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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침체에 속끓는 자동차업계...‘쏘나타’만 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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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04, 2019, 06:06:00

신형 쏘나타, 5월 판매량 1만 3000대 돌파... 42개월 만에 정상 등극
쌍용차, 3개월 연속 1만대 넘겨 3위 사수..르노삼성은 여전히 최하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국내 자동차 시장의 침체가 계속되는 가운데 신형 쏘나타가 오랜만에 ‘베스트셀링카’에 등극했다. 지난달 총 1만 3000대가 넘게 팔리며 그랜저를 제친 쏘나타는 3년 6개월 만에 정상에 올랐다.

 

제조사별로 보면 쌍용차는 5월에도 1만대를 돌파하며 내수 3위 굳히기에 들어갔다. 반면 노사갈등을 겪는 르노삼성은 최하위를 면치 못한 모습이다. 쌍용차는 주력 신차인 티볼리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를 출시하는 만큼, 3위와 하위권 간 격차는 당분간 좁혀지기 힘들 전망이다.

 

◇ 현대차, 신형 쏘나타 선전에 전년比 9.5% 증가

 

현대차는 지난 5월 내수 시장에서 총 6만 7756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9.5%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 가장 눈에 띄는 차종은 전년 동월 대비 141.4% 급증한 신형 쏘나타(1만 3376대)다. 압도적인 판매량을 보인 신형 쏘나타는 기존 베스트셀링카였던 그랜저(8327대)와 격차를 5049대나 벌렸다.

 

다만 쏘나타를 제외하면 현대차의 전반적인 판매 실적은 침체된 모습이다. 그랜저를 비롯해 아반떼(4752대), 싼타페(6882대), 팰리세이드(3743대) 등 주력차종들의 판매량이 전년보다 떨어졌다.

 

특히 지난 5월 해외 판매는 28만 9759대에 그쳐 전년 동월(32만 5610대)과 비교하면 무려 11%나 급감했다. 중국 등 주요 해외 시장에서 부진했던 탓에 현대차의 5월 총 판매량도 전년보다 7.7% 감소한 35만 7515대에 머물렀다.

 

◇ 주력 신차 없는 기아차, 날개없는 추락...전년比 8.9% 급감

 

기아차는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4만 3000대 판매하는 것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8.6%나 뒷걸음질쳤다. 신차인 쏘울(688대)과 친환경차 니로(3080대), 스포티지(3320대)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차종들이 부진했다.

 

특히 기아차의 내수 최다 판매 모델인 카니발(6109대)은 전년 동월 대비 23.7% 감소했다. 주력모델인 쏘렌토(4548대) 역시 햐향세를 피하지 못했다. 그나마 올해 출시된 쏘울(688대)이 전년 대비 191.5% 증가했지만, 주력모델이 아닌 데다 절대적인 판매량도 낮은 수준이다.

 

기아차는 해외에서도 19만 6059대 판매하는 것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2.2% 뒷걸음질쳤다. 쏘울을 제외하면 이렇다 할 신차를 내지 못한 기아차는 셀토스, 신형 모하비 및 K7를 앞세워 판매 회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 5월에도 내수 1만대 넘긴 쌍용차...수출 확대는 과제

 

쌍용차는 지난 5월 내수 시장에서 총 1만 1016대를 판매하며 3개월 연속 1만대를 돌파했다. 전년 동월 대비 4.1% 증가한 쌍용차는 4위인 한국지엠과 4000대 넘게 격차를 벌렸다.

 

신형 코란도는 전년 동월 보다 378.9%나 성장한 1585대를 기록해 쌍용차의 성장세를 이끌었다. 주력모델인 티볼리(3977대) 역시 전년 동월 대비 8.7% 증가했다. 다만 팰리세이드의 기세에 밀린 G4 렉스턴(1189대)은 전년 보다 16.6% 감소했다.

 

 

내수 시장에서 순항하고 있는 쌍용차지만, 해외 시장에선 부진을 벗어나지 못했다. 해외에서 고작 2232대에 그치면서 3229대를 기록했던 전년 동월 보다 30.9%나 급감했다. 쌍용차는 해외 시장에 코란도 등 주력 신차를 순차 출시해 판매 회복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 한국지엠, 5월 내수 판매량 6727대...스파크 실적 반등

 

한국지엠은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6727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12.3% 감소했다. 하지만 6433대에 그쳤던 전월보다는 소폭 늘었고, 주력 차종인 스파크(3130대)도 오랜만에 3000대를 넘겼다.

 

스파크의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22.3% 증가했고, 트랙스(1157대)도 9.5% 늘었다. 다만 핵심 차종인 말리부(1144대)는 전년 대비 0.6% 감소하며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국지엠은 6월에도 무이자 할부 프로그램을 진행해 내수 판매량을 늘릴 방침이다.

 

 

◇ 6130대 그친 르노삼성...‘만년 꼴찌’ 굳어지나

 

르노삼성은 지난 5월 내수 시장에서 총 6130대 판매하는 데 그쳐 최하위를 벗어나지 못했다. 주력 차종인 SM6(1511대)는 전년 동월 대비 25.3% 떨어졌고, QM6(2313대)는 전년과 동일한 판매량을 기록했다.

 

주력인 SM6와 QM6를 제외한 8종의 모델들은 모두 500대도 넘지 못했다. SM7(432대), SM5(148대), SM3(321대), QM3(418대) 등 대부분 미미한 판매량을 기록했다. 상대적으로 신차인 클리오 역시 440대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41.8%나 급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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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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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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