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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작년 매출 17조 8208억원...전년 比 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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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4, 2019, 18:02:04

영업이익 5970억원..전년에 비해 25.5% 떨어져
“소비 양극화·최저임금 인상·中관광객 감소 등 영향”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롯데쇼핑이 2018년 영업실적을 공개했다.

 

롯데쇼핑은 작년 매출 17조 8208억원, 영업이익 5970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2017년 같은 기간 대비 각각 0.6%, 25.5% 감소한 수치다. 작년 4분기 매출은 4조 3894억원, 영업이익은 903억원으로, 이 역시 2017년 같은 기간 대비 각각 7.6%, 73% 감소한 수치다. 

 

롯데쇼핑측은 소비 양극화, 최저임금 인상, 중국관광객 감소, e커머스 지속성장 등 영업환경 악화를 원인으로 꼽았다.

 

또한 롯데쇼핑은 “청두HK 일회성 손익 922억원과 점포 효율화 관련 손익 654억원 등을 제외한 조정 영업이익은 2018년 연간 6955억원, 4분기만 볼 경우 1817억원”이라고 덧붙였다.

 

구체적으로 들여다 보면, 백화점의 경우 연간 매출 3조 2318억원, 영업이익 4248억원 실적을 기록했다. 4분기 실적은 매출 3조 2318억원, 영업이익 1357억원에 달했다.

 

점포 구조조정 관련 비용 등을 제외한 조정 영업이익은 연간 4922억원, 4분기 2011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 24.4%, 8.6% 신장한 수치다.

 

롯데백화점측은 “올해 점포 효율성을 증대·지역 중심 조직 개편, e커머스 강화 등 사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실행할 예정이라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할인점은 연간 매출 6조 3170억원, 영업이익 84억원을 기록해, 각각 -0.1%, -79%를 기록했다. 

 

4분기의 매출은 1조 4983억원으로, 작년 추석 시점차이 영향(-4%) 등으로 국내 기존점 매출이 감소했고, 최저시급 인상 등의 요인으로 판매관리비가 증가해 영업이익은 -81억원으로 적자 전환됐다. 

 

반면,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해외 기존점 매출과 영업이익은 증가했다. 롯데쇼핑측에 따르면 올해는 국내 직영 매장을 수익성 중심으로 압축 표준화하고, 스마트스토어를 확대하는 등 디지털·모바일 사업을 강화해 실적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롯데쇼핑은 “지속 성장하는 동남아 시장은 신선 직거래를 강화하고 PB를 확대할 것”이라며 “글로벌 소싱 강화 등으로 상품 수익성을 개선하고, 자체 모바일 서비스를 론칭하는 등 온라인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자제품전문점(하이마트)의 경우 연간 매출 4조 1127억원, 영업이익 1865억원 기록했다. 김치냉장고, 정보통신 등 매출 부진으로 4분기 매출이 소폭(-0.3%) 감소한 반면, 온라인 매출은 2017년 대비 신장했다.

 

롯데쇼핑은 “향후 다양한 상품 확대·온라인 쇼핑몰 강화, 오프라인 점포 리포지셔닝 등 채널 다변화 추진을 통해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슈퍼는 연간 매출 1조 9754억원, 영업이익 -621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4분기 매출은 6.4% 감소한 4610억원, 영업이익은 -225억원으로, 롯데쇼핑은 폐점·점포 리뉴얼로 인한 영업일수 감소 등을 원인으로 꼽았다. 

 

향후 프리미엄급 상품과 일반상품 밸런스 개선하고, 온라인 물류센터인 프레시센터 자동화, 프리미엄 푸드마켓 확장 등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을 지속 개선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롯데쇼핑 IR 관계자는 “작년 4분기는 전반적인 국내 소비경기 악화로 국내 굴지의 기업들 조차 어려움을 겪은 시기였다”며 “하지만 백화점은 4분기 기존점 조정 영업이익이 8.6% 신장하는 등 비교적 선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올해는 점포 효율화와 수익성 중심의 상품 경쟁력 확보, e커머스 강화 등으로 롯데쇼핑의 실적이 턴어라운드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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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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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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