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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작년 순증 가입자 규모 가장 ↓...하반기부터 5G 효과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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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07, 2019, 16:05:01

이동통신 매출 연속 하락..선택약정 할인율 상승·가입자 확대 등 요인
순증 가입자 2.3%로 가장 낮아..5G 가입 확대로 2분기 수익 반등 예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동통신사는 신규 가입자 유치에 가장 열을 올린다. 통신사를 선택하게 되면 이동통신(휴대폰)뿐 아니라 인터넷, IPTV 등 결합상품 추가 가입이 이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달 5G 상용화 이후 이동통신사는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각종 프로모션을 쏟아내고 있다. 

 

작년 1년 동안 SK텔레콤의 순증 가입자 규모가 이통 3사 중 가장 적었다. 7일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통계에 따르면 올해 3월 말 기준 1위사인 SK텔레콤의 순증 가입자가 전년 보다 2.3% 늘었다. 이어 2위사인 KT는 4.7%, LG유플러스는 5.8% 각각 증가했다. 

 

통신 가입자가 제한된 규모에서 어느 한쪽이 늘어났다면, 다른쪽은 줄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 2,3위 사업자인 KT와 LG유플러스 가입자가 순증하면서 반대로 SK텔레콤 가입자는 감소하게 된 것이다. 

 

 

SK텔레콤의 올해 1분기 실적은 경쟁사 대비 부진했다는 평이다. 1분기 연결기준 매출 4조 3349억원, 영업이익 3226억원으로 작년 1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3.7%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0.9% 줄었다. 자회사 SK하이닉스 지분법이익이 크게 줄어든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46.1% 감소했다.

 

SK텔레콤은 “기존 선택약정 할인율이 상승하고, 가입자 확대로 요금할인 규모가 커져 매출 감소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같은 기간 KT와 LG유플러스는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 KT의 경우 올해 1분기 매출 5조 8344억원, 영업이익 4021억원을 기록해 전년 보다 각각 2.2%, 1.3% 늘어났다. LG유플러스는 매출 3조 204억원, 영업이익 1946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대비 각각 1.4%, 3.75% 증가했다. 

 

시장점유율에도 변화가 생겼다. 최근 LG유플러스의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절반 이상 차지했던 SK텔레콤의 시장점유율이 40%대로 떨어졌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알뜰폰 가입자 통계를 제외하면 올해 3월 기준 SK텔레콤은 41.44%, KT 26.25%, LG유플러스 20.21%다.

 

알뜰폰 가입자 통계를 합치더라도 SK텔레콤 점유율은 40% 후반대로 추정된다. 과거 SK텔레콤은 오랜기간 통신점유율의 50%이상 차지해왔다. 

 

SK텔레콤의 올해 2분기 실적을 두고 시장에서는 엇갈린 전망을 내놓고 있다. 우선, 올해 2분기부터 5G 상용화 효과가 반영되면서 고가요금제 가입자 증가로 이동전화 수익 반등이 예상된다는 전망이다. 

 

특히 SK텔레콤의 경우 11번가, SK브로드밴드 등 주요 자회사 실적이 개선되는 점도 긍정적인 요인이다. 이 때문에 이동전화 수익만 반등한다면 연간 영업이익도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반대로 2분기 영업이익도 3000억원 초반 수준이 유지될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IPTV, 커머스, 보안시장에서 꾸준한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지만, 5G 관련 비용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 증가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판단이다. 

 

이학무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특히 1분기에 반영되지 않았던  3.5GHz 주파수 상각 비용이 반영되고 갤럭시S10 5G 모델이 출시되면서 5G 가입자 모집 경쟁 등으로 인한 마케팅 비용 증가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향후 5G가 실적을 견인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현재는 5G 출시 초기인 만큼 서비스 품질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기지국이 늘어나고, 스몰셀, 중계기 등 설치가 확대되면 고품질의 5G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하반기 5G 가입자는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관순 SK증권 연구원은 “SK텔레콤은 KT와 LG유플러스와 비교해 차별화 요인이 가장 많은 이동통신 가입자 수를 기반으로 결합상품(이동통신+5G네트워크 기기) 판매를 통해 가입자 승수효과가 중장기적으로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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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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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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