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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문일답] 가전의 가구화!...삼성전자 “2020년까지 AI스피커로 모두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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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04, 2019, 15:06:58

국내 최초 키친핏 냉장고 비스포크 냉장고 출격...1~4도어 총 8개 제품 구성
인테리어 바꿀때마다 판넬 교체 가능..취향따라 레고처럼 끼워 맞출 수 있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가전의 가구화가 시작됐다. 기존의 냉장고는 식재료를 신선하게 보관하는 기능적인 부분에 초첨을 맞췄다면, 앞으로는 집 전체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루고,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맞춤형 냉장고로 변모하게 된다.  

 

예컨대, 1인 가구가 1도어 냉장고를 이용하다가 결혼을 하게 되면 4도어 냉장고나 김치냉장고를 추가해 하나의 제품처럼 이용할 수 있다. 개인 생활, 식재료 보관법, 가족 구성원 등에 따라 레고처럼 냉장고를 추가해 끼워 맞출 수 있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4일 가전의 새 비전인 ‘프로젝트 프리즘’을 공개했다. 첫 번째 라인업은 비스포크 냉장고다. 김현석 삼성전자 CE담당 사장은 “냉장고를 구매하면 10년 이상 사용한다”며 “그 사이 2~3번 이사하는데, 그때마다 냉장고 판넬만 바꿔 새로운 냉장고로 사용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라인업을 시작으로 소비자 경험을 중시한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비스포크 역시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한 제품으로 국내시장의 경험을 토대로 해외시장에 진출한다는 전략이다. 다음은 삼성전자 김현석 사장과 담당 임원들의 일문일답이다. 

 

▲ 프로젝트 프리즘 중심 전략이라고 얘기했는데, 기존 가전 라인업의 변화는? 

 

- “앞으로 가전의 기본적인 취지는 프로젝트 프리즘 중심이 될 것이다. 가전 제품은 해마다 바뀌어서 출시하는데, 가전 사이클이 나올 때마다 프로젝트 프리즘 라인업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과거엔 단품 출시였지만, 앞으로는 솔루션 중심의 방식이 될 것이다.”

 

 

▲ 올해 프로젝트 프리즘 신제품 출시 계획은? 비스포크 냉장고의 기능적인 특징은?

 

-  “올해 몇 개 제품을 출시하는게 목표다. 개인적인 희망은 3개 정도 더 나왔음 하는데, 개발팀과 디자인팀이 더 노력하면 2~3개 제품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제품 테마는 모두 인테리어에 초첨을 맞췄는데, 다음 제품은 다른 테마를 가지고 나올거다. 앞으로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와 경험을 더해 세 가지 토털부터 솔루션까지 만들어낼 계획이다. 

 

비스포크 4도어 냉장고가 나오면서 디스펜서에 물이 자동으로 채워지는 기능을 적용했다. 변온기능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김치냉장고, 냉장, 냉동까지 보관 가능하다.

 

한국 사람들이 이용하는 식자재 보관의 다양성, 여러 연령층 등을 고려해 변온 기능을 적용한 냉장고를 처음 도입했다. 이번에 8개 모델이 한꺼번에 나왔는데, 각 제품마다 깊이와 높이를 다 맞췄다. 그만큼 냉장고 성능과 에너지 효율 등도 다 맞춰서 출시한 걸로 이해하면 된다. 

 

사용 중 비스포크 냉장고 판넬을 바꿀 경우 메탈은 8만원, 글라스는 20만원을 추가하면 된다. 모든 제품은 소비자가 주문하면 일주일 안에 배송이 가능하도록 레디 메이드(Ready Made) 상품이다.”

 

▲ 이번 냉장고에 빅스비 로고가 있다. 향후 가전 제품의 빅스비 적용 방향은?

 

- “지금까지는 IoT에 대해 얘기를 오랫동안 했다. 2020년까지 삼성전자의 모든 가전은 코넥트(Connect, 연결)하겠다는 목표를 세웠고, 진전 중이다. 현재 에어컨·공기청정기·냉장고 등의 빅스비를 궁극적으로 통합해야 한다.

 

올해 안으로 앱이 아닌 보이스 인텔리전트(Voice Intelligent)로 완성하는 게 목표인데, AI스피커가 구심점이 될 것이다. 스피커를 중심으로 빅스비가 탑재되고, 집안의 모든 가전이 컨트롤 될 것이다.” 

 

▲ 비스포크 냉장고는 개성과 개인화를 중시하는 반면, 대중성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비스포크의 해외 진출 가능성은?

 

- “비스포크 냉장고 역시 기존 냉장고에서 주를 이루는 스테인레스와 메탈 칼라 두 가지 모두 적용했다. 컬러 상품까지 포함해 어떻게 판매되는지 살펴보니, 45%가 칼라 제품, 55%가 메탈(혹은 스테인레스)제품이다.

 

판매 숫자(비율)은 생각보다 많이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냉장고는 대부분 여성이 구매하는데, 임직원 반응을 살펴보면 남성 직원들은 “괜찮네”라는 반응이지만, 여성 직원들은 거의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 이번에도 세로TV에 이어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했다. 밀레니얼 세대가 구매력 측면에서 떨어지는 편인데, 중장년층을 공략할 마케팅 전략과 수익성은?

 

- “제품이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모듈로 조합하고, 전체 컬러와 콘셉트는 밀레니얼이 타깃이다. 하지만 그들이 나이가 들수록 냉장고를 추가로 구매할 수 있다. 기존엔 소비자가 ‘냉장고를 얼마짜리 사야하지?’를 고민했다면 앞으로는 구성원에 따라 맞춤 제품을 권장하는 방식이다. 고객에 맞춰 냉장고 타입을 권하고, 취향을 반영해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할 것이다. 

 

이번 제품은 많이 팔아야 한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찾아줄것으로 생각한다. 과거엔 빌트인 등 많은 투자가 이뤄져 수익성이 낮았다. 상당한 규모의 투자가 끝났고, 새로운 제품이 출시돼 수익성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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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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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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