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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행 노조, ‘노동이사제’ 본격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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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3, 2019, 13:02:52

노동자 주인의식 강화·경영 투명성 확보 목표..“경영권 침해 목적 아냐”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IBK기업은행 노동조합이 노동 사외이사 추천에 본격 나선다.

 

기업은행 노조는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노동 사외이사’ 추천을 공식화했다. 현재 사외이사 3명 중 1명의 임기가 오는 18일 만료됨에 따라 이번 사외이사 선임 과정에서 노동이사제를 추진하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설립된 금융행정혁신위원회는 2017년 말 보고서를 통해 금융공공기관에 노동이사제 도입을 권고한 바 있다. 기업은행 노조는 “해당 권고 이행 촉구를 위해 금융노조와 함께 본 사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기업은행법 제26조(임원의 임면)에 의거, 전무이사와 이사는 은행장의 제청으로 금융위원회가 임면하게 돼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사외이사 선임은 은행장 제청 없이 정부가 지정한 인물을 금융위가 임명하는 ‘낙하산’ 인사가 관행처럼 이뤄져 왔다는 게 노조 측의 입장이다.

 

다만, 노조는 이번 노동이사 추천이 경영권 침해 목적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노사가 경영에 함께 참여해 경영 의사결정의 투명성과 책임을 높이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노조는 “이번 노동이사제 도입이 노동자의 주인의식 강화, 노사 간 협치 실현, 더 나아가 경제민주화 실현의 견인차 구실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업은행 노조에 따르면, 이번 사외이사 추천 접수 기간은 오는 15일부터 22일까지다. 노조는 언론 광고 게재, 행내 인트라넷을 통한 추천 접수 등 다양한 방식을 도입해, 노동계·인권 분야에 경험과 연륜이 풍부한 인사를 사외이사로 추천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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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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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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