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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겪은 인턴기자들, 현재 모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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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9, 2014, 18:07:09

[언론고시 특강]㉙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인턴기자라는 신분은 꽤나 특별하다고 이전 칼럼에서 언급한바 있다. 인턴기자들을 매 회마다 받아보면, 이 친구가 기자가 될 수 있을지, 아니면 다른 커리어를 찾아봐야 할지를 고민해 보게 된다. 어떤 친구들은 딱 봐도 잘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결국 훌륭한 언론인이 됐다. 다른 학생들은 좀 아니다싶었는데 본인이 원하는 자리를 쟁취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기억하는 몇몇 인턴기자들의 사례를 되짚어 본다.

 

#1. 결국은 지상파에 입성했던 A

 

인턴기자로 지도했던 학생 중 가장 성적이 좋은 편에 속했던 사람 중 한 명이다. 하지만, 지상파에 갈 정도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는데, 의외로 결과가 좋았다. 물론 나는 당시에 그에게 더할나위 없이 큰 칭찬을 했었다.

 

A는 부지런한 학생이었다. 다만 약간 감각이 없었다. 감각은 혹독한 훈련과 본인의 노력으로 커버했다. A에게 조금은 심할 정도로 엄격하게 업무를 체크했다. 알아보라고 한 것을 잘 알아왔는지, 글은 고민을 해서 잘 정제된 문체로 썼는지, 다시 써온 글을 꼼꼼하게 확인해서 바꿨는지 등을 봤다.

 

A는 나름대로 실력과 외모에 자신이 있었다. 이 때문에 인턴십을 시작하면서도 자신이 좀 더 나은 대우를 받을 것이라는 생각이 있었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그를 더욱 혹독히 훈련시켰다.

 

인턴십 6개월을 마친 뒤, A는 전체 회식 자리에서 술이 얼큰하게 취한 채로 힘이 들었지만 의미 있던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A와 같이 인턴을 했던 B 역시 혹독한 훈련을 거친 후 유수한 경제지의 기자가 됐다.

 

A는 실무 경험 이외에도, 자신의 스펙 관리와 글쓰기 공부, 상식 등에 신경을 썼다. 학교 고시실에서 꾸준히 독학했다고 한다.

 

#2. 좌절을 이겨내고 신문기자가 된 B

 

B는 가장 아끼던 학생이었다. 하지만 토익 점수가 낮았다. 700점대 점수였다. 800점대, 그리고 820점은 돼야 지원자격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는데, 700점대 점수라니 지원을 하지 못하는 언론사가 수두룩했다.

 

B는 몇 곳의 언론사에서 떨어지다가 결국 한 매체에서 기자로 일하기 시작했다. B의 역량은 그곳에서 빛나기 시작했다. 내가 몸 고 있는 신문사의 사회부에서 인턴기자로 데리고 있으면서, 꽤 빡세게 취재를 시켰던 것이 도움이 된 모양이다.

 

특히, 인턴시절 스트레스를 잘 대처하는 방법을 익힌 것이 도움이 된 모양이다. 회사에서 선배들이 꽤 혹독하게 다뤘다고 했는데, 묵묵하게 또 웃는 낯으로 일을 하는 모습을 보니 성실하고 괜찮다는 평을 받은 모양이다.

 

이후 B는 유력 경제지에 경력으로 입사했다. 경력 입사가 그리 많지 않았던 곳으로, 의외의 스카우트라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였다. 지금은 사회부에서 맹활약하고 있다.

 

#3. 홍보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C

 

C는 국제부에서 일할 때 함께 근무했다. 성격도 서글서글하고, 일도 부지런히 하는 스타일이었다. 하지만 기자를 하기에는 성격상 적합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약간은 조용조용하고, 약간은 숫기가 없었다.

 

이 때문에 C를 기자로 만들기에는 약간은 어렵겠다는 생각이 있었다. 그 역시도 스스로를 알고 있는 듯 했다. 물론 사람 좋고, 말을 잘 섞을 수 있는 인성의 소유자였지만, 취재를 저돌적으로 하기에는 너무 착하기도 했다.

 

지금 그는 한 홍보회사에서 일하고 있다. 자신의 적성을 잘 찾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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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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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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