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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작년 순증 가입자 규모 가장 ↓...하반기부터 5G 효과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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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07, 2019, 16:05:01

이동통신 매출 연속 하락..선택약정 할인율 상승·가입자 확대 등 요인
순증 가입자 2.3%로 가장 낮아..5G 가입 확대로 2분기 수익 반등 예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동통신사는 신규 가입자 유치에 가장 열을 올린다. 통신사를 선택하게 되면 이동통신(휴대폰)뿐 아니라 인터넷, IPTV 등 결합상품 추가 가입이 이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달 5G 상용화 이후 이동통신사는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각종 프로모션을 쏟아내고 있다. 

 

작년 1년 동안 SK텔레콤의 순증 가입자 규모가 이통 3사 중 가장 적었다. 7일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통계에 따르면 올해 3월 말 기준 1위사인 SK텔레콤의 순증 가입자가 전년 보다 2.3% 늘었다. 이어 2위사인 KT는 4.7%, LG유플러스는 5.8% 각각 증가했다. 

 

통신 가입자가 제한된 규모에서 어느 한쪽이 늘어났다면, 다른쪽은 줄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 2,3위 사업자인 KT와 LG유플러스 가입자가 순증하면서 반대로 SK텔레콤 가입자는 감소하게 된 것이다. 

 

 

SK텔레콤의 올해 1분기 실적은 경쟁사 대비 부진했다는 평이다. 1분기 연결기준 매출 4조 3349억원, 영업이익 3226억원으로 작년 1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3.7%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0.9% 줄었다. 자회사 SK하이닉스 지분법이익이 크게 줄어든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46.1% 감소했다.

 

SK텔레콤은 “기존 선택약정 할인율이 상승하고, 가입자 확대로 요금할인 규모가 커져 매출 감소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같은 기간 KT와 LG유플러스는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 KT의 경우 올해 1분기 매출 5조 8344억원, 영업이익 4021억원을 기록해 전년 보다 각각 2.2%, 1.3% 늘어났다. LG유플러스는 매출 3조 204억원, 영업이익 1946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대비 각각 1.4%, 3.75% 증가했다. 

 

시장점유율에도 변화가 생겼다. 최근 LG유플러스의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절반 이상 차지했던 SK텔레콤의 시장점유율이 40%대로 떨어졌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알뜰폰 가입자 통계를 제외하면 올해 3월 기준 SK텔레콤은 41.44%, KT 26.25%, LG유플러스 20.21%다.

 

알뜰폰 가입자 통계를 합치더라도 SK텔레콤 점유율은 40% 후반대로 추정된다. 과거 SK텔레콤은 오랜기간 통신점유율의 50%이상 차지해왔다. 

 

SK텔레콤의 올해 2분기 실적을 두고 시장에서는 엇갈린 전망을 내놓고 있다. 우선, 올해 2분기부터 5G 상용화 효과가 반영되면서 고가요금제 가입자 증가로 이동전화 수익 반등이 예상된다는 전망이다. 

 

특히 SK텔레콤의 경우 11번가, SK브로드밴드 등 주요 자회사 실적이 개선되는 점도 긍정적인 요인이다. 이 때문에 이동전화 수익만 반등한다면 연간 영업이익도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반대로 2분기 영업이익도 3000억원 초반 수준이 유지될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IPTV, 커머스, 보안시장에서 꾸준한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지만, 5G 관련 비용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 증가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판단이다. 

 

이학무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특히 1분기에 반영되지 않았던  3.5GHz 주파수 상각 비용이 반영되고 갤럭시S10 5G 모델이 출시되면서 5G 가입자 모집 경쟁 등으로 인한 마케팅 비용 증가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향후 5G가 실적을 견인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현재는 5G 출시 초기인 만큼 서비스 품질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기지국이 늘어나고, 스몰셀, 중계기 등 설치가 확대되면 고품질의 5G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하반기 5G 가입자는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관순 SK증권 연구원은 “SK텔레콤은 KT와 LG유플러스와 비교해 차별화 요인이 가장 많은 이동통신 가입자 수를 기반으로 결합상품(이동통신+5G네트워크 기기) 판매를 통해 가입자 승수효과가 중장기적으로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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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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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2025.08.25 10:40: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달성했습니다. 25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11년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151만51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차(87만821대)뿐 아니라 기아(64만 4324대)를 합한 성과입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11만634대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었으며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18만4346대)보다 20% 넘게 증가했으며 하반기 실적에 따라 연간 최고 실적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체 판매량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는 20.3%로 처음으로 20%를 넘었으며 올해 1~7월도 2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라는 의미입니다.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현황을 보면 하이브리드는 지난 2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113만8502대가 팔렸고 전기차 37만4790대, 수소전기차 185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하이브리드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202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7월까지 19만7929대가 판매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19만2941대), 아이오닉 5(12만6363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2017년 미국에서 판매된 이후 지난 7월까지 18만3106대가 팔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638대) 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1~6월) 174만9390대로 전년 동기(143만7395대)보다 21.7%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 다양화, 상품성 강화와 함께 유연한 생산 체제로 친환경차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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