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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작년 매출 23조 4601억 기록...영업익 전년比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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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2, 2019, 13:02:31

구 회계 기준 2017년보다 매출 1.6%↑..화재로 4분기 매출 1.8% ↓
기가인터넷·IPTV 사업 성장..인건비 증가·무선 매출 감소 영향 커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KT의 2018년 매출은 2017년보다 1.6%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11.4%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아현지사 화재 요금감면을 반영한 4분기 매출은 2017년 4분기보다 1.8% 감소했다. 

 

KT(회장 황창규)는 2018년 연결기준(K-IFRS 1115호 신수익회계기준) 매출 23조 4601억원, 영업이익 1조 2615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구 회계 기준으로 보면 매출은 전년 대비 1.6% 증가한 23조 7517억원이다. 

 

아현지사 화재로 인한 요금감면 비용은 4분기에 모두 반영됐다. 4분기 매출은 5조 9945억원이었다. 2017년 4분기 매출인 6조 1066억원보다 1.8% 감소했다. 4분기 영업이익은 958억원으로 2017년 4분기 1337억원보다 28.4% 줄었다. 

 

서비스 매출은 3년 연속 20조원을 돌파했다. 무선 서비스 매출은 줄었지만 핵심 사업인 초고속인터넷·IPTV 사업이 성장하고 그룹사 매출 기반이 확대된 결과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1.4% 감소한 1조 2184억원을 기록했다. 인건비 증가와 무선 매출 감소가 큰 영향을 미쳤다.

 

무선사업 매출은 선택약정할인·취약계층 요금감면 확대·와이브로 서비스 종료로 전년 대비 2.3% 감소한 7조 409억원이었다. 하지만 데이터ON·로밍ON 등 고객 맞춤형 신규 요금제가 큰 호응을 얻으며 무선 가입자는 2017년보다 5.5% 늘어난 2112만명을 기록했다.

 

일반이동통신(MNO) 순증은 91만 7000명으로 2017년보다 17% 증가했다. 이 중 휴대전화 가입자 순증은 14만명이었다. 또 유선사업 매출은 2.1% 감소한 4조 7990억원을 기록했다. 유선전화 매출이 줄고 있지만 초고속인터넷사업이 지속 성장해 매출 감소를 방어했다.

 

특히 기가인터넷 가입자 수는 2017년보다 95만명 늘어난 489만명으로 전체 인터넷 가입자의 56% 수준으로 성장했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기가인터넷 가입자 확대로 전년 대비 1.9% 성장한 2조 501억원을 달성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2017년보다 9.4% 증가한 2조 4492억원이었다. IPTV 가입자는 38만명 늘어나 국내 최대 가입자 785만명을 달성했다. 이를 기반으로 플랫폼 매출이 함께 성장해 별도 기준 IPTV 매출은 15.8% 성장한 1조 4102억원을 기록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2.4% 줄어든 3조 4449억원으로 나타났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부동산과 인터넷데이터센터(IDC)의 사업 호조로 전년 대비 6.7% 증가한 2조 4036억원이었다.

 

KT는 지난해 12월 5G 주파수를 송출하고 오는 3월 본격적인 일반 고객 대상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수도권과 전국 6대 광역시를 시작으로 전국 85개 도시·도서지역까지 5G 네트워크를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KT는 풀 메시(Full Mesh) 구조의 IP백본망, 에지 클라우드 센터(Edge Cloud Center) 등 KT만의 강점으로 초저지연 5G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감형 미디어 등 개인형 서비스뿐 아니라 5G를 산업에 접목해 효율을 높이는 B2B 서비스에도 집중한다. 

 

또 KT는 5G 네트워크 기반 신사업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지난해 139만 가입자를 돌파한 인공지능(AI) 서비스 기가지니·네트워크 블록체인·KT-MEG(스마트 에너지)·기가 아이즈(보안)·커넥티드카 등 지능형 네트워크 기반 플랫폼 사업으로 새 성장 기반을 확보할 계획이다.

 

윤경근 KT CFO는 “지난해 통신 시장 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KT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핵심 사업에서 고객 기반을 확대해 안정적인 실적을 올렸다”며 “KT가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5G 기술과 서비스로 색다른 경험과 가치를 제공해 5G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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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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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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