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dustry/Policy 산업/정책

한국 조선, 1월 글로벌 수주 중국 이어 2위...58만CGT

URL복사

Tuesday, February 12, 2019, 15:02:31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량 214만CGT..한국 수주량 58CGT로 2위
선박업계 발주량 증가세 둔화되지만 한국 주력 선종 가격은 상승세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사실상 확정된 가운데 우리나라가 지난 1월 세계 선박 수주량에서 중국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세계 선박업계 발주량도 주춤하는 추세지만 한국 조선사들의 주력 선종 가격은 상승세를 유지했다. 

 

12일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14만CGT(78척)로 나타났다.

 

국가별 수주량은 중국이 108만CGT(57척)로 한국 58만CGT(12척)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3위는 24만CGT(3척)를 수주한 이탈리아였고 일본은 20만CGT(4척)로 뒤를 이었다.

 

세계 선박업계 발주량 증가세는 둔화됐다. 지난달 전 세계 발주량은 수주 가뭄을 겪던 2016년 1월 135만CGT에서 59% 증가했지만 358만CGT를 기록한 지난해 1월에 비해 40% 감소했으며 지난해 월평균 발주량 248만CGT에도 다소 못 미쳤다.

 

수주잔량도 감소했다. 지난달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지난해 12월 말 대비 168만CGT가 줄어든 7959만CGT로 나타났다. 수주잔량은 계약을 체결했지만 아직 선주에게 인도하지 않은 물량이다. 수치가 높을수록 조선소 일감도 많은 것으로 여겨진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890만CGT(36%)·한국 2161만CGT(27%)·일본 1369만CGT(17%)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12월보다 각각 중국 45만CGT·한국 65만CGT·일본 48만CGT 씩 감소한 수치다.

 

선박 인도량은 12월에 줄었다 이듬해 크게 증가하는 업계 특성상 연초에 높게 나타난다. 이에 따라 지난달 선박 인도량은 373만CGT로 지난해 월평균 인도량인 254만 CGT에 비해 큰 폭으로 늘었다. 다만 지난해 1월 인도량 503만CGT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다.

 

초대형원유운반선(VLCC)과 액화천연가스(LNG)선의 선가 상승세는 유지됐다. VLCC는 50만달러, LNG선은 100만달러 올랐다. 국내 2위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고부가가치 선박인 VLCC와 LNG 부문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게 된 현대중공업에는 유리한 환경이 만들어지는 셈이다. 

 

조선업계 먹구름이 걷힐지는 미지수다. 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달 우리나라 선박 수출액은 20억 1100만달러로 전년 동월 24조 4450만달러에서 17.8% 감소했다.

 

산자부 관계자는 “지난해 1월 선박 수출 증가에 따른 기저효과와 2016년 수주 절벽에 따른 파급효과 때문”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