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Industry/Policy 산업/정책

ICT기술로 사회 공헌나선 이통3사...“서비스 생태계 만들어야”

URL복사

Monday, April 22, 2019, 17:04:27

인공지능·IoT 등으로 장애인·노인 삶의 질 높이는 방안 공개
예산·콘텐츠 등 걸림돌..경쟁사 아우르는 제도 조성해야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지난 20일 장애인의 날을 전후로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사들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사회 공헌 방안을 선보였다. 기업이 장기를 살려 사회적 가치를 찾는다는 점은 긍정적이지만 정부·지자체도 생태계 조성을 통한 활성화를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LG유플러스는 지난 17일 네이버 인공지능(AI) 클로바가 탑재된 ‘U+우리집AI’를 장애인에게 증정하는 행사를 열었다. LG유플러스가 보유한 ICT역량을 사회적 약자의 행복 증진에 활용한다는 행복한 나라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LG유플러스는 네이버와 함께 시각·지체 장애인 1300가구에 스마트 스피커를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 스피커에는 ‘장애인 콜택시’와 ‘교통약자용 지하철 정보’ 서비스가 깔려있다. 음성으로 콜택시를 호출하고 지하철 역사 안 교통약자 시설을 음성으로 확인할 수 있다.

 

KT는 지역별로 장애인 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 5일에는 포항시장애인종합복지관·한동대학교와 매핑 어플리케이션 ‘휘리릭’을 개발했다. 휠체어 이용자들이 직접 지역사회에 있는 장애인 시설물 정보를 수집해 지도를 만드는 애플리케이션이다.

 

SK텔레콤은 SK그룹의 사회적 가치 실현 방안인 ‘더블 바텀 라인(DBL·Double Bottom Line)’의 일환으로 복지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DBL은 기존 경제적 가치에 더해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경영을 뜻한다. 비즈니스 모델을 평가하는 지표에 사회적 가치를 더하는 방식이다.

 

이 목적으로 22일 발표한 ‘ICT 돌봄 서비스’는 홀몸 노인에게 스마트 스피커와 와이파이 설비를 무상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SK그룹이 만든 비영리 재단 ‘행복한 에코폰’이 지방자치단체 8곳의 지원을 받아 운영한다.

 

혼자 사는 노인에게 인공지능(AI)이 접목된 스마트 스피커 ‘NUGU’를 지급해 감정 대화·음악 재생·정보 제공을 통해 외로움을 해소해준다는 취지다. 노인과 NUGU의 대화 내용을 키워드로 분석해 심리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상담사가 직접 방문한다.

 

다만, ICT 기술을 활용한 장애인 지원서비스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까지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장애인 음성 콜택시는 음성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편의성은 있지만 콜택시 수가 부족해 이용률이 떨어질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서울시 자료에 따르면 장애인 콜택시는 지난해 2월 기준 487대가 운영되고 있다. 이용 대상은 8만 5955명으로 택시 한 대 당 이용자 수는 176명 수준이다.

 

장애인 단체 활동가로 일하는 1급 지체 장애인은 “음성 콜택시 기능은 물론 편리하지만, 집으로 돌아갈 때를 대비해 스마트 스피커를 갖고 다녀야 할 것 같다”며 “야간에는 콜택시 호출까지 3~4시간을 기다려야 해서 이런 부분도 해결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홀몸 노인 돌봄 서비스의 경우 예산이 걸림돌이다. SK텔레콤은 5월 중순까지 지자체 8곳의 홀몸 노인 2100명에 스마트 스피커를 전달할 계획이다. 애초 탑재할 계획이던 혈당 관리 등 헬스케어 서비스가 예산 문제로 무산됐다.

 

정부·지자체가 ICT를 활용한 복지 서비스 생태계 조성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제도화를 통해 참여 기업을 늘릴 수 있고 지자체 입장에서는 자신들에게 맞는 서비스를 선별적으로 고를 수 있다..

 

예를 들어, SK텔레콤의 NUGU와 LG유플러스의 U+우리집AI 중 지자체가 필요한 회사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생태계가 커지면 스마트 스피커에 탑재되는 애플리케이션의 종류도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경쟁을 통해 복지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셈이다.

 

이준호 SK텔레콤 SV추진그룹 상무는 “SK텔레콤 혼자서는 노인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 모두를 포괄하기 어렵기 때문에 경쟁사들의 참여도 환영한다”며 “생태계가 조성되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콘텐츠들도 출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달부터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능정보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40억 원을 투입해 ▲대중교통 안내 방송 수어문자 전환 서비스 ▲발달장애아동 AI 교육 서비스 ▲치매 환자 돌봄 로봇 ▲독거 노인 AI 일상 서비스 등 실증 사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