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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경찰청, 빅데이터로 디지털 성범죄 단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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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6, 2019, 15:03:03

한국정보화진흥원 주관 빅데이터 플래그십 선도사업 일환으로 개발
불법 촬영 위험도 분석해 예방에 활용..일선 현장에 적용할 예정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유동인구 빅데이터를 분석해 지하철에서 벌어지는 디지털 성범죄 단속에 활용한다.

 

KT와 경찰청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에서 주관한 ‘2018 빅데이터 플래그십 선도사업’의 일환으로 ‘불법 촬영 등 범죄 위험도 분석을 통한 디지털 성범죄 예방서비스’를 개발해 일선 단속 현장에 적용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빅데이터 플래그십 선도사업은 환경·안전·교통 분야에서 빅데이터 선도 성공사례를 발굴하고 전파해 사회 현안 해결을 도모하는 NIA의 공모사업이다. 지난해 4월부터 KT와 경찰청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디지털 성범죄의 대표적인 유형은 불법 촬영이다. 피해자 몰래 찍은 사진과 영상이 인터넷에 떠돌며 사회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영상 제작·유포뿐 아니라 시청 행위도 디지털 성범죄에 해당하지만 가해자가 불특정 다수에 속해 경찰은 단속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디지털 성범죄 예방 서비스는 경찰청 디지털 성범죄 데이터와 KT의 통신 유동인구·공공 데이터 기반 빅데이터를 분석해 개발했다. 지하철 노선·역·출구의 디지털 성범죄 발생 위험도와 빈도를 확인할 수 있다. 

 

프로젝트에는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지하철역에서 발생한 디지털 성범죄 데이터가 활용됐다. 또 서울과 수도권 지하철역 유동인구 데이터, 상업·주거·오피스·기타 등으로 구분한 배후지 데이터, 지하철 노선 데이터가 활용됐다.

 

서비스는 경찰청 과학수사 관리관실에서 운영하는 지리적 프로파일링 시스템인 ‘지오프로스’에 탑재됐다. 경찰은 과거 범죄 발생 시점의 데이터와 유사한 지역의 위험도 정보를 5등급으로 분류해 단속에 나선다.

 

지역·노선별 디지털 성범죄 발생 위험 수준에 따른 순찰지역 추천 기능도 있다. 경찰은 불법 촬영 단속 대상 노선 선정·단속 시간과 지역·불법 촬영 예방 캠페인 지역을 선정하는데 서비스를 활용할 계획이다.

 

분석 결과 지하철 불법 촬영 범죄는 여름철·평일 출퇴근 시간·상업지역과 오피스 지역에서 발생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대 여성이 많은 지역에서 범죄가 빈번했다. 20대 여성의 유동인구 비율이 14% 이상인 구간에서 발생한 범죄가 66%를 차지했다.

 

경찰청은 국민들이 디지털 성범죄 발생 위험도 지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생활안전지도 서비스에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별도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 밖에 지하철 운영 기관인 도시철도공사 등 지표를 필요로 하는 기관에도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KT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NIA·경찰청과 함께 본 사업의 추진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종류의 범죄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국민안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윤혜정 KT 빅데이터사업 지원단장 전무는 “이번에 선보인 디지털 성범죄 예방 서비스는 실제 경찰관의 단속 업무에 빅데이터를 활용한 의미있는 사례다”며 ”향후에도 경찰청과 협력을 통해 빅데이터로 사회, 경제적 피해를 줄이는데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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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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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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