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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돌 말리는 TV 하반기 출시”...LG전자, 프리미엄 TV라인업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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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6, 2019, 12:03:36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서 2019년형 TV 신제품 발표.. 화질·음향 개선한 2세대 인공지능 TV
출하가 작년보다 20% 낮게 책정..권봉석 사장 “프리미엄 시장서 LG올레드 지위 공고히 할 것”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보편화된 LCD TV 기술과 확실히 차별화해 프리미엄 TV시장에서 LG올레드 TV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입니다.”

 

권봉석 사장의 매직이 통할까. LG전자가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로더 강력해진 ‘LG 올레드 TV’를 선뵀다. 

 

6일 LG전자는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위치한 LG사이언스파크에서  MC/HE사업본부장 권봉석 사장, 한국영업본부장 최상규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LG TV 신제품 발표행사를 열었다. 

 

LG전자는 이날 2세대 인공지능 기술이 도입된 ‘LG 올레드 TV AI ThinQ’와 ‘LG 슈퍼 울트라HD TV AI ThinQ’ 등 2019년형 인공지능 TV 신제품을 공개했다.

 

LG전자는 “국내외 TV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며 프리미엄 TV로 확고히 자리잡은 올레드 TV를 앞세워 프리미엄 TV 시장 리더십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세계 올레드 TV 시장규모는 올해 360만대에서 2020년 700만대, 2021년 1000만대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권봉석 사장은 “LG전자가 올레드 TV 사업을 시작한 이래 역대 최고 라인업을 내놓는다”며 “보편화된 LCD TV 기술과 확실히 차별화해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LG 올레드 TV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로 사용성 높여

 

LG전자는 지난해 독자 개발한 화질 프로세서 ‘알파9(α9)’에 백만 개 이상 콘텐츠를 학습·분석한 딥러닝 기술을 더한 ‘2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를 2019년형 올레드 TV 주요 모델에 탑재했다.

 

프로세서는 자동으로 원본 영상의 노이즈를 줄이는 방식으로 화질을 개선한다. 또한 영상 속 배경과 사물을 구분해 상황에 맞게 명암비와 채도를 조정한다. 주변 환경에 따라 HDR(High Dynamic Range) 콘텐츠의 밝기를 조절한다. 

 

인공지능은 사운드도 개선한다. 2채널 음원을 마치 5개의 스피커로 들려주는 것처럼 가상의 5.1 서라운드 사운드로 바꿔주며 TV가 있는 공간에 맞춘 입체음향을 들려준다.

 

LG 올레드 TV AI ThinQ는 콘텐츠 종류를 스스로 인식해 뉴스를 볼때는 기자의 목소리를 강조하고 영화를 감상할 때는 효과음을 더 높여준다.

 

LG전자는 2019년형 LG 인공지능 TV 전 모델에 ‘인공지능 홈보드’ 기능을 새롭게 적용했다. 사용자는 대형 TV 화면으로 집안 스마트 가전들을 관리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실행 후 LG ThinQ 인공지능 가전을 등록하면 LG TV의 인공지능 홈보드에서도 동일하게 LG ThinQ 가전의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앱 상의 TV 리모콘으로 제품을 다른 가전제품을 움직일 수 있다.

 

예를 들면 TV를 시청하다가 인공지능 홈보드에서 공기청정기의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 후 공기청정기를 작동시킬 수 있다. 또한 사용자가 사물인터넷 국제표준인 OCF(Open Connectivity Foundation) 연동 기능을 선택하면 OCF 인증을 받은 타사 제품들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LG 인공지능 TV에 모바일 기기를 등록하면 해당 기기에 저장된 사진과 동영상을 TV로 감상할 수 있다. 또 셋톱박스·게임기기 등 HDMI로 연결된 외부기기 설정도 변경 가능하다.

 

음성 명령으로 TV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가령, “블루투스 스피커 연결해줘” 혹은 “넷플릭스에서 옥자 틀어줘”라고 얘기하면 LG 인공지능 TV가 해당 명령을 실행한다. 자연어 음성 인식 기술 기반으로 음성 인식 기능이 개선돼 연속질문도 인식한다. 

 

사용자가 인공지능 리모컨의 마이크 버튼을 누르고 “마마무 화사가 나온 프로그램 찾아줘”라고 말한 뒤 “이거랑 비슷한 것 찾아줘” 혹은 “이 중 7시에 하는 것만” 등을 이어서 명령해도 대화의 맥락을 이해해 해당 콘텐츠를 보여준다.

 

이밖에 신제품은 네이버의 클라우드 플랫폼 ‘클로바’와 국내 TV 중 유일하게 구글 인공지능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 한국어 서비스를 탑재했다. 애플의 무선 스트리밍 서비스 ‘에어플레이2(AirPlay 2)’와 스마트홈 플랫폼 ‘홈킷(HomeKit)’ 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LG전자는 백라이트가 필요 없어 얇고 가벼운 올레드의 강점을 기반으로 TV 디자인의 혁신도 이어간다. 그림 한 장이 벽에 붙어 있는 듯한 ‘월페이퍼(Wallpaper)’ 디자인의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W(W9 시리즈)’와 새로운 올레드 TV 디자인을 선보였다.

 

E9 시리즈는 스탠드가 거의 드러나지 않는 디자인이다. 화면 아래에 투명 글래스를 채용하고 그 뒤쪽에 스탠드를 배치했다. C9 시리즈도 화면 아래 스탠드 노출을 줄였다.

 

LG전자는 올레드 TV 및 슈퍼 울트라HD TV 주요 모델에 고화질·고용량 영상 콘텐츠 전송 규격 ‘HDMI 2.1’·차세대 무선 스피커 규격 ‘와이사(WiSA)’ 등 프리미엄 기능을 적용했다.

 

LG전자는 지난 2월 말부터 이달 말까지 LG 올레드 TV 9개 모델(77W9W·65W9W·65/55E9·77/65/55C9·65/55B9)을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가격은 지난해보다 최대 30% 낮췄다. 55형은 270만원~310만원·65형은 520만원~890만원·77형은 1200만원~1800만원이다.

 

오는 4월 1일까지 2019년형 LG 올레드 TV를 구입하면 모델에 따라 의류관리기 트롬 스타일러·코드제로 R9 로봇청소기 등 사은품도 증정한다.

 

◇올레드 이어 LCD까지..‘나노셀’ 기술 더한 LG 슈퍼 울트라HD TV

 

LG전자는 독자 개발한 ‘나노셀(Nano Cell)’ 기술에 풀 어레이 로컬디밍(Full Array Local Dimming) 기술을 더한 슈퍼 울트라HD TV AI ThinQ로 프리미엄 LCD TV 시장 공략도 강화한다.

 

LG 슈퍼 울트라HD TV는 약 1나노미터(nm, 10억 분의 1미터) 크기의 미세 분자들이 색의 파장을 정교하게 조정해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정확한 컬러와 선명한 화질을 구현한다. 화면 뒤쪽 전체에 LED를 촘촘하게 배치하고 각각의 LED 광원을 정교하게 제어해 명암비도 높였다. 

 

LG 슈퍼 울트라HD TV는 ‘2세대 인공지능 알파7’ 프로세서를 탑재해 인공지능 화질과 사운드 등 다양한 인공지능 기능도 적용했다.

 

가격도 지난해 대비 20% 가량 낮췄다. 75형이 550만원·65형이 249만원~299만원·55형이 169만원~199만원이다. 구입 모델에 따라 트롬 스타일러나 사운드를 사은품으로 제공한다.

 

◇ 롤러블·8K 올레드 TV 국내시장 먼저 출격

 

LG전자는 롤러블 올레드 TV(65R9)·8K 올레드 TV(88Z9)·8K 슈퍼 울트라HD TV(75SM99) 등을 하반기 국내시장부터 출시할 예정이다.

 

롤러블 올레드 TV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R’은 올레드의 압도적인 화질을 유지하면서도 시청할 때에는 화면을 펼쳐주고 시청하지 않을 때에는 본체 속으로 화면을 말아 넣는다. TV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CES 2019에서 ‘최고 TV(Best TV Product)’로 선정됐다.

 

8K 올레드 TV는 현존 최고 해상도인 8K와 올레드 TV 중 가장 큰 88인치를 모두 갖췄다. 기존 8K LCD TV와 달리 3300만 개에 달하는 화소 하나 하나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다. 완벽한 블랙 구현은 물론 더 섬세한 색 표현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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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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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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