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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양갱은 왜 아이스크림으로 나왔을까?...‘장수제품 익스텐션’ 봇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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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3, 2019, 17:02:22

제과업계, 기존 장수제품 확장해 다양한 버전의 신제품 선보여
급변하는 맛 트렌드 속 “익숙했던 맛을 새롭게 즐길 수 있도록”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식품업계에서 ‘장수제품 익스텐션(extension)’ 시도가 활발하다. 기존의 메가히트 제품을 다양한 형태로 변형·응용해 신제품으로 확장시키는 사례가 늘고 있다. 

 

13일 해태제과에 따르면 자사 인기제품인 연양갱에서 차용한 ‘연양갱바’를 출시했다. 연양갱 특유의 달달한 맛과 쫀득한 식감을 아이스크림 버전으로 선보인 것. 패키징도 연양갱과 비슷하게 유지해 오리지널리티를 강조했다.

 

이 같은 ‘장수제품 익스텐션’은 크게 3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오리지널 제품 자체의 맛·크기 변화를 주거나, 품목을 바꿔 출시 또는 한정·프리미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형태 등이다. 

 

예컨대, 올해 초 출시 된 롯데제과의 ‘쁘띠 몽쉘 생크림케이크’는 기존 몽쉘을 한 입 크기로 축소한 경우다. 롯데제과측은 “생크림 함량도 국내 최고 수준으로 높였다”며 ‘마카롱 사이즈의 아담함’을 강조했다.

 

빙그레가 선보이고 있는 ‘세상에 없던 우유’ 시리즈도 마찬가지다. 인기제품인 ‘바나나맛 우유’와 같은 단지용기에 오디·귤 등 독특한 맛 우유를 담아 선보였다.

 

오리지널 히트 상품을 전혀 다른 품목으로 바꿔 출시하는 경우도 있다. 오늘 출시된 ‘연양갱바’를 비롯해, 롯데푸드의 돼지바가 ‘돼지콘’으로, 구구크러스트가 ‘구구바’로 형태를 바꿔 선보인 경우가 해당된다. ‘돼지콘’은 출시된지 두 달여 만에 누적 판매 1000만개를 돌파하기도 했다. 

 

장수제품을 업그레이드 해 한정판·프리미엄으로 어필하는 사례도 있다. 오리온은 ‘초코파이 하우스’를 운영하며 자사의 메가히트 상품인 초코파이의 수제 프리미엄 버전을 판매 중이다. 지난 2017년 오픈해 소비자 반응이 좋아 1년 만에 15개까지 점포가 늘어났다. 

 

이밖에 오리온은 매 시즌 새로운 맛의 초코파이와 후레쉬베리 제품을 한정판 패키지로 선보이고 있다. 올해는 각각 ‘피스타치오&베리’와 ‘애플&망고’를 봄 시즌 한정으로 출시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제과 부문의 신상품들이 많이 나오지만, 늘 꾸준히 판매 순위 상위권을 차지하는 것은 장수제품들이다”고 말했다. 

 

복수의 제과업계 관계자들은 ‘장수제품 익스텐션’이 활발한 까닭을 메가히트 상품이 나오기 힘들어진 시장 풍토에서 찾는다. 

 

한 제과업계 관계자는 급변하는 ‘맛 트렌드’를 지적하며, “다양한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한 다양한 먹거리가 쏟아지고 있다”며 “때문에 전혀 새로운 형태의 메가히트 상품, 기존 장수제품의 아성을 뛰어넘는 제품은 나오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다른 업계 관계자는 “다른 형태로 기존의 익숙했던 맛을 새롭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신제품 출시의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가 됐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장수제품 익스텐션’ 시도는 꾸준히 지속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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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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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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