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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의 통 큰 결단...삼성전자, 메모리 강국 탈피 위한 ‘2라운드’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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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24, 2019, 17:04:25

시스템 반도체 133조∙1만5천명 채용 등 비전 2030 발표..역대급 투자
시장 1위 대만 TSMC에 도전장 내밀어..정부도 연구개발 집중지원

 

[인더뉴스 권지영·이진솔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통 큰 결단을 내렸다. 그 동안 삼성전자는 메모리반도체 사업에 치중하면서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1위를 지켜왔지만, 비(非)메모리분야는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뒤쳐졌다. 

 

이에 삼성전자는 반도체 사업 경쟁력을 비메모리 분야로 확대하면서 기울어진 운동장 바로잡기에 나섰다. 이와 함께 역대급 투자 규모도 발표했다. 오는 2030년까지 시스템반도체에 133조원을 투자하고, 인력 1만 5000명을 채용한다는 시스템반도체 사업의 청사진을 그렸다. 

 

◇ 이재용 ‘진짜 실력‘ 보여줄 때..비메모리 투자 타이밍은 지금

 

과거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반도체 산업을 두고 한 말이 다시금 화제다. 이건희 회장은 반도체 산업에 대해 “불확실한 미래를 예측해서 수 조원에 이르는 막대한 선행 투자를 최적에 시기에 해야 한다”고 설명하며 “(반도체 사업을)타이밍의 업(業)이다”고 정의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1993년 일본을 넘어서 메모리 시장에서 글로벌 1등 자리에 올랐다. 26년이 지난 2019년에도 삼성전자는 메모리반도체 분야에서 ‘넘버원‘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이건희 회장의 메모리분야에 대한 정확하고 과감한 투자가 오늘까지 이어진 것이다. 

 

이재용 부회장이 반도체 사업 ‘2라운드’를 시작했다. 메모리분야에 치중됐던 반도체 사업을 비메모리 분야 경쟁력 끌어올리기에 본격 나섰다. 앞서 이재용 부회장은 작년부터 비메모리 반도체 경쟁력 강화에 대해 여러 차례 강조해왔다. 

 

작년 1월 이재용 부회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기업인과의 만남에서 반도체 경기를 묻는 문 대통령의 질문에 “(어렵지만) 진짜 실력이 나올때다”고 말해 반도체 미래성장 동력에 자신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같은 달 이 부회장은 삼성전자 기흥사업장을 찾아  DS부문 및 디스플레이 경영진과 간담회에 참여했다. 간담회에는 김기남 DS부문 대표이사 부회장, 진교영 메모리사업부장 사장, 정은승 파운드리사업부장 사장, 강인엽 시스템LSI사업부장 사장,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대표이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 부회장은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정체를 극복할 수 있는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함께 전장용 반도체, 센서, 파운드리 등 시스템 반도체 사업 경쟁력 강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새로운 반도체 시장을 창조해 나가자“고 당부한 바 있다.

 

◇ ‘메모리 강자‘ 삼성전자, 비메모리 사업 출발선 앞에 서

 

삼성전자는 24일 메모리를 넘어 시스템 반도체에서도 글로벌 1위 달성을 목표로 한 ‘반도체 비전 2030’을 발표했다. 주요 골자는 ▲ 2030년까지 R&D 73조원·생산시설 60조원 ▲ 국내 중소 반도체업체 협력 통해 국가 시스템 반도체 산업생태계를 강화한다는 목표다. 

 

 

국내 기업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글로벌 반도체 시장 점유율 60%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메모리 반도체 시장이 슈퍼호황을 겪으면서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는 등 고공행진을 이어왔다. 하지만, 작년 메모리 반도체 호황이 한풀 꺾이면서 성장도 주춤한 상황이다. 

 

삼성전자는 비메모리 분야에 눈을 돌렸다. 현재 삼성전자의 전체 반도체 매출에서 비메모리 분야는 20%에 불과하다. 대신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시스템 반도체 등 비메모리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70%로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 경쟁업체와 격차를 좁히긴 위해선 갈 길이 멀다. 현재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분야 시장점유율은 7%로 파운드리 분야 1위 업체인 대만 TSMC(50%)과 6배 이상 차이가 난다.

 

또 이미지센서(빛을 전기 신호로 바꿔주는 시스템 반도체)분야도 일본 소니가 절반 이상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이미지센서 점유율은 19% 수준이다. 

 

◇ 산업부 주도 육성·1조 5000억 규모 투자..시스템 반도체 집중 지원 

 

정부도 비메모리 산업 지원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달 말경 ‘비메모리 반도체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한다. 이어 산업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작년 신청한 1조 5000억원 규모 차세대 반도체 R&D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도 발표를 앞두고 있다.

 

정부 역시 비메모리 반도체 중에서도 시스템 반도체 육성에 비중을 두고 있다. 연산을 담당하는 시스템 반도체는 자율주행·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산업에 투입된다.

 

앞서 정부는 비메모리 반도체 육성 정책을 내놓은 바 있다. 지난 1998년과 2011년에도 ‘시스템IC 2010’과 ‘시스템IC 2015’를 추진했다. 민·관 합동으로 1조 원을 투입했지만 가시적인 성과를 내진 못 했다. 

 

지난 2017년 3월에도 ‘시스템 반도체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시스템 반도체 연구개발에 2645억 원을 투자하고 신수요 창출과 반도체 설계·생산 생태계를 구축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달 발표될 비메모리 반도체 산업 발전전략도 인력 육성과 설계 소프트웨어 지원 등 내용이 담길 전망이다. 다만 최근 문재인 대통령 비메모리 반도체 산업 육성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지원 규모는 대폭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월 국무회의에서 “메모리 반도체에 비해 취약한 비메모리 반도체 경쟁력을 높여야한다”고 말했다. 앞서 1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에 진출할 생각이 있는지 물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달 말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산업부와 과기부가 공동으로 신청한 1조 5000억 원 규모 차세대 반도체 R&D 사업도 예비타당성 심사 중에 있다. 정부가 10년간 신소재·인공지능(AI) 프로세서·첨단 반도체 기술·미세공정 분야에 투입한다는 내용을 담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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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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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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