CU 80만원’...선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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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7, 2019, 18:06:40

두 업체, 커피 판매가는 1200원으로 동일..CU 측 “2세대 머신으로 교체 중”

 

[인더뉴스 정재혁·김진희 기자] 편의점 커피는 판매하는 편의점마다 가격 차이가 거의 없지만, 커피 맛을 좌우하는 ‘커피머신’의 가격은 편의점마다 차이가 꽤나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GS25는 1000만원이 넘는 고급 커피머신을 운영 중인데 반해, CU가 사용 중인 커피머신은 80만원 수준이었다.

 

17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CU·GS25·세븐일레븐·이마트24 등 주요 편의점들은 1000원대 저렴한 가격에 커피를 판매하고 있다.

 

따뜻한 아메리카노 한 잔 기준 이마트24의 ‘이프레소’가 1000원으로 가장 저렴하다. CU의 ‘CAFE GET’, GS25의 ‘CAFE25’, 세븐일레븐의 ‘SEVEN CAFE’은 1200원으로 가격이 같았다. 얼음컵 추가되는 아이스아메리카노의 가격도 큰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각 편의점에서 커피 제조를 위해 사용하는 커피머신의 가격은 편의점마다 다소 차이가 났다. 비싼 것은 1000만원이 넘어갈 정도로 고가였지만, 가장 싼 것은 100만원이 채 되지 않았다.

 

먼저, GS25가 전 점포에서 사용 중인 스위스 제조사 유라(JURA)의 전자동 커피머신은 한 대당 가격이 무려 1300만원에 달했다. GS25에 따르면, 이 기기는 에스프레소와 뜨거운 물이 별도 관을 통해 합쳐져 커피의 떫고 쓴 맛을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마트24의 커피머신도 만만치 않다. 이마트24는 이태리 명품 커피머신 브랜드 세코(SAECO)의 기기를 사용 중인데, 바리스타점포에 들어가는 기기인 ‘그랑 이데아’는 대당 가격이 약 1600만원에 달하며 총 2대가 설치된다. 일반점포에 들어가는 ‘이데아’ 머신도 약 700만~1000만원으로 알려졌다.

 

세븐일레븐과 CU의 커피머신은 앞선 GS25와 이마트24에 비해선 다소 초라하다. 세븐일레븐에서 운영 중인 ‘FFC-D200PNK-2’ 모델은 일본 후지전자에서 제작한 것으로, 약 200만원 수준이며 일본 세븐일레븐 매장에서 사용하는 기기와 동일 모델이다.

 

CU가 주로 사용하는 커피머신은 국내 기업인 테라의 ‘TE-201C’ 모델로 인터넷 홈쇼핑 사이트에서 약 60만~80만원대로 가격이 형성돼 있다. 가성비 좋은 기기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수요가 높은 제품이지만, 다른 편의점에서 사용하는 기기들과는 성능 면에서 차이가 있다는 평이다.

 

이와 관련, 한 업계 관계자는 “커피 맛은 크게 커피머신의 성능과 원두의 질이 좌우하는데, 원두의 질은 편의점별로 질적 차이를 따지기 어렵다”며 “결국 커피머신의 성능이 편의점 커피의 맛을 결정하는 가장 주요한 요인”이라고 말했다.

 

한편, CU는 기존 ‘TE-201C’을 2세대 머신으로 교체하는 작업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CU 관계자는 “2세대 머신의 종류와 가격은 대외비로 공개가 불가하다”며 “내년 상반기까지 전 점포의 커피머신을 2세대 머신으로 교체할 예정이며, 현재 70% 교체가 완료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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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김진희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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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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