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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1분기 당기순이익 5560억...전년比 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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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19, 2019, 15:04:51

퇴직비용·환율 등 일회성 비용 발생 영향..하나은행, 당기순이익 4799억원 시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하나금융그룹이 올해 1분기에 556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임금피크 퇴직비용과 원화 약세 등으로 인한 손실 등 일회성 비용 증가로 전년 동기에 비해 순익이 16.8%(1126억원) 줄었다.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올해 1분기에 5560억원의 연결당기순이익을 시현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지난 분기보다 63.0%(2148억원) 증가한 수치다.

 

임금피크 퇴직비용 1260억원, 원화 약세에 따른 비화폐성 환산손실 382억원 등의 일회성 비용 발생으로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16.8%(1126억원) 감소했다. 다만, 일회성 비용을 제거할 경우 실질적인 당기순이익은 약 6750억원으로 전년 동기(6686억원) 수준을 상회했다.

 

1분기 그룹 핵심이익(이자이익+수수료이익)은 1조 9715억원(이자이익 1조 4266억원+수수료이익 544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501억원) 증가했다.

 

이와 관련, 하나금융 관계자는 “시장금리 하락, 신용카드 가맹점수수료 인하 등 시장여건이 어려웠다”며 “그럼에도 기업대출 중심의 양호한 대출자산 성장, 인수자문수수료 증가로 안정적인 이익 기반을 확보해 이익이 증가했다”고 말했다.

 

1분기말 자본적정성과 자산건전성은 안정적인 추세를 지속하고 있다. 그룹의 BIS비율 추정치는 전년말 대비 16bp 하락한 14.77%를 기록했고, 보통주자본비율은 전년말 대비 3bp 개선된 12.89%를 기록했다. 고정이하 여신비율은 전년말 대비 3bp 상승했지만,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14bp 하락한 0.62%를 기록했다.

 

주요 경영지표인 자기자본이익률(ROE)은 전년말 대비 38bp 하락한 8.49%, 총자산이익률(ROA)은 전년말 대비 2bp 하락한 0.59%다. 그룹 연체율은 0.42%로 전년 동기 수준을 유지했다.

 

그룹의 순이자마진(NIM)은 시장금리 하락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5bp 감소한 1.80%를 나타냈다. 1분기말 기준 신탁자산 110조 4000억원을 포함한 그룹의 총자산은 503조 9000원이다.

 

계열사별로는 먼저 KEB하나은행이 1분기 연결당기순이익 4799억원을 시현했다. 이는 전분기 대비 46.2%(1516억원) 증가한 수치다. 1분기 이자이익(1조 3386억원)과 수수료이익(2104억원)을 합한 핵심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3%(640억원) 증가했다.

 

1분기말 고정이하 여신비율(NPL비율)은 0.54%로 전년말 대비 2bp 증가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16bp 개선됐다. KEB하나은행의 신탁자산을 포함한 총자산은 409조원이다.

 

이밖에 ▲하나금융투자 625억원 ▲하나카드 182억원 ▲하나캐피탈 245억원 ▲하나생명 70억원 ▲하나저축은행 41억원의 1분기 연결당기순이익을 각각 시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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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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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마켓, 1시간 한정 특가 방송 ‘오늘만산다’ 인기…MZ 취향 노린다

G마켓, 1시간 한정 특가 방송 ‘오늘만산다’ 인기…MZ 취향 노린다

2025.09.02 09:30:1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G마켓은 한정 특가 라이브방송 '오늘만산다'가 '1시간 한정 특가 방송, 품절 시 방송 조기 종료'라는 포맷을 기반으로 회당 평균 거래액 약 2억원을 기록, 신규 고객 유입 효과를 입증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오늘만산다'는 G마켓의 라이브방송 채널인 'G라이브'에서 새롭게 선보인 프로그램으로 생활밀착형 상품 총 10종을 엄선해 1시간 동안 특가에 판매합니다. 방송 중 준비 수량이 모두 소진되면 조기 종료합니다. 지난 3월 론칭한 이후 지금까지 총 14회 방송을 진행했으며 방송 1시간 동안 평균 거래액은 1억9000만원, 회당 평균 조회수는 77만뷰에 달합니다. 특히, 구매고객 중 2030세대 비중은 35%로 G라이브 전체 평균(30%)보다 5%p 높아 MZ세대에게 반응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만산다' 역대 최고 실적은 지난 달 25일자 '신학기 시즌' 방송으로 1시간 동안 9억원이 넘는 판매고를 달성했습니다. 당시 신학기 개강일에 맞춰 노트북, 조립형 PC, 컬러복합기 등 디지털기기를 중심으로 인기 상품 10종을 최대 56% 할인가에 판매했고 1시간 내 대부분의 품목이 매진됐습니다. 'MSI 게이밍 노트북'은 방송 개시 10여분 만에 준비 수량이 매진됐고 추가 주문 요청에 따라 당초 목표 판매량 대비 4배 이상 판매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오늘만산다' 방송을 통한 신규 가입자 수는 G라이브 평균 대비 6배 높은 수준으로 신규 고객 유입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G마켓 관계자는 "짧은 시간 안에 긴장감을 주는 방송 포맷과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유행하는 '헝거마케팅'(시간, 수량 등을 제한해 소비욕구를 일으키는 마케팅)을 살린 기획력이 성공적으로 맞물리며 흥행을 기록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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