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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닝쇼크’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2조...전년比 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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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5, 2019, 09:04:02

2019년 1분기 잠정실적 발표..매출 52조원· 전년 보다 12.27% 감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삼성전자가 예고한 어닝쇼크가 현실화 됐다. 삼성전자 올해 1분기 영업이익률은 전년과 비교해 반토막 이상 떨어졌다. 10분기 만에 최소 영업이익을 기록한 것이다. 

 

5일 삼성전자는 연결기준으로 매출 52조원, 영업이익 6.2조원의 2019년 1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1분기 실적의 경우 전분기(59조 2700억원) 대비 매출은 12.27%, 작년 같은 기간(60조 5600억원)보다 14.13% 각각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전분기(10조 8000억원)보다 42.59% 줄었고, 전년 같은 기간(15조 6400억원)과 비교하면 60.36% 급감했다. 

 

삼성전자는 “잠정 실적은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IFRS)에 의거해 추정한 결과이다“며 “아직 결산이 종료되지 않은 가운데 투자자들의 편의를 돕는 차원에서 제공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달 26일 1분기 전사 실적이 시장 기대수준을 하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례적인 어닝쇼크를 예고했다. 

 

당초 시장에서는  삼성전자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을 8조 6000억원으로 전망했지만, 지난 1월 4분기 실적 발표 이후 7조 7000억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삼성전자의 이례적인 어닝쇼크 예고 이후 1분기 잠정실적을 6조 2000억원으로 전망했다. 

 

사업부문별 실적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시장에서는 1분기 영업이익을 모바일(IM) 2조 5000억원, 반도체 4조 3000억원, 생활가전(CE) 4000억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6000억원 가량 영업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경민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갤럭시 S10의 판매 호조 영향으로 IM 사업부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있지만, IM 사업부의 영업이익을 2조 5000억원 규모로 보고 있다”며 ”부품원가 상승을 감안해 스마트폰 제품의 마진을 보수적으로 추정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2009년 7월부터 국내 기업 최초로 분기실적 예상치를 제공하고 있다. 2010년 IFRS를 먼저 적용함으로써 글로벌 스탠다드에 입각한 정보제공을 통해 투자자들이 보다 정확한 실적 예측과 기업가치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주주가치를 제고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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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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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까지 시원하게”…유통가, 여름철 ‘칠링 먹거리’ 열전(熱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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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무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지난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고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습니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먹거리입니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칠링+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부터 여름면 신제품, 여름철 인기 제품을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코카콜라의 사이드 브랜드 스프라이트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습니다. 이번 제품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신제품은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진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라고 말했습니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습니다.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육수를 더했습니다. 생면을 사용해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하림은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습니다. 신제품은 상온 밀키트 간편식입니다.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한 그릇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하림 측은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좋다"고 말했습니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일반 식당 대비 3배가량 저렴하게 설정했습니다. ‘정통 냉우동’은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 등 다양한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입니다. 모든 메뉴를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습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입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토레타!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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