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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상품개발부터 고객관리까지 인슈테크 활용 ‘광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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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21, 2019, 17:05:29

사물인터넷·인공지능 등 활용해 데이터 수집·보험료 할인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보험사들이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인슈어테크를 업무 전반에 걸쳐 활용하고 있다.

 

인슈어테크는 상품개발과 계약체결, 고객관리에 이르는 보험업무 각 분야에 핀테크 기술을 융합해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이른다.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이 21일 발표한 ‘보험사 인슈어테크 활용현황’에 따르면 현재 보험사들은 사물인터넷을 활용해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사물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전송하고 수집된 외부 데이터를 이용, 보험료 할인 등에 활용하고 있다.

 

AIA생명은 바이탈리티 나이에 따라 설정된 운동량 목표치를 달성하면 SKT 통신요금, 커피쿠폰, 온라인 상품권 제공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흥국생명은 모바일앱을 통해 하루 평균 7000보 이상 걸으면 보험료의 7%, 1만보 이상이면 10%를 6개월마다 환급해준다.

 

걷기정보를 활용하는 보험사는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악사손해보험, 에이스손해보험, 오렌지라이프 등이 있다. 신한생명은 치아점검 정보를 활용하고 있다.

 

DB손보와 삼성화재, KB손보는 스마트폰 네비게이션(T맵)을 켜고 일정거리 이상 주행해 안전운전 점수가 기준을 넘어서면 보험료를 5~10% 할인해준다. 현대해상은 텔레매틱스장치가 설치된 차량에 대해 보험료 7%를 할인하고 안전운전 요건 충족 시 5% 추가 할인을 해준다.

 

 

빅데이터는 고객 상담자료, 온라인 활동기록, 의료 신용등급 등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사고발생 위험이나 계약유지율 등을 예측하고 이를 보험 상품 개발과 위험관리 등에도 활용하고 있다.

 

로봇이 고객에게 서비스(보험상담, 업무 지원 ·처리 등)를 제공하는 인공지능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삼성생명과 라이나생명 등은 챗봇을 통해 계약조회, 보험계약 대출접수, 상환, 보험금 청구·조회 등 고객 QNA 업무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있다.

 

보험사 거래정보 원장을 암호화·분산 저장하는 기술(블록체인)로 새로운 거래가 발생할 때 모든 노드에 정보가 즉시 반영되도록 해 정보의 적합성, 거래 과정의 보안성 등에 유리하게 활용하고 있다.

 

교보생명은 실손보험금을 지급신청할 때 보험사와 의료기관(서울소재 3개병원)에서 본인인증을 거치지 않고, 한 번에 사용자 인증을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임직원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 중이다.

 

오렌지라이프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하고 모바일 보험증권 등의 진위여부 검증에 시범 적용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인슈어테크를 활용한 신상품개발, 마케팅, 위험관리 등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앞으로 관련 기술 적용이 확대되면 개인화된 보험상품 개발, 신속한 고객응대·지급처리, 사고 예방 기능을 통한 보험사 손실 최소화 등에 기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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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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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한국어 특화’ A.X 4.0 오픈소스 공개… “최고 수준 한국어 처리”

SKT, ‘한국어 특화’ A.X 4.0 오픈소스 공개… “최고 수준 한국어 처리”

2025.07.03 11:37: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한국어 특화 LLM인 A.X(에이닷 엑스) 4.0을 오픈소스로 공개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SKT는 이날 오전 글로벌 오픈소스 커뮤니티 허깅페이스(Hugging Face)를 통해 A.X 4.0의 표준 모델과 경량 모델 2종을 공개했습니다. 이번에 공개한 A.X 4.0은 현존 대규모 언어 모델(LLM) 중에서도 최상급의 한국어 처리 효율성은 물론 데이터 보안을 고려한 설계, 그리고 로컬 환경에서의 운영 가능성 등이 강점이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오픈소스 모델인 Qwen2.5에 방대한 한국어 데이터를 추가로 학습시켜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성능을 발휘합니다. SKT는 A.X 4.0의 토크나이저를 자체 설계·적용해 높은 수준의 한국어 처리 역량을 구현했습니다. 자체 테스트 결과 같은 한국어 문장을 입력했을 때 GPT-4o보다 A.X 4.0이 약 33%가량 높은 토큰 효율을 기록하며 다른 LLM 대비 높은 정보 처리용량에 비용 절감까지 가능합니다. 토크나이저(Tokenizer)는 문장의 구조를 분석해 토큰으로 분할하는 작업 도구를 의미합니다. A.X 4.0은 대표적인 한국어 능력 평가 벤치마크인 KMMLU2)에서 78.3점을 기록하여 GPT-4o(72.5점)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였으며 한국어 및 한국 문화 벤치마크인 CLIcK에서도 83.5점을 획득해 GPT-4o(80.2점)보다 더 높은 한국 문화 이해도를 보였습니다. SKT는 A.X 4.0를 기업 내부 서버에 직접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온프레미스 방식으로 제공해 기업들이 데이터 보안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도록 서비스할 계획입니다. A.X 4.0 개발 과정에서도 대규모 학습(CPT)의 전 과정을 외부와 연동 없이 자체 데이터로 학습해 데이터의 주권도 확보한 바 있습니다. 표준 모델은 720억개(72B), 경량 모델은 70억개(7B)의 매개변수를 갖추고 있어 이용자들이 목적에 맞춰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SKT는 이미 A.X 4.0을 지난 5월 에이닷 통화 요약에 적용 및 활용하고 있으며 추후 자사는 물론 SK그룹 내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SKT가 이번에 선보인 모델로 기업들은 파생형 모델을 개발할 수 있고 연구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SKT는 이번 A.X 4.0 지식형 모델의 오픈소스 공개와 동시에 추론형 모델의 발표도 앞두고 있습니다. SKT는 이달 중으로 수학 문제 해결과 코드 개발 능력이 강화된 추론형 모델을 공개하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동시에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수준까지 모델을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또한, 소버린 AI 관점에서 A.X 3.0에 적용한 프롬 스크래치(모델의 맨 처음 단계부터 모두 직접 구축) 방식도 병행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후속 모델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김지원 SKT AI Model Lab장은 "SK텔레콤의 다양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기업 시장에서 한국어 특화 LLM으로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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