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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의 CAR-톡] ‘베뉴 습격’에 위기의 경차...크로스오버는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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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24, 2019, 06:05:00

소형 SUV 인기에 엔트리카 시장 지각변동..경차·준중형차 입지 ↓
지상고 높이고 실용성 더한 크로스오버 모색해야..XM3 선전 기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사회초년생이 되면 자연스럽게 첫차 구입을 생각하게 됩니다. 저렴한 소형차들은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은 젊은이들의 첫차로 ‘딱’입니다. 가격이 부담스럽지 않은 데다 작은 차체 덕에 운전도 쉽습니다. 중형차 부럽지 않은 편의사양에 젊은 감각의 개성적인 디자인도 매력적이죠.

 

국내 ‘엔트리카’ 시장은 5년 전까지만 해도 경차와 준중형차가 이끌었습니다. 모닝급의 경차는 차체가 작지만 세제 혜택이 많아 경제적이었고, 아반떼급의 준중형차는 최고의 가성비로 무장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엔 티볼리를 앞세운 소형SUV 군단이 엔트리카 시장을 장악한 모습입니다. 현대차 코나가 갓 출시된 2016년엔 11만대 수준이었지만 2017년 14만 8000여 대, 2018년 17만여 대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소형 SUV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선택할 수 있는 차종도 크게 늘었습니다. 트랙스와 QM3가 시장을 열어젖히더니 티볼리, 코나, 스토닉, 니로까지 가세하며 판이 커진 모양새입니다. 올해 여름엔 현대차 베뉴가, 하반기엔 기아차 SP2(가칭)까지 출사표를 던지기로 했습니다.

 

반면 경차와 준중형차 시장은 눈에 띄게 쪼그라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판매 부진으로 쉐보레 크루즈가 퇴장하면서 준중형 시장은 아반떼와 K3의 집안싸움이 됐습니다. 모닝과 스파크로 대표되는 경차 시장 역시 지난해 12만 6000여 대에 그치면서 10년 만에 최저치를 찍었죠.

 

소형 SUV가 인기를 얻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디자인이 개성적이면서도 SUV치고 저렴합니다. 나름 SUV인지라 세단보다 넓은 시야로 운전도 수월합니다. 2열 시트를 눕히면 광활한 적재공간을 얻을 수 있는 것도 SUV만의 장점이라 하겠네요. 실용성을 강조하는 SUV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핵심 트렌드이기도 합니다.

 

반면 소형 SUV와 타깃 고객을 공유하는 준중형 세단와 경차는 갈수록 ‘메리트’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흔하디 흔한 준중형 세단은 여전히 가성비가 좋지만 선택지가 단 둘뿐입니다. 경차는 독보적인 장점이던 취등록세 면제 혜택이 올해부터 사라졌습니다.

 

공채 매입비 면제, 공영주차장 50% 할인, 유류세 환급 등의 경차 혜택은 여전하나 고속도로 통행료 50% 감면은 축소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현행 4%인 취등록세도 2022년 이후 7%로 오를 수도 있다고 하니 경차를 살 명분을 갈수록 떨어지고 있는 셈이네요.

 

이런 상황에서 현대차가 내놓을 베뉴는 기존 경차 시장을 잠식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앞서 출시된 인도를 기준으로 베뉴의 판매 가격은 한화로 환산하면 약 1100만~1800만원 선입니다. 국내에서 각종 편의옵션을 추가한다고 해도 2200만원은 넘기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가격 차이는 경차와 크지 않지만, 상품성은 베뉴가 압도적인 우위를 갖고 있습니다. 트랙스, 티볼리 등 기존 소형 SUV보다 한 체급 낮은 차지만 전폭(1770mm)은 트랙스(1775mm)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여기에 전고(1605mm)는 국내 박스카의 대명사인 쏘울 부스터와 동일합니다.

 

실내공간을 결정하는 휠베이스(2500mm)는 ‘에쿠스급’ 레그룸으로 호평받았던 경차 레이(2520mm)와 비슷합니다. 기존 엔트리카 시장에서 활약하던 차종들의 장점들을 쏙쏙 빼 온 차라고 봐야겠습니다.

 

심장도 1.6ℓ 가솔린 엔진을 품는다고 하니, 무기력한 1.0ℓ 경차들보다 훨씬 잘 나갈겁니다. 현대차답게 각종 편의옵션도 빵빵하게 탑재될 것을 생각하면 흥행은 따놓은 당상이라고 봐도 무리가 아니겠죠.

 

올해 베뉴에 이어 SP2까지 연달아 출시되면 선택할 수 있는 국산 소형 SUV는 무려 8종에 달하게 됩니다. 각각 차종마다 차체 크기와 파워트레인, 디자인, 편의옵션 등이 모두 다양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입맛에 딱 맞는 차를 고를 수 있게 되는 셈입니다.

 

차종이 늘어나는 만큼 소형 SUV 시장은 더욱 커지겠지만, 반대로 경차와 준중형차 시장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게 됐습니다. 전체 자동차 시장은 수요가 한정돼 있기 때문에, 소형 SUV에 점점 더 고객을 내주게 될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다양한 소형 SUV들이 출시되면서 첫차로 고를 선택지가 많아지는 건 두 팔 벌려 환영할 일입니다. 경차도 하루빨리 트렌드를 반영해 돌파구를 마련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미 수년 전에 유럽에서 출시된 크로스오버 모델 ‘피칸토(모닝 수출명) X-라인’이 해답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세단과 SUV의 장점을 결합한 크로스오버 모델은 기존 준중형 세단과 경차의 확실한 해법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지상고를 SUV처럼 높이고 실용성을 개선한다면 베뉴 같은 소형 SUV에 맞설 힘이 생길테니까요.

 

이런 점에서 봤을 때 르노삼성이 내년 출시하는 XM3가 무척 기대됩니다. 현대·기아차도 볼보코리아가 왜건 대신 크로스오버 모델인 크로스컨트리를 파는 것을 눈여겨 봐야 할 때가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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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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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2025.08.25 10:40: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달성했습니다. 25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11년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151만51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차(87만821대)뿐 아니라 기아(64만 4324대)를 합한 성과입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11만634대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었으며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18만4346대)보다 20% 넘게 증가했으며 하반기 실적에 따라 연간 최고 실적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체 판매량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는 20.3%로 처음으로 20%를 넘었으며 올해 1~7월도 2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라는 의미입니다.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현황을 보면 하이브리드는 지난 2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113만8502대가 팔렸고 전기차 37만4790대, 수소전기차 185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하이브리드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202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7월까지 19만7929대가 판매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19만2941대), 아이오닉 5(12만6363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2017년 미국에서 판매된 이후 지난 7월까지 18만3106대가 팔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638대) 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1~6월) 174만9390대로 전년 동기(143만7395대)보다 21.7%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 다양화, 상품성 강화와 함께 유연한 생산 체제로 친환경차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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