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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2019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소비자조사부문 3년 연속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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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5, 2019, 10:04:28

한국마케팅협회 주최·디지털고객만족도(HTHI) 산업별 1위 선정..“라이브 방송 통한 소통 호평”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금융감독원이 한국마케팅협회에서 주관하는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소비자조사에서 공공 금융부문 1위에 선정됐다. 올해로 3년 연속 기록이다.

 

금감원(원장 윤석헌)은 지난달 29일 서울 여의도에서 개최된 ‘2019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시상식에서 소비자조사부문의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산업별 1위’에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은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주최하고 한국능률협회가 주관하는 행사다. 소비자 조사와 산업계·학계의 전문가 심사를 바탕으로 매년 마케팅 우수 브랜드를 선정·시상한다.

 

시상은 개인, 단체, 브랜드, 소비자조사의 총 4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금감원은 소비자조사 부문에서 금융 공공기관으로서는 국민연금공단과 함께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디지털고객만족도(HTHI)는 ‘Heart To Heart Index’의 약자로 SNS 마케팅 경쟁력을 평가하는 모델이다. 기업과 고객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정도를 양적·질적 지표로 평가한다. SNS 플랫폼에서 고객과 꾸준하게 소통하고, 고객에게 신뢰받는 브랜드를 발굴하는 것이 목적이다.

 

금감원은 공식 블로그·페이스북·유튜브 등 온라인 채널을 적극 활용해, 국민과의 쌍방향 소통 활성화에 힘쓰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점이 디지털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해 5월부터 시작한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 ‘금융감독원 소셜라이브 NOW’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소셜라이브 NOW는 금감원 실무자 등이 출연해 유익한 금융정보를 전달하는 것은 물론, 시청자들의 질문 등에 실시간으로 응답하며 금융소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올해 1월까지 진행된 시즌1 방송은 매회 2만건 이상, 누적 조회수로는 40만뷰 이상을 기록했다. 지난 1월까지 총 18회를 끝으로 ‘시즌1’ 방송을 마무리하고, 그간의 시청자의 피드백 등을 토대로 개편 과정을 거쳐 5일 ‘시즌2’ 방송을 재개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일부 시중은행 등에서는 금감원을 벤치마킹해 올해 중 라이브 방송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금감원은 앞으로도 소셜네트워크 등을 활용한 온라인 홍보활동을 강화해 금융소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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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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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2025.11.03 10:19:1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NH농협금융지주(회장 이찬우)가 녹색여신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성과창출에 나섭니다. 농협금융은 지난달 31일 서대문 본사에서 조정래 미래성장부문 부사장 주재로 '제2차 농협금융 ESG추진협의회'를 열었습니다. 지주와 각 계열사 ESG소관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녹색여신 관리지침 대응 프로젝트' 종료 보고와 함께 ESG 활성화방안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또 글로벌 ESG 트렌드를 학습하고 농협금융 비은행 계열사 NH-Amundi자산운용 적용사례를 공유하며 지속가능한 금융 실현을 위한 협력방안에 머리를 맞댔습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 제도화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농협금융이 녹색여신 관리체계를 완성하며 ESG금융 추진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협의회를 계기로 각 계열사가 현장에서 시스템을 활용해 ESG금융 내재화와 실질적 성과를 적극 창출해 갈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앞서 농협금융은 지난 9월 여신을 취급하는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증권, 캐피탈, 저축은행 등 그룹 계열사에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을 일괄도입한 바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녹색여신 심사(적합성판단)부터 사후관리, 모니터링, 내부통제 지원까지 녹색여신 취급 전과정을 포괄하는 통합업무플랫폼입니다. 계열사별 여신취급 과정에서 녹색여신 관리지침이 정의한 절차와 요건을 체계적으로 반영하도록 하는 게 핵심입니다. 녹색여신은 자금 사용목적이 환경부가 발표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에 부합하고 금융당국 녹색여신 관리지침상 내부통제 기준을 준수해 취급되는 여신을 말합니다. 농협금융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은 ▲K-택소노미 기반 녹색여신 적합성판단 절차지원 ▲기업 주요품목·업종분석을 통한 녹색경제활동 자동추천 및 키워드 기반 검색 ▲녹색여신 자금사용내역 점검 등 사후관리 ▲녹색여신비율 산출 등 그룹 현황 모니터링(그린보드)을 주요기능으로 하고 있습니다. 농협금융은 K-택소노미 6대 환경목표에 부합해 취급된 친환경금융을 '녹색금융'으로 총칭하고 2030년까지 30조원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내세웁니다. 올해 3분기 현재 친환경투자금액은 잔액기준 18조6000억원에 달합니다. 앞으로 농협금융은 녹색여신 시스템 내재화, 녹색여신 활성화 프로모션 추진, 해외 선진 금융사 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전환금융 실행모델 마련 등 녹색·전환금융을 중심으로 지속가능금융에서 선도적 역할을 한다는 계획입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은 농협금융이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 농업과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수단"이라며 "국내외 금융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농협금융이 선제적으로 대응해 우리 사회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끄는 금융그룹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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