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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월드 매장서 VR 체험”...SK텔레콤, ‘고객가치혁신 2.0’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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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7, 2019, 11:02:14

스페인 바르셀로나서 새로운 고객가치 비전 발표
새로운 서비스·고객맞춤 혜택·사회적 가치 창출 중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SK텔레콤은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고객가치혁신 2.0’을 선언했다고 27일 밝혔다. 박정호 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의 ‘초(超)시대’ 혁신 발표에 이은 고객가치 비전이다. 

 

SK텔레콤은 “초시대는 현재를 뛰어넘어 5G로 열리는 새 시대를 함축한다”며 “올해 고객가치 혁신은 새로운 서비스·고객맞춤 혜택·사회적 가치 창출 등 3대 영역 중심으로 이뤄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3월부터는 ‘초시대, 생활이 되다’라는 주제로 새로운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한다. 

 

◇ 고객가치혁신 2.0, ICT 전 영역으로 확대한다

 

SK텔레콤은 “지난해 박정호 사장이 고객가치혁신을 선언한 이후 T요금추천과 약정제도를 고객친화적으로 개선했다”며 “T플랜 요금제와 다양한 로밍 상품을 출시해 통신비 부담을 줄이고 T Day나 0(Young) 등 차별화된 혜택도 선보였다”고 말했다.

 

회사가 자체 조사한 결과 고객 긍정 인식은 지난해 상반기 56.4%에서 하반기에 73.5%로 상승했다. 해지율도 역대 최저치인 1.22%를 달성했다. SK텔레콤은 “업계는 SK텔레콤이 통신 시장 패러다임을 보조금 경쟁에서 서비스 경쟁으로 바꾸고 있는 점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유영상 SK텔레콤 이동통신망사업(MNO) 부장은 “지난해 고객가치혁신은 단기적 수익 감소를 감내하며 이동통신 영역의 불합리한 관행과 체질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뒀다”며 “올해는 전 영역으로 확대해 고객·파트너·사회와 상생하는 서비스 컴퍼니로 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 AR·VR 포함 5세대 이동통신(5G) 미디어 서비스 공개 예정

 

5G가 본격화되면서 SK텔레콤도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등 새로운 미디어 영역을 발굴해낼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내외 협력에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SK텔레콤은 AR 기기 개발사 ‘매직 리프(Magic Leap)’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국내 통신시장에 ‘AR 글라스’를 독점 유통할 계획이다. 두 회사는 AR 플랫폼과 콘텐츠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AR게임 ‘포켓몬고’를 개발한 게임사 ‘나이언틱(Niantic)’과도 한국 5G 대중화 시점에 맞춰 게임 공동 마케팅 등 전략적 제휴를 맺는다. 이밖에 넥슨 VR 게임과 협력하고, 옥수수(oksusu)를 VR 플랫폼으로 강화하는 등 콘텐츠 개발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5G 기반 미디어 서비스도 공개한다. 옥수수에 별도로 5GX 전용관을 만들어 5G로 즐길 수 있는 공연·게임 등 실감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특히 야구경기를 실감형으로 보여주는 5GX 프로야구 서비스도 선보인다. 지상파 3사 콘텐츠와 전용 데이터를 결합한 상품도 준비하고 있다.

 

T전화 애플리케이션도 발전시킬 계획이다. SK텔레콤은 “1100만 고객이 이용 중인 T전화는 통화플랫폼을 넘어 ‘Mixed Media Comm. 플랫폼’으로 진화할 예정”이라며 “통화품질을 개선하고 상대와 콘텐츠를 공유하는 기능이나 AI 기술을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이터 통신 기반 ‘차세대 메시지 서비스(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도 KT·LG유플러스와 연동해 제공할 예정이다. 데이터 프리 혜택과 스마트폰 선탑재로 이용자 확대를 노린다. ‘baro’로 브랜드를 변경한 SK텔레콤 로밍 서비스는 새로운 요금제 개편을 앞두고 있다.

 

◇ 제휴·협력 늘려 고객 맞춤형 서비스 강화

 

SK텔레콤은 ‘통합 오퍼링 시스템’으로 고객 특화 서비스 구축에 나선다. 군인·어린이 등 가입자 특성을 고려한 세분화 서비스도 확대한다. 외국인에게는 내국인 수준 서비스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T멤버십 혜택도 늘어난다. T-Day 할인 이벤트가 추가된다. VIP 혜택은 모빌리티·미디어·보안·쇼핑 등 ICT 전 영역으로 확대시킨다. ‘바이탈리티 X T건강걷기’ 애플리케이션도 헬스케어 전반으로 제휴 할인을 늘릴 예정이다.

 

◇ 오프라인 매장 개방해 사회적 가치 창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SK텔레콤은 오프라인 매장을 ‘행복커뮤니티’라는 개방공간으로 조성한다. 이곳에서 전시·ICT 기술 체험·노인과 청소년 ICT 교육을 진행한다. T월드 매장은 5G와 AR·VR을 경험하고 맞춤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T플레이스’로 바꾼다.

 

또한 T 멤버십 애플리케이션에 ‘열린 멤버십’을 신설해 사회적 기업과 소상공인이 홍보 수단으로 활용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SK텔레콤은 “회사가 가진 자산을 사회 구성원에게 개방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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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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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금융, 보험 자회사 편입 ‘종합금융 완성’...임종룡 회장 “1등 그룹 재도약 큰 걸음”

우리금융, 보험 자회사 편입 ‘종합금융 완성’...임종룡 회장 “1등 그룹 재도약 큰 걸음”

2025.07.01 14:33:3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이 동양생명·ABL생명의 자회사 편입을 완료했습니다. 지난해 8월 그룹 이사회에서 보험사 인수를 결의하고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한 이후 약 10개월간의 준비과정을 거쳐 맺은 결실입니다. 이로써 우리금융그룹은 지난해 8월초 우리투자증권 출범을 통한 증권업 진출에 이어 보험업 진출까지 마무리하면서 은행·증권·보험 등을 모두 포괄하는 종합금융그룹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게 됐습니다. 우리금융은 "이번에 편입한 동양생명·ABL생명은 긴 업력과 탄탄한 판매채널이 강점으로, 업계 대형급 수준의 고객·자산·이익규모를 보유하고 있다"며 "여기에 그룹 계열사들과의 시너지 효과가 더해지면 자산 및 수익규모 증대, 비(非)은행 비중확대 등 재무구조 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우리금융은 또 "시장 역시 그룹 사업포트폴리오 다변화, 수익기반 다각화, 고객층 확대, 계열사간 협업을 통한 시너지 등을 통해 기업가치 상승을 이끌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며 "실제로 최근 동양생명·ABL생명 신용등급 상향, 우리금융지주·동양생명 주가상승 흐름 등도 이러한 기대를 반영한 결과로 해석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우리금융은 지난해 9월 ‘생명보험회사 인수단 TFT’(단장 성대규)를 출범시켜 조직·인사·재무·리스크·IT 등 전 부문에 걸쳐 그룹 경영관리체계와 부합하도록 정비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향후 보험사 경영방향, 그룹 시너지전략 등을 수립하며 자회사 편입을 위한 사전준비를 해왔습니다. 또한 그룹 임직원의 보험업 역량 제고를 위해 임종룡 회장을 비롯한 그룹 임직원이 ▲보험산업 ▲벤치마킹 사례 ▲보험업 법규 ▲회계제도 등 업무 전반에 걸친 교육을 이수하는 등 보험업에 대한 내부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우리금융그룹은 보험 자회사 편입이 단순한 사업확대를 넘어 우리금융의 미래 성장기반을 공고히 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우리투자증권과 함께 동양생명·ABL생명 두 보험사를 그룹의 비(非)은행부문 핵심축으로 육성하겠다는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우선 외형성장보다는 자본건전성에 중점을 두고, 고객중심의 혁신적인 상품개발과 방카슈랑스·GA·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판매기반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특히 보험심사와 지급절차에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 기술을 도입해 고객에게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 헬스케어 및 요양서비스 등 신사업에 적극 진출하는 등 비(非)금융 부문과의 연계를 통해 보험산업에서 새로운 성장모델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저출생·고령화 위기극복을 위한 사회적 역할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은행·카드·증권·자산운용 등 그룹 자회사와 보험사 간의 유기적 협력을 바탕으로 ▲그룹 공동상품 출시 ▲WM/CIB 부문 통합 서비스 등 차별화된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너지 협업에 신속히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임종룡 회장은 "우리금융그룹이 2001년 4월 국내 최초 금융지주회사를 설립한 이후 은행·증권·보험·카드 등 모든 금융 포트폴리오를 포괄하는 종합금융그룹 체제를 다시 완성하게 됐다"며 "오늘은 지난해 3월 예보 잔여지분 매입·소각으로 완전민영화를 달성한 데 이어 1등금융그룹 재도약을 위한 여정에 큰 걸음을 내딛은 날"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또 "방카슈랑스, 자산운용, 디지털 혁신,AI 대전환 등 다양한 분야의 시너지를 통해 고객과 주주 모두를 위한 혁신적인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비전도 밝혔습니다. 자회사 편입 절차를 마무리한 임종룡 회장은 동양생명·ABL생명 임직원들에게 손편지를 보내 "오랜 역사와 저력을 지닌 두 보험사의 전문성과 경험이 그룹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이제 한 가족으로서 상호 존중과 소통을 바탕으로 우리금융그룹의 경쟁력을 높여가자"고 당부하며 "그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두 보험사의 안정적인 정착과 성장을 뒷받침하겠다"고 의지를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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