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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해외 스타트업과 배터리 기술 힘 합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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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1, 2019, 14:04:58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서 ‘더 배터리 챌린지’ 열어
해외 유망 스타트업 5곳 선정..공동연구·지분투자 지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LG화학이 배터리 신기술 확보를 위해 해외 스타트업들과 힘을 합친다.

 

LG화학은 지난 10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더 배터리 챌린지(The Battery Challenge)’ 피치데이를 열어 스타트업 5곳을 최종 수상팀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피치데이는 투자유치를 위한 스타트업 기술·전략 발표회다.

 

더 배터리 챌린지는 LG화학이 배터리 업계 최초로 전세계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공모전이다. 지난해 8월 서류접수를 시작해 27개국 스타트업 129곳이 지원했다. 경쟁률은 26대 1이었다.

 

이날 행사에는 서류와 인터뷰 심사를 통과한 스타트업 7곳이 참석해 기술과 사업을 발표했다. 참가 기업은 영국 기업 한 곳을 제외하면 모두 미국 스타트업이었다. 

 

LG화학은 혁신성과 기술상용화 가능성을 중심으로 미국 4곳·영국 1곳을 수상팀으로 선정했다.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은 LG화학과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향후 지분투자 최대 200만 불을 받을 수 있다.

 

참가팀들은 리튬메탈 전지 등 차세대 기술과 공정·품질 등 배터리 성능을 높일 수 있는 배터리제어시스템(BMS) 등 새로운 솔루션을 선보였다. 또한 빅데이터·인공지능·머신러닝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배터리 개발에 접목한 아이디어도 소개했다.

 

LG화학은 이번에 최종 선발되지 못한 스타트업 124곳은 후보군으로 두고 필요시 기술평가와 투자 등 협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LG화학은 스타트업과 기술 협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김명환 LG화학 배터리 연구소장 사장은 “발전하는 배터리 분야에서 신기술 주도권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으로 기술경쟁력을 강화하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LG화학은 혁신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을 추진하고있다. 2017년에는 학계와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배터리 이노베이션 콘테스트(Battery Innovation Contest·BIC)’를 개최해 12개 과제를 선정하고 비용과 인력을 지원했다.

 

지난해에는 BIC를 ‘글로벌 이노베이션 콘테스트(Global Innovation Contest·GIC)’라는 이름으로 확대했다. 학계와 연구기관에 에너지·환경·기능성소재·바이오 플랫폼 기술 등 총 5개 사업분야에서 혁신 기술 아이디어를 접수했다. 

 

이후 배터리 분야에서 3개 과제를 선정하고 비용과 인력 등을 지원했다. LG화학은 앞으로도 해외 유수 대학과 배터리 기술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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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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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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