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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돌 말리는 TV 하반기 출시”...LG전자, 프리미엄 TV라인업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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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6, 2019, 12:03:36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서 2019년형 TV 신제품 발표.. 화질·음향 개선한 2세대 인공지능 TV
출하가 작년보다 20% 낮게 책정..권봉석 사장 “프리미엄 시장서 LG올레드 지위 공고히 할 것”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보편화된 LCD TV 기술과 확실히 차별화해 프리미엄 TV시장에서 LG올레드 TV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입니다.”

 

권봉석 사장의 매직이 통할까. LG전자가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로더 강력해진 ‘LG 올레드 TV’를 선뵀다. 

 

6일 LG전자는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위치한 LG사이언스파크에서  MC/HE사업본부장 권봉석 사장, 한국영업본부장 최상규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LG TV 신제품 발표행사를 열었다. 

 

LG전자는 이날 2세대 인공지능 기술이 도입된 ‘LG 올레드 TV AI ThinQ’와 ‘LG 슈퍼 울트라HD TV AI ThinQ’ 등 2019년형 인공지능 TV 신제품을 공개했다.

 

LG전자는 “국내외 TV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며 프리미엄 TV로 확고히 자리잡은 올레드 TV를 앞세워 프리미엄 TV 시장 리더십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세계 올레드 TV 시장규모는 올해 360만대에서 2020년 700만대, 2021년 1000만대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권봉석 사장은 “LG전자가 올레드 TV 사업을 시작한 이래 역대 최고 라인업을 내놓는다”며 “보편화된 LCD TV 기술과 확실히 차별화해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LG 올레드 TV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로 사용성 높여

 

LG전자는 지난해 독자 개발한 화질 프로세서 ‘알파9(α9)’에 백만 개 이상 콘텐츠를 학습·분석한 딥러닝 기술을 더한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를 2019년형 올레드 TV 주요 모델에 탑재했다.

 

프로세서는 자동으로 원본 영상의 노이즈를 줄이는 방식으로 화질을 개선한다. 또한 영상 속 배경과 사물을 구분해 상황에 맞게 명암비와 채도를 조정한다. 주변 환경에 따라 HDR(High Dynamic Range) 콘텐츠의 밝기를 조절한다. 

 

인공지능은 사운드도 개선한다. 2채널 음원을 마치 5개의 스피커로 들려주는 것처럼 가상의 5.1 서라운드 사운드로 바꿔주며 TV가 있는 공간에 맞춘 입체음향을 들려준다.

 

LG 올레드 TV AI ThinQ는 콘텐츠 종류를 스스로 인식해 뉴스를 볼때는 기자의 목소리를 강조하고 영화를 감상할 때는 효과음을 더 높여준다.

 

LG전자는 2019년형 LG 인공지능 TV 전 모델에 ‘인공지능 홈보드’ 기능을 새롭게 적용했다. 사용자는 대형 TV 화면으로 집안 스마트 가전들을 관리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실행 후 LG ThinQ 인공지능 가전을 등록하면 LG TV의 인공지능 홈보드에서도 동일하게 LG ThinQ 가전의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앱 상의 TV 리모콘으로 제품을 다른 가전제품을 움직일 수 있다.

 

예를 들면 TV를 시청하다가 인공지능 홈보드에서 공기청정기의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 후 공기청정기를 작동시킬 수 있다. 또한 사용자가 사물인터넷 국제표준인 OCF(Open Connectivity Foundation) 연동 기능을 선택하면 OCF 인증을 받은 타사 제품들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LG 인공지능 TV에 모바일 기기를 등록하면 해당 기기에 저장된 사진과 동영상을 TV로 감상할 수 있다. 또 셋톱박스·게임기기 등 HDMI로 연결된 외부기기 설정도 변경 가능하다.

 

음성 명령으로 TV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가령, “블루투스 스피커 연결해줘” 혹은 “넷플릭스에서 옥자 틀어줘”라고 얘기하면 LG 인공지능 TV가 해당 명령을 실행한다. 자연어 음성 인식 기술 기반으로 음성 인식 기능이 개선돼 연속질문도 인식한다. 

 

사용자가 인공지능 리모컨의 마이크 버튼을 누르고 “마마무 화사가 나온 프로그램 찾아줘”라고 말한 뒤 “이거랑 비슷한 것 찾아줘” 혹은 “이 중 7시에 하는 것만” 등을 이어서 명령해도 대화의 맥락을 이해해 해당 콘텐츠를 보여준다.

 

이밖에 신제품은 네이버의 클라우드 플랫폼 ‘클로바’와 국내 TV 중 유일하게 구글 인공지능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 한국어 서비스를 탑재했다. 애플의 무선 스트리밍 서비스 ‘에어플레이2(AirPlay 2)’와 스마트홈 플랫폼 ‘홈킷(HomeKit)’ 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LG전자는 백라이트가 필요 없어 얇고 가벼운 올레드의 강점을 기반으로 TV 디자인의 혁신도 이어간다. 그림 한 장이 벽에 붙어 있는 듯한 ‘월페이퍼(Wallpaper)’ 디자인의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W(W9 시리즈)’와 새로운 올레드 TV 디자인을 선보였다.

 

E9 시리즈는 스탠드가 거의 드러나지 않는 디자인이다. 화면 아래에 투명 글래스를 채용하고 그 뒤쪽에 스탠드를 배치했다. C9 시리즈도 화면 아래 스탠드 노출을 줄였다.

 

LG전자는 올레드 TV 및 슈퍼 울트라HD TV 주요 모델에 고화질·고용량 영상 콘텐츠 전송 규격 ‘HDMI 2.1’·차세대 무선 스피커 규격 ‘와이사(WiSA)’ 등 프리미엄 기능을 적용했다.

 

LG전자는 지난 2월 말부터 이달 말까지 LG 올레드 TV 9개 모델(77W9W·65W9W·65/55E9·77/65/55C9·65/55B9)을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가격은 지난해보다 최대 30% 낮췄다. 55형은 270만원~310만원·65형은 520만원~890만원·77형은 1200만원~1800만원이다.

 

오는 4월 1일까지 2019년형 LG 올레드 TV를 구입하면 모델에 따라 의류관리기 트롬 스타일러·코드제로 R9 로봇청소기 등 사은품도 증정한다.

 

◇올레드 이어 LCD까지..‘나노셀’ 기술 더한 LG 슈퍼 울트라HD TV

 

LG전자는 독자 개발한 ‘나노셀(Nano Cell)’ 기술에 풀 어레이 로컬디밍(Full Array Local Dimming) 기술을 더한 슈퍼 울트라HD TV AI ThinQ로 프리미엄 LCD TV 시장 공략도 강화한다.

 

LG 슈퍼 울트라HD TV는 약 1나노미터(nm, 10억 분의 1미터) 크기의 미세 분자들이 색의 파장을 정교하게 조정해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정확한 컬러와 선명한 화질을 구현한다. 화면 뒤쪽 전체에 LED를 촘촘하게 배치하고 각각의 LED 광원을 정교하게 제어해 명암비도 높였다. 

 

LG 슈퍼 울트라HD TV는 ‘2세대 인공지능 알파7’ 프로세서를 탑재해 인공지능 화질과 사운드 등 다양한 인공지능 기능도 적용했다.

 

가격도 지난해 대비 20% 가량 낮췄다. 75형이 550만원·65형이 249만원~299만원·55형이 169만원~199만원이다. 구입 모델에 따라 트롬 스타일러나 사운드를 사은품으로 제공한다.

 

◇ 롤러블·8K 올레드 TV 국내시장 먼저 출격

 

LG전자는 롤러블 올레드 TV(65R9)·8K 올레드 TV(88Z9)·8K 슈퍼 울트라HD TV(75SM99) 등을 하반기 국내시장부터 출시할 예정이다.

 

롤러블 올레드 TV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R’은 올레드의 압도적인 화질을 유지하면서도 시청할 때에는 화면을 펼쳐주고 시청하지 않을 때에는 본체 속으로 화면을 말아 넣는다. TV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CES 2019에서 ‘최고 TV(Best TV Product)’로 선정됐다.

 

8K 올레드 TV는 현존 최고 해상도인 8K와 올레드 TV 중 가장 큰 88인치를 모두 갖췄다. 기존 8K LCD TV와 달리 3300만 개에 달하는 화소 하나 하나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다. 완벽한 블랙 구현은 물론 더 섬세한 색 표현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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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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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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