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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친환경 거짓 광고한 LG전자에 과징금 처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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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28, 2019, 16:05:19

미 FDA 인증받지 않아..HS 마크는 친환경 근거라 보기 어려워
소비자 오인해 거래 질서 해칠 우려..시정명령·5000만원 부과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받지도 않은 인증을 받았다고 속이거나 마땅히 지켜야 할 안전기준을 부풀려 광고한 LG전자가 과징금 처분을 받았다.

 

공정거래위원회는 “LG전자가 자사 김치냉장고 부속 김치통이 미 FDA로부터 인증받았다며 거짓 광고하고 충분한 근거 없이 친환경이라 과장 광고를 내보냈다”며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5000만원 부과를 결정했다고 28일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LG전자는 2012년 8월부터 2016년 6월까지 자사 김치통이 미 FDA로부터 인증받았다는 광고를 배포했다. 동시에 2011년 6월부터 2016년 6월까지는 ‘HS 마크 획득, 미 FDA 인증까지!...친환경 김치통’이라는 광고를 했다.

 

이는 전국 약 1200여 LG전자 제품 판매장에 배포한 카탈로그·제품 부착 스티커(POP)·홈페이지를 통해 배포됐다.

 

 

공정위는 LG전자 김치통이 단순히 FDA 안전기준을 충족했을 뿐 직접 인증받은 것이 아닌 데도 사실과 다르게 광고했다며 이를 거짓·과장 광고로 판단했다. FDA는 의약품에만 사전 인증 제도를 운용하며 플라스틱 식품 용기는 대상이 아니다.

 

이어 ‘미 FDA 인증’과 ‘HS 마크 획득’ 등 표현은 친환경 근거로 불충분하다며 거짓·과장 광고라고 봤다. 우선 FDA 인증은 거짓인 데다 HS 마크 획득은 시중에 유통되는 식품 용기가 준수해야 하는 법적 기준을 통과한 것으로 친환경이라고 하기에는 근거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공정위는 “이는 식품 관련 인지도가 높은 FDA로부터 인증을 받았다고 광고하거나 친환경 측면에서 경쟁사보다 우월하다고 광고하는 행위”라며 “소비자를 오인시켜 공정한 거래질서를 저해할 우려가 있다”고 했다.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 제1항에 따라 공정위는 LG전자에 시정명령과 과징금 5000만원 부과를 결정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친환경 제품에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검증하기 힘든 ‘친환경’, ‘인증’ 등 표현을 쓴 광고를 적발해 소비자가 더욱 합리적으로 관련 상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며 “사업자는 친환경 광고를 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함을 알려 부당한 관행이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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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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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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