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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소셜밸류]② 사회적 기업 사례 공유...SK 장애인 고용 미달 지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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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28, 2019, 13:05:32

삼진어묵·크레파스 사회적 기업 실천 사례 발표..사회적 가치 주제 토론도 이어져
김정호 베어베터 대표, SK 장애인 고용 현황 우회적 비판..SK, 올해 장애인 채용 적극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삼진어묵은 비영리 법인 ‘삼진 이음’을 설립했다. 기술장인들을 다음 세대에게 연결해 청년 창업을 장려하고, 재래 시장의 오래된 상점들을 리모델링해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고, 낙후된 주거지 환경을 개선하는 등 지역재생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번 SK그룹의 ‘소셜밸류커넥트 2019(Social Value Connect 2019∙ 이하 SOVAC)엔 국내 사회적 기업을 운영한 대표들이 참석했다.

 

김민정 크레파스 대표, 삼진어묵 박용준 대표, 임형준 유엔세계식량계획(WFP) 한국사무소장, 탤런트 차인표 씨 등이 각자 추구해온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공유했다. 

 

사회적 기업의  ‘크레파스’는 금융거래 실적이 없어 대출이 어려운 청년층을 위해 신용평가 모델을 개발했다. 이날 김민정 크레파스 대표는 어려운 청년층을 위해 낮은 이자로 대출을 중개해주는 시스템을 소개했다.

 

해당 청년의 도서관 이용실적,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방식 등 기존 금융권이 주목하지 않았던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용도를 평가한다. 

 

앞서 언급한 삼진어묵의 경우도 박용준 대표가 삼진 이음을 설립해 청년 창업을 지원하고, 오래된 상점과 주거지 환경을 리모델링하는 지역재생 사업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이날 오전 김종걸 한양대 교수 진행으로 ‘사회적 가치의 시대가 온다’라는 주제 토론이 이어졌다. 패널토론에서는 네이버 공동창업자이자 발달장애인을 고용하는 사회적 기업 베어베터를 운영 중인 김정호 대표,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정성미 부사장, 김태영 성균관대 교수 등 6명이 국내외 기업들의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공사례, 정책적 지원 방향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SK그룹 사회적 가치 수행이 아쉽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정호 베어베터 대표는 SK그룹의 장애인 채용 의무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베어베터는 중증장애인 300여명을 고용해 쿠키 등을 제작해 판매하는 사회적 기업이며, 기업의 장애인 채용을 연계해주는 일도 기획한다.

 

김 대표는 “요즘 2030대 젊은층의 경우 어떤 기업이 의무를 수행하지 않은 것을 몰상식하다고 생각한다”면서 “SK그룹은 학점으로 따지면 4점 이상 그룹인데, 전공필수 과목 중 하나 못딴게 있다”며 SK그룹의 장애인 채용 현황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SK그룹은 2년 전까지만해도 국내 4대그룹 중 ‘장애인 의무고용인원 대비 실제 고용률’이 가장 낮은 기업이라는 불명예를 얻었다. 2017년 기준 SK그룹은 상시 근로자 대비 장애인 고용률이 1.04%로 4개 그룹사 중 가장 낮았으며, 의무고용 기준인 3.1%의 절반 이하로 나타났다. 

 

작년에도 SK그룹 내 2개사가 고용노동부의 장애인 의무고용 불이행 기업으로 공개됐다. 현행 장애인고용촉진법에는 상시 근로자 수가 100인 이상인 민간기업은  근로자의 3.1%(2019년 기준)을 의무 장애인을 채용해야 한다. 

 

김정호 대표는 작년 최태원 회장의 장녀인 윤정씨가 베어베터에 결혼식 하객 답례 선물을 의뢰한 사실도 소개했다. 그는 “회장님 따님이 결혼할 때 하객에 의미있는 선물을 하고 싶다고 해서 중증장애인이 만든 쿠키 세트를 만들어 납품했다”고 설명했다. 

 

SK그룹은 올해부터 장애인 고용을 크게 늘리기로 했다. SK그룹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수펙스추구협의회는 지난 3월 계열사 CEO에 “장애인 의무고용율 미달기업이 한 곳도 나와선 안된다”며 “모든 방법을 동원해 장애인 고용을 확대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SK그룹은 올해부터 계열사 임직원을 평가하는 핵심성과지표(KPI)에서 사회적 가치 창출 비중을 50%까지 늘리고, 장애인 채용 성과도 사회적 가치 평가 지표에 포함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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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petite2080@hot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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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06 09:45: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과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에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실적입니다. 다만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인 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매출인 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습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습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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