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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신도시, 고양선·S-BRT로 ‘서울 30분’ 시대 열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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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07, 2019, 17:05:25

국토부, 교통·일자리 지원 방안 포함한 제3차 신규택지 추진계획 발표
국토부 관계자 “필요시 추가공급 가능하도록 후보지 상시 관리할 방침”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국토교통부의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방안이 윤곽을 드러냈다. 7일 국토부는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방안에 따른 ‘제3차 신규택지 추진계획’으로 11만 가구의 입지를 확정·발표했다. 동시에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공개했다.

 

최대 화두였던 신도시 입지는 고양 창릉, 부천 대장 등 2곳으로 결정됐다. 국토부는 ▲고양 창릉(813만㎡)에 3만 8000가구 ▲부천 대장(343만㎡)에 2만 가구를 공급할 방침이다. 두 곳 모두 서울과 가까워 입지가 좋다는 게 국토부측의 설명이다. 

 

중소규모 택지의 경우 도심 국공유지, 유휴 군부지 등을 활용해 총 26곳에 5만 2000가구를 조성한다. 서울에서는 ▲사당역 복합환승센터 ▲창동역 복합환승센터 ▲왕십리역 철도부지 등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역세권에 1만 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다.

 

나머지 4만 2000가구는 경기권 지구에 조성된다. ▲안산장상(신안산선 신설역) ▲용인구성역(분당선 구성역, GTX-A 신설역) ▲안양인덕원(4호선 인덕원역) 등 지구 내에 지하철역이 있거나 신설 계획이 있는 지역이다.

 

◇ 3기 신도시, 서울 가는 시간 줄이고 자족용지는 늘렸다

 

이번 신도시 개발방향의 첫 번째 키워드는 ‘서울 30분내 출퇴근’이다. 국토부는 서울로부터 평균거리가 1km대인 곳에 신도시 입지를 설정했다. 뿐만 아니라 지하철 연장, S(Super)-BRT(간선급행버스체계) 도입 등의 교통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고양 창릉 지구의 경우 주민들이 30분 내에 여의도·용산·강남 등에 접근할 수 있도록 교통 환경이 개편된다. 우선 새절역(6호선)부터 고양시청까지 연결하는 ‘고양선’(가칭)이 신설된다.

 

또한 향동지구역, 화정지구역, 대곡역, 고양시청역 등 7개역을 신설하고 화전역(경의중앙선)과 지하철 신설역을 BRT로 연결해서 주민의 지하철 이용편의를 증진할 계획이다.

 

부천 대장 지구엔 김포공항역(공항철도, 5·9호선, 대곡소사선)과 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 대곡소사선, GTX-B 예정)을 잇는 S-BRT가 배치된다. 또한 S-BRT 이용객이 쉽게 환승할 수 있도록 부천종합운동장역에 복합환승센터를 설치한다.

 

교통 체계가 완성되면 부천 대장 지구로부터 서울역(S-BRT→GTX-B)까지 30분, 여의도까지는 25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국토부는 예상한다.

 

 

신도시 개발방향의 두 번째 키워드는 ‘일자리’다. 국토부는 기업 유치를 위해 기존 신도시보다 2배 수준의 자족용지를 3기 신도시에 확보했다.

 

고양 창릉 지구에선 가용면적의 40%(135만㎡)가 자족용지로 조성된다. 이는 판교 제1 테크노밸리의 2.7배에 달하는 규모다.

 

또한 창릉 지구에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기업지원허브’, 성장단계 기업을 돕는 ‘기업성장지원센터’를 운영할 방침이다. 입주민이 생활·근로 편의를 동시에 누릴 수 있도록 인근에 창업지원주택. 중기근로자 주택을 배치한다.

 

부천 대장 지구에선 가용면적의 39%가 (68만㎡)가 자족용지로 설정됐다. 고양 창릉지구와 마찬가지로 기업지원허브, 창업주택 등을 함께 건설할 계획이다. 부천시는 기업의 이주를 유도하기 위해 One-stop 지원시스템을 도입한다.

 

◇ 투기성 거래 잡고 원주민 재정착 유도 방안 함께 마련

 

국토부의 제3차 신규택지 추진계획에 투기방지, 원주민 재정착 방안도 포함 돼있다. 우선 개발행위를 제한하고 불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국토부는 대규모 공공택지와 주변지역 등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또한 개발 예정 지역과 인근 지역의 집값과 토지거래량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계기관 ‘합동 투기단속반’을 운영해 투기성 거래를 감시할 방침이다.

 

원주민 재정착 유도 안은 주민의 의중을 고려해서 설계됐다. 현금대신 토지로 보상하는 ‘대토보상’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토리츠를 활성화하고, 주택 소유자와 세입자, 공장·자영업자 등 주민 선호에 맞는 맞춤형 보상 및 이주자 택지를 공급하는 식이다.

 

한편, 신도시는 2020년 지구지정, 2021년 지구계획 등을 거쳐 2022년부터 분양을 개시한다. 중소규모 택지는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주택사업승인 등을 거쳐 2020년부터 입주자를 모집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2023년 이후에도 교통이 편리한 지역에 양질의 주택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으며, 실수요자 중심의 시장관리를 지속할 계획”이라며 “주택시장 여건에 따라 필요시 추가공급이 가능하도록 후보지를 상시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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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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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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