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국가재난급 산불”...유통업계, 피해 이재민에 구호 물품 지원

URL복사

Friday, April 05, 2019, 11:04:53

롯데·이마트·GS리테일·BGF리테일, 생수·음식·텐트·은박매트·담요·화장지 등 전해
작년 행정안전부 긴급구호 MOU 맺어..편의점 점포 활용‘재난 예방·긴급구호체계’ 구축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유통업계가 지난 4일 발생한 고성·속초 산불로 피해입은 이재민들을 위해 긴급 구호 물품 지원에 나섰다. 이번 산불은 정부에서 고성군·속초시·강릉시·동해시·인제군 등에 재난 지역을 선포할 정도로 큰 화재다. 이에 생수·음식·텐트·은박매트·담요·화장지 등을 지원했다.

 

◇ 롯데그룹, 텐트 180개·구호키트 400개·식료품 2000명분 지원

 

롯데그룹은 강원도 지역 산불 피해지역 주민들을 위해 긴급 구호 물품을 5일 지원한다. 롯데유통사업부문은 해당 산불로 이재민이 약 4000명이 발생하자 긴급구호 협력체계를 즉시 가동했다.

 

롯데는 미리 준비해둔 이재민 대피소용 칸막이 텐트(3~4인용) 약 180개와 담요·속옷 등이 담긴 생필품 구호 키트 400세트를 실시간으로 지원했다. 세븐일레븐에선 속초·고성 지역 2개 대피소에 생수·라면·초코바·즉석밥 등 2000명 분량의 긴급구호 물품을 지원했다.

 

롯데는 행정안전부·전국재해구호협회와 재난 긴급구호 민관협력 업무협약(MOU)을 2018년 4월 맺었다. 재해·재난 발생 시 사전에 제작한 구호 물품을 즉시 현장에 전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협약이다.

 

이재민이 계속 발생할 경우 추가 지원을 통해 이재민의 불편을 덜 계획이다. 이원준 롯데유통사업부문 부회장은 “힘든 시간을 겪고 있을 고성과 속초 지역 주민들이 하루라도 빨리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GS리테일, 화장지·은박매트·생수·컵라면 등 생필품 1000명분 지원

 

GS리테일은 생수·컵라면·간식·화장지·은박매트 등 생필품 1000명분을 5일 긴급 지원했다. 해당 물품들은 속초생활체육관으로 대피한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전해질 예정이다.

 

GS리테일 역시 행정안전부와 지난해 재난 예방·구호물품 지원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를 통해 ▲연간 5000만원 상당 구호물품 지원 ▲재해재난 발생 시 현장에 신속한 구호물품 지원 ▲GS25 편의점 긴급 대피소·긴급 물품 지원 거점 활용 등의 지원을 약속했다.

 

GS리테일은 작년 8월 가산동 싱크홀과 11월 포항 지진, 5월 강릉 산불로 피해를 지역 주민들에게 각각 구호 물품을 보냈다. 17년 1월·9월 폭설로 제주공항에 발이 묶인 여행객들과 울릉도 폭우 지역에도 구호 물품을 전달했다.

 

박정현 GS리테일 조직문화서비스팀 팀장은 “갑작스런 산불로 인해 대피한 주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MOU가 체결된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신속하게 재난 구호 물품을 지원하게 됐다”고 말했다.

 

◇ 이마트, 2000만원 이상 생필품 공수·자원봉사자 음료 지원

 

이마트도 강원도 고성·속초 산불 피해지역에 긴급 구호물품을 지원한다고 5일 밝혔다. 이마트는 강원 소재 점포인 속초점·강릉점·동해점을 중심으로 이재민들에게 즉석밥·라면·물·화장지 등 최소 2000만원 이상의 생필품을 긴급 공수한다.

 

또 동해시 등 인근 지역에서 속초시로 가는 자원봉사자 1만명 이상분의 커피·녹차 등을 지원한다. 편의점인 이마트24 역시 피해 이재민·소방관들을 지원하기 위해 긴급 물류 차량을 편성했다. 라면·치약칫솔세트·화장지·초콜릿 등 1000만원 상당의 구호 물품을 전달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이마트·이마트24 등 강원 소재 사업장을 통한 1차 긴급 지원 외에 추가 지원 방법을 계획하고 있다. 그룹 내 신세계푸드 등 관계사 역시 지원책을 모색 중이다.

 

◇ BGF리테일, 응급구호세트 전국 주요지역 물류 센터 상시 보관

 

편의점 CU(씨유)를 운영 중인 BGF리테일은 강원도 지역에 긴급구호활동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CU는 편의점 업계 중 유일하게 전국재해구호협회의 응급구호세트를 전국 주요 지역 물류센터에 상시 보관하고 있다.

 

또 긴급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산불 직후 행정안전부·전국재해구호협회와 핫라인을 구축했다. 이에 강원도 물류센터에 보관한 응급구호세트·생수·라면·생활용품 등 구호물품을 고성군으로 긴급 수송했다.

 

BGF리테일은 행정안전부·전국재해구호협회와 업무 협약을 지난 2015년 업계 최초로 맺었다. 전국 약 30개 물류거점과 1만 3000여개 점포 네트워크를 활용해 ‘재난 예방·긴급구호체계’를 구축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갑작스런 산불로 인해 긴급 대피한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밤새 예의주시하며 긴급 구호 활동에 만전을 기했다”며 “더이상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민관이 협력해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주어진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배너

[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08.06 09:45: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과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에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실적입니다. 다만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인 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매출인 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습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습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