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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우리동네 미세먼지 농도는?...KT, 에어맵 코리아가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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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8, 2019, 13:02:54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 기자간담회 열어..전국 2000개 측정소·7000개 관측 센서 도입
사물인터넷 솔루션과 빅데이터로 실생활 정보제공·정책 지원 추진..“환경개선 앞장설 것”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운전할 때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듯 일상의 미세먼지 앱으로 하루 생활을 결정하세요.”

 

지금까지 미세먼지 애플리케이션은 수치를 확인해 마스크 착용 여부를 추천하는 수준이었다. 이제는 데이터 기반으로 개인별 생활 가이드를 제안하는 미세먼지 플랫폼이 구축될 것으로 보인다. 

 

KT는 18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2017년 9월에 시작된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 추진 경과를 설명하는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는 KT가 사물인터넷 솔루션과 빅데이터 분석으로 미세먼지 정책 수립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활동이다.

 

KT 에어맵 코리아 프로젝트가 갖는 차별점은 ▲촘촘한 측정망 구축에 기반한 빅데이터로 생활 가이드 제공 ▲KT 에어맵 코리아 애플리케이션과 다른 기업들이 협력하는 개방형 플랫폼 등 두 가지다.

 

◇ 2000여 개의 꼼꼼한 측정망으로 생활 가이드 제공

 

KT는 전국에 구축된 2000여 개 외부 측정소에 500개를 추가로 구축하고 이동형 관측센서 7000여 개를 투입한다. 소형 공기질 관측기가 부착된 ‘스마트 안전모’를 시범 운영 후 현장 직원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KT는 이렇게 총 1만 개에 달하는 측정망으로 미세먼지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데이터 생태계를 만들어 일상에 도움이 되는 미세먼지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동면 KT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사장은 “일상의 도움을 넘어 문제를 해결하는 수준까지 진화했다”라고 말했다. 

 

미세먼지는 같은 시·도 안에서도 차이가 심해 개인 생활권 수준의 분석이 필요하다. KT 미세먼지 측정소 분석 결과 지난달 11일 서울 지역 별 미세먼지 차이는 같은 시간대임에도 2배 이상이었다. 변화가 심한 날에는 한 시간 내에도 분 단위 수치 격차가 최대 87㎍/㎥까지 벌어졌다.

 

KT가 측정망으로 모은 빅데이터는 미세먼지에 관한 새로운 정보들도 밝혀냈다. 분석 결과 미세먼지 수치가 ‘나쁨’인 날에도 공원의 65세 이상 보행 인구는 줄지 않았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산행 인구도 변화가 없었다. 겨울철 미세먼지 농도가 악화되는 기온인 -1℃도 확인했다.

 

빅데이터로 구축된 정보들은 생활 가이드 형식으로 시민들에게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우선 KT는 관련 기관과 협력해 등산로·공원에 미세먼지 신호등을 설치한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전 국민이 노력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 미세먼지 저감 가이드라인도 제시할 예정이다.

 

노년층 등 정보취약 계층을 위해 올레 TV와 기가지니를 이용한 영상·음성 안내 서비스도 제공한다. 가령 “지니야! 미세먼지 정보 알려줘”라는 질문으로 관심 지역 미세먼지 상태와 농도부터 생활 주의사항까지 안내받을 수 있다.

 

운전 습관을 교정해 미세먼지 저감 노력을 할 수 있다는 사실도 새롭게 발표됐다. 같은 도심이어도 도로 폭과 주·정차 차량에 따라 미세먼지는 약 30㎍/㎥ 차이를 보인 데 이어 왕복 10차선 도로가 4차선 도로보다 교통량이 3배 이상 많더라도 미세먼지 수치가 낮게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기어 변속에 따라 미세먼지 발생 테스트를 한 결과 차량 정차 시 주행모드에서 주차 혹은 중립으로 변속할 경우 미세먼지 농도가 20% 감축되는 효과를 보였다.

 

에너지 효율도 확보 가능하다. 고속철도 역사 안 공기청정기 가동 효과 데이터를 수집한 결과 미세먼지 농도가 일정 수준 이하일 경우 공기질 개선 효과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공기청정기 가동을 줄이면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지자체와 연계해 저감 활동도 지원한다. 살수차의 차량 이동 경로를 미세먼지 수준·유동인구·취약계층 밀집도·학교와 병원 위치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식이다. 윤혜정 KT빅데이터사업지원단장은 “이 시스템을 안전 통학로와 보행로 서비스로 고도화 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 KT 에어맵 코리아 애플리케이션, 오픈 플랫폼으로 타 기업과 협력

 

KT 에어맵 코리아 애플리케이션은 현재 위치의 미세먼지뿐 아니라 지역별로 미세먼지 수치를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일정관리’에서 장소와 시간을 설정하면 지역 미세먼지 예보를 업데이트해준다. 미세먼지 수치에 따라 ‘빨래’·‘운동’ 등 일상 활동 정보도 제공한다.

 

대기 환경 기준도 국내 환경부 기준과 WHO 권고기준 바탕 7단계 또는 4단계를 선택할 수 있다. 통신사 유동인구와 공공정보를 결합해 ‘안전 통학로·보행로’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애플리케이션은 플레이 스토어·원스토어·앱스토어에서 모든 통신사 고객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KT 에어맵 코리아 애플리케이션은 ‘나에게 가장 가까운’·‘숨 쉬는 높이’의 날씨와 미세먼지 정보를 실시간 제공한다. 전국 2000여개 측정소가 설치됐고 서울 거점 간 간격은 약 1㎢ 내외로 구축돼 인근 생활권 정보도 알 수 있도록 했다. KT는 정확도를 위해 한국대기환경학회와 협업하고 있다.

 

이밖에 KT는 신호등(UClab)·공기청정기(LG전자)·공조기와 에어샤워(신성이엔지)·에코트리·저감벤치 등 관련 업체와 협력해 미세먼지 저감 생태계 조성에 앞장설 계획이다. 빌딩관리 시스템과 연동해 에너지 절감과 미세먼지 저감 효율성을 확보하는 방식이다.

 

앞서 KT는 지난해 12월부터 UN환경계획(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UNEP)과 손잡고 글로벌 확산도 추진하고 있다. UNEP와 후보국 선정을 통해 최적의 측정망 구축을 위한 유동인구 등 데이터 분석 기반 측정기 위치 선정·설계 및 구축을 진행하는 프로젝트다.

 

이동면 사장은 “KT 에어맵코리아 프로젝트는 글로벌로 나아가고 있다”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출시로 내가 숨 쉬는 곳의 미세먼지를 확인하고 생활 속 미세먼지 저감 방법을 제시하는 한편 국제기구와 협력해 환경 개선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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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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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고랜드가 용산에 이사를 왔나?

레고랜드가 용산에 이사를 왔나?

2025.05.13 17:25:42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가 서울 용산역 광장에서 깜짝 퍼레이드 이벤트 ‘플레이 팝(Play & Pop-up)’을 개최했습니다. 이 행사는 레고랜드 개장 이후 서울 도심에서 처음 열린 플래그 퍼레이드 행사로, 시민들에게 ‘놀이의 가치’를 전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13일 레고랜드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내달 14일까지 강원도 춘천에서 열리는 글로벌 놀이축제 ‘레고 페스티벌’를 기념해 진행됐습니다. 세계놀이의 날(6월 11일)을 맞아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열리는 페스티벌 중 한국에서는 유일하게 춘천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레고 페스티벌 대표 마스코트인 다코타 스틸, 악셀 트래시, 엠버 리프 등 캐릭터들이 등장해 공연과 플래그 퍼레이스를 펼쳤습니다. 이들은 “잘 노는 아이가 행복한 어른으로!” “모든 어린이에게 놀 권리를!”이라는 메시지를 시민들에게 전달했습니다. 이어 용산 아이파크몰 내 ‘더 가든’에서 레고 코스튬 공연이 열렸고, 현장을 찾은 어린이들과 함께 ‘놀이 서약’ 행사도 진행됐습니다. 아이들은 직접 이름을 쓰고 ‘웃고, 뛰고, 상상하며 놀겠다’는 약속을 했으며, 동반한 어른들은 이 서약을 지지하며 어린이의 놀이 권리를 함께 응원했습니다. 현장 참여자 전원에게는 춘천 레고랜드에서 열리는 레고 페스티벌 입장 시 사용할 수 있는 40% 할인권과 놀이 서약서가 제공됐습니다. 김영옥 레고랜드 코리아 마케팅 상무는 “서울에서 진행한 이번 ‘플레이 팝’은 놀이의 가치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한 시도였다”며 “앞으로도 레고랜드는 ‘놀이를 통한 학습’이라는 브랜드 철학 아래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방문객에게 특별한 순간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레고 페스티벌은 게임, 뮤직, 크리에이티브, 댄스, 칠아웃 등 5개 테마존으로 구성돼 있는데, 12만9913개의 브릭으로 만든 대형 ‘레고 하트 포토존’도 마련됐습니다. 체험형 미션을 통해 모든 존을 즐긴 방문객은 ‘놀이 서약’을 남기며 축제의 의미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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