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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구 금융위원장, 보아오포럼 참석...韓·中 CEO 대담 주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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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8, 2019, 17:03:36

역대 금융위원장 중 최초..중국 비롯한 ASEAN 국가와의 금융협력·교류 증진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중국 보아오에서 개최되는 보아오포럼 연례회의에 초청받았다. 우리나라 금융위원장이 보아오포럼에 참가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최종구)는 최 위원장이 중국 보아오포럼 연례회의에 초정받아 참석하게 됐다고 28일 밝혔다. 최 위원장은 오는 29일 보아오포럼 공식 세션으로서 처음 개최되는 ‘한·중 CEO 대담’을 주재할 예정이다.

 

이 세션에는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여승주 한화생명 사장을 비롯해 중국의 경제·금융계 인사들이 참여한다. 참가자들은 핀테크 산업 성장을 포함한 산업혁신과 기술융합, 고령화 등 두 국가간 공통된 관심사항에 대해 토의한다.

 

또한 한·중 경제·금융계 기업인의 제 3국 시장 진출에 대한 현장의견을 수렴하고 두 국가간의 경제적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최 위원장은 태국 중앙은행 총재와의 양자면담을 통해 한·태국간 금융협력도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보아오포럼 기간 중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Facing Fintech’ 등 주요 프로그램을 참관하고, 올해 처음으로 개최될 한국 핀테크 위크에 대해서도 소개할 계획이다.

 

한편, 보아오포럼은 아시아 국가간 협력과 교류를 통한 경제발전을 목적으로 창설된 중국 최대규모의 국제경제 포럼이다. 아시아의 다보스포럼을 지향한다.

 

이번 포럼 주제는 ‘공유된 미래, 일치된 행동, 공동의 발전’으로 한국의 이낙연 총리,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중국의 리커창 총리를 비롯해 2000여명의 정계·학계·재계 인사들이 참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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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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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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