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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시지가 내려달라”...지자체 의견접수 1만건 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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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3, 2019, 16:02:43

김영진 의원실, 하향 요구 의견 1만 1016건..전년比 3배 이상
전문가 “천차만별 공시가 현실화율에 반발..조세저항 영향도”

 

[인더뉴스 이수정 기자] 올해 표준지 공시지가가 10여 년 만에 최대폭으로 오르면서 공시지가 하향을 요구하는 지방자체단체 의견이 1만 건을 넘겼다. 

 

특히 공시지가의 상향 기준이 불분명해 조세 형평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그 동안 공시지가 상승에 따른 조세저항 우려가 수면위로 떠오른 것으로 보인다. 

 

13일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토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지자체 표준지 공시지가 하향을 요구하는 의견은 1만 1016건에 달했다. 지난 2018년 3136건, 2017년 7718건, 2016년 4992건이었던 것에 비하면 크게 늘어난 것이다. 반면 상향조정 요구 건수는 466건에 그쳤다.

 

소유자 표준지 공시지가 의견 제출 건수 역시 최근 5년 새 가장 많이 접수됐다. 접수 건수는 3138건으로 지난해(2081건)보다 1000여건 늘었다. 이 가운데 하향요구건 역시 지난해 1492건에서 올해 2336건으로 뛰었다.

 

 

전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19년 표준지 공시지가는 전국 평균 9.42% 수준으로 상승했다. 이는 지난 2008년 9.63% 상승률을 기록한 이후 11년 만이다.

 

예전에 비해 상승폭도 커졌다. 과거 5년 표준지 공시지가 평균 상승률은 2014년 3.64%→2015년 4.14%→2016년 4.47%→2017년 4.94%→2018년 6.02%로 매년 1%p 내외의 상승폭을 보였다. 그러나 올해는 전년에 비해 3.4%p 확대돼 예년보다 큰 폭으로 올랐다.

 

이에 대해 정부는 “상대적으로 저평가됐던 고가토지(전체 0.4%)의 공시지가 현실화율 개선을 위한 결정이었다“고 설명했다. 실제, 고가토지의 변동률은 20.05%로 상당히 높은 반면, 나머지 일반토지(전체 99.6%)는 7.29%로 나타났다.

 

한 부동산업계 전문가는 “보유세 부과 기초인 공시가격의 현실화율이 천차만별인 상황에서 불평등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은 것”이라며 “예전부터 고가토지·주택의 현실화율은 40%대로 낮았지만, 지난 몇 년간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다가 올해 급격히 상승시킨 탓도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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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정 기자 crysta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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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2025.10.04 12: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SPC그룹(파리바게뜨·SPC삼립·배스킨라빈스·던킨)이 추석 명절을 맞아 다양한 베이커리 및 디저트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품격 있고 차별화된 제품을 1만~3만원대 가격으로 마련해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는 설명입니다. 파리바게뜨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은 선물세트를 제안합니다. 대표 제품인 ‘명가명품 고단백 서리태 카스테라’는 11g의 단백질을 함유한 파리바게뜨의 건강빵 브랜드 제품으로, 목초란과 쌀 누룩 등 엄선된 원료로 깊은 풍미를 자랑합니다. ‘제주 우도 땅콩빵’은 고소한 제주도 우도 땅콩 크림이 특징입니다. 가을 정취가 묻어나는 밤과 견과류를 활용한 선물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땅콩·캐슈넛·호두·아몬드 4가지 견과류와 새콤달콤한 크랜베리 조합의 ‘믹스 넛츠 파이’, 복을 기원하는 만월빵과 풍요와 결실을 상징하는 밤이 들어간 만주로 구성된 ‘행복세트’ 등입니다. SPC삼립은 프리미엄 디저트 세트 ‘재미스 쁘띠모먼츠 쿠키컬렉션’을 비롯해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만복빵’ 등 베이커리 선물세트 3종을 재출시했습니다. 제품은 편의점·마트와 네이버 공식 몰에서 판매됩니다. 지난 설 명절에 인기를 끌었던 ‘베이커리 선물 세트’ 3종,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행복을 드리는 만복빵’ 등도 재출시해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선물세트는 편의점·마트 등 오프라인 판매처와 삼립 네이버 공식 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추석 한정 ‘아이스 경단’ 2종과 선물세트를 내놓았습니다. 흑임자·인절미 맛 아이스크림을 떡으로 감싸고 고물을 입혀 식감과 풍미를 더했습니다. 직영점에서는 ‘수정과·식혜 K-Drink’, ‘인절미 모찌’, ‘청사초롱 케이크’ 등 협업 디저트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던킨은 버터크림과 호두, 카라멜 크림을 넣은 ‘던킨 디어 샌드’를 출시했습니다. 인천공항점에서는 ‘피넛&누텔라 샌드’를 한정 판매하며, 각각 5개씩 총 10개로 구성된 선물세트로 마련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추석을 맞아 브랜드별로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전국 매장에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중한 이와 함께 따뜻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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