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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기술로 사회 공헌나선 이통3사...“서비스 생태계 만들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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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2, 2019, 17:04:27

인공지능·IoT 등으로 장애인·노인 삶의 질 높이는 방안 공개
예산·콘텐츠 등 걸림돌..경쟁사 아우르는 제도 조성해야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지난 20일 장애인의 날을 전후로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사들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사회 공헌 방안을 선보였다. 기업이 장기를 살려 사회적 가치를 찾는다는 점은 긍정적이지만 정부·지자체도 생태계 조성을 통한 활성화를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LG유플러스는 지난 17일 네이버 인공지능(AI) 클로바가 탑재된 ‘U+우리집AI’를 장애인에게 증정하는 행사를 열었다. LG유플러스가 보유한 ICT역량을 사회적 약자의 행복 증진에 활용한다는 행복한 나라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LG유플러스는 네이버와 함께 시각·지체 장애인 1300가구에 스마트 스피커를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 스피커에는 ‘장애인 콜택시’와 ‘교통약자용 지하철 정보’ 서비스가 깔려있다. 음성으로 콜택시를 호출하고 지하철 역사 안 교통약자 시설을 음성으로 확인할 수 있다.

 

KT는 지역별로 장애인 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 5일에는 포항시장애인종합복지관·한동대학교와 매핑 어플리케이션 ‘휘리릭’을 개발했다. 휠체어 이용자들이 직접 지역사회에 있는 장애인 시설물 정보를 수집해 지도를 만드는 애플리케이션이다.

 

SK텔레콤은 SK그룹의 사회적 가치 실현 방안인 ‘더블 바텀 라인(DBL·Double Bottom Line)’의 일환으로 복지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DBL은 기존 경제적 가치에 더해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경영을 뜻한다. 비즈니스 모델을 평가하는 지표에 사회적 가치를 더하는 방식이다.

 

이 목적으로 22일 발표한 ‘ICT 돌봄 서비스’는 홀몸 노인에게 스마트 스피커와 와이파이 설비를 무상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SK그룹이 만든 비영리 재단 ‘행복한 에코폰’이 지방자치단체 8곳의 지원을 받아 운영한다.

 

혼자 사는 노인에게 인공지능(AI)이 접목된 스마트 스피커 ‘NUGU’를 지급해 감정 대화·음악 재생·정보 제공을 통해 외로움을 해소해준다는 취지다. 노인과 NUGU의 대화 내용을 키워드로 분석해 심리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상담사가 직접 방문한다.

 

다만, ICT 기술을 활용한 장애인 지원서비스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까지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장애인 음성 콜택시는 음성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편의성은 있지만 콜택시 수가 부족해 이용률이 떨어질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서울시 자료에 따르면 장애인 콜택시는 지난해 2월 기준 487대가 운영되고 있다. 이용 대상은 8만 5955명으로 택시 한 대 당 이용자 수는 176명 수준이다.

 

장애인 단체 활동가로 일하는 1급 지체 장애인은 “음성 콜택시 기능은 물론 편리하지만, 집으로 돌아갈 때를 대비해 스마트 스피커를 갖고 다녀야 할 것 같다”며 “야간에는 콜택시 호출까지 3~4시간을 기다려야 해서 이런 부분도 해결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홀몸 노인 돌봄 서비스의 경우 예산이 걸림돌이다. SK텔레콤은 5월 중순까지 지자체 8곳의 홀몸 노인 2100명에 스마트 스피커를 전달할 계획이다. 애초 탑재할 계획이던 혈당 관리 등 헬스케어 서비스가 예산 문제로 무산됐다.

 

정부·지자체가 ICT를 활용한 복지 서비스 생태계 조성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제도화를 통해 참여 기업을 늘릴 수 있고 지자체 입장에서는 자신들에게 맞는 서비스를 선별적으로 고를 수 있다..

 

예를 들어, SK텔레콤의 NUGU와 LG유플러스의 U+우리집AI 중 지자체가 필요한 회사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생태계가 커지면 스마트 스피커에 탑재되는 애플리케이션의 종류도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경쟁을 통해 복지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셈이다.

 

이준호 SK텔레콤 SV추진그룹 상무는 “SK텔레콤 혼자서는 노인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 모두를 포괄하기 어렵기 때문에 경쟁사들의 참여도 환영한다”며 “생태계가 조성되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콘텐츠들도 출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달부터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능정보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40억 원을 투입해 ▲대중교통 안내 방송 수어문자 전환 서비스 ▲발달장애아동 AI 교육 서비스 ▲치매 환자 돌봄 로봇 ▲독거 노인 AI 일상 서비스 등 실증 사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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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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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2025.08.25 10:40: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달성했습니다. 25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11년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151만51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차(87만821대)뿐 아니라 기아(64만 4324대)를 합한 성과입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11만634대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었으며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18만4346대)보다 20% 넘게 증가했으며 하반기 실적에 따라 연간 최고 실적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체 판매량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는 20.3%로 처음으로 20%를 넘었으며 올해 1~7월도 2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라는 의미입니다.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현황을 보면 하이브리드는 지난 2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113만8502대가 팔렸고 전기차 37만4790대, 수소전기차 185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하이브리드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202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7월까지 19만7929대가 판매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19만2941대), 아이오닉 5(12만6363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2017년 미국에서 판매된 이후 지난 7월까지 18만3106대가 팔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638대) 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1~6월) 174만9390대로 전년 동기(143만7395대)보다 21.7%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 다양화, 상품성 강화와 함께 유연한 생산 체제로 친환경차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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