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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시지원금 등에 업은 LG V50 씽큐, 해외 흥행 이어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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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7, 2019, 17:06:29

출시 20일 만에 17만 대 판매하며 기대 이상 인기..듀얼스크린 공급 지체되기도
5G 선점에 따른 보조금 수혜로 가격 경쟁력 얻어..해외에서도 이어질지 주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5월 10일 출시된 V50 씽큐는 20일 만에 약 17만대가 판매된 것으로 추정된다. LTE 제품인 전작 V40 씽큐와 비교해 3배에서 5배가량 빠른 판매 속도를 보이며 기대 이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모처럼 뜨거운 시장 반응에 V50과 함께 출시한 ‘듀얼 스크린’도 공급이 지체되고 있다. LG전자는 무상 증정 이벤트에 따라 이달 말까지 V50을 구매하면 20만 원 상당 듀얼 스크린을 무료로 제공해왔다. 

 

LG전자 플래그십 스마트폰 판매 호조는 오랜만이다. 지난 2014년 출시한 G3가 증권 업계 추산 출하량 530만대를 기록한 뒤 판매량이 계속 줄었다. 이에 따라 MC사업본부는 16분기 연속 적자에 빠졌다. 누적 적자가 3조 원이나 쌓였다. 지난 3월 출시한 G8 씽큐도 출하량이 저조했다.

 

 

최근에는 경기 평택에 있는 스마트폰 생산설비를 베트남으로 재배치하고 V50 씽큐 출시 일정을 3주간 연기하는 등 출시 직전 부침을 겪기도 했다. 하지만 5세대(5G) 이동통신 선점 효과에 따른 파격적 공시지원금을 등에 업고 기대 이상 판매량을 이끌고 있다.

 

해외 상황도 LG전자에 유리하게 조성됐다. 화웨이·애플 등 주요 경쟁사는 5G 스마트폰 출시를 미뤘다. 5G 네트워크 구축을 마무리하는 국가들이 늘어나는 가운데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 V50 씽큐가 속속 출시되고 있다. 국내 흥행이 해외에서도 이어질지 주목된다.

 

◇ 초반 출고가 60% 넘는 공시 지원금..이통사·제조사 이해관계 맞은 결과

 

통신 3사는 지난달 10일 V50 씽큐 출시에 맞춰 공시지원금을 공시했다. 가장 큰 액수를 지원한 통신사는 SK텔레콤으로 플래티넘(월 12만 5000원) 기준으로 지원금 77만 3000원을 책정했다. 여기에 일부 대리점은 불법보조금을 더해 출고가 119만 9000원인 제품을 공짜로 팔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가격이 비싼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공시 지원금보다 선택약정할인을 선택했을 때 받는 혜택이 더 크다. 그만큼 출고가 60%가 넘는 공시 지원금은 파격적이다.

 

5G 시장에 대응할 스마트폰이 삼성전자 갤럭시 S10 5G와 V50 씽큐 둘 뿐이었음을 고려해도 공시 지원금이 LG전자 제품에 집중된 측면이 있다. SK텔레콤은 갤럭시 S10 5G에 같은 요금제 기준으로 공시 지원금을 54만 6000원 지원했다.

 

이는 통신사들이 5G 가입자를 늘리는 동시에 전용 단말이 두 개뿐인 상황에서 판매량이 지나치게 한쪽에 집중되는 것을 경계한 결과로 풀이된다. 이와 더불어 벼랑 끝에 몰린 LG전자가 보조금을 많이 지급했을 가능성이 있다.

 

업계 관계자는 “통신사 입장에서는 삼성전자가 독주하며 지배력을 키우는 게 부담스러울 수 있다”며 “LG전자 제품을 밀어주는 방식으로 협상력을 가져오려는 의도로 보조금을 크게 뿌렸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 미국의 화웨이 고사 작전..유럽 안드로이드폰 사용자 넘어올까

 

신용평가기업 피치(Fitch)는 지난 26일(현지 시각) 미국이 전개하는 ‘화웨이 고사 작전’이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한국 스마트폰 제조사에 반사이익을 가져오리라 전망했다. 삼성전자에 이어 세계 2위 스마트폰 제조사인 화웨이는 본토를 넘어 유럽에서도 존재감을 키우고 있었다.

 

피치는 특히 5G 스마트폰 분야에서 LG전자가 선점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피치는 “최근 유럽과 일본 이동통신사와 유통업체는 화웨이 제품 판매를 중단했다”며 “단기적으로는 삼성과 LG전자 판매량을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화웨이는 거래제한 충격이 가중되며 5G 폴더블 스마트폰이었던 메이트 X 출시 일정을 9월로 미뤘다. 메이트X 이후 중저가형 5G 스마트폰 라인업을 완성하겠다는 전략에도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이밖에 애플은 지난 4월 퀄컴과 소송전을 끝내고 5G 제품 개발에 나선 상황이라 5G 아이폰 출시는 요원하다. 삼성전자 갤럭시 폴드 등 차세대 폼펙터로 기대를 모은 접이식 스마트폰이 화면 결함으로 출시가 연기되면서 듀얼 스크린을 탑재한 V50이 대안으로 주목받는 측면도 있다.

 

◇ 5G 구축 확대될수록 판매량 탄력..듀얼스크린 재출시 여부도 주목

 

국내 5G 가입자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 10일 국내 5G 가입자는 100만 명을 넘어섰다. 통신 품질 저하 논란에도 불구하고 시장이 빠르게 보편화하는 추세다. 

 

LG전자에 따르면 V50 씽큐는 지난달 31일(현지 시각) 미국에 출시됐다. 유럽에서도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5G 네트워크 구축이 완료되는 국가가 늘어날수록 V50 씽큐 판매량도 탄력받을 수 있다.

 

이번 성공에 힘입어 듀얼스크린이 LG전자 스마트폰 시그니처 기능이 될지 주목된다. 지난 2월 권봉석 LG전자 MC/HE사업본부 사장은 “듀얼디스플레이는 LG스마트폰 정체성과 연계해서 볼때 일관성이 핵심 요소”라며 “LTE 프리미엄 클래스 등 확대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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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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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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