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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작년 매출 23조 4601억 기록...영업익 전년比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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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2, 2019, 13:02:31

구 회계 기준 2017년보다 매출 1.6%↑..화재로 4분기 매출 1.8% ↓
기가인터넷·IPTV 사업 성장..인건비 증가·무선 매출 감소 영향 커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KT의 2018년 매출은 2017년보다 1.6%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11.4%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아현지사 화재 요금감면을 반영한 4분기 매출은 2017년 4분기보다 1.8% 감소했다. 

 

KT(회장 황창규)는 2018년 연결기준(K-IFRS 1115호 신수익회계기준) 매출 23조 4601억원, 영업이익 1조 2615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구 회계 기준으로 보면 매출은 전년 대비 1.6% 증가한 23조 7517억원이다. 

 

아현지사 화재로 인한 요금감면 비용은 4분기에 모두 반영됐다. 4분기 매출은 5조 9945억원이었다. 2017년 4분기 매출인 6조 1066억원보다 1.8% 감소했다. 4분기 영업이익은 958억원으로 2017년 4분기 1337억원보다 28.4% 줄었다. 

 

서비스 매출은 3년 연속 20조원을 돌파했다. 무선 서비스 매출은 줄었지만 핵심 사업인 초고속인터넷·IPTV 사업이 성장하고 그룹사 매출 기반이 확대된 결과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1.4% 감소한 1조 2184억원을 기록했다. 인건비 증가와 무선 매출 감소가 큰 영향을 미쳤다.

 

무선사업 매출은 선택약정할인·취약계층 요금감면 확대·와이브로 서비스 종료로 전년 대비 2.3% 감소한 7조 409억원이었다. 하지만 데이터ON·로밍ON 등 고객 맞춤형 신규 요금제가 큰 호응을 얻으며 무선 가입자는 2017년보다 5.5% 늘어난 2112만명을 기록했다.

 

일반이동통신(MNO) 순증은 91만 7000명으로 2017년보다 17% 증가했다. 이 중 휴대전화 가입자 순증은 14만명이었다. 또 유선사업 매출은 2.1% 감소한 4조 7990억원을 기록했다. 유선전화 매출이 줄고 있지만 초고속인터넷사업이 지속 성장해 매출 감소를 방어했다.

 

특히 기가인터넷 가입자 수는 2017년보다 95만명 늘어난 489만명으로 전체 인터넷 가입자의 56% 수준으로 성장했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기가인터넷 가입자 확대로 전년 대비 1.9% 성장한 2조 501억원을 달성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2017년보다 9.4% 증가한 2조 4492억원이었다. IPTV 가입자는 38만명 늘어나 국내 최대 가입자 785만명을 달성했다. 이를 기반으로 플랫폼 매출이 함께 성장해 별도 기준 IPTV 매출은 15.8% 성장한 1조 4102억원을 기록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2.4% 줄어든 3조 4449억원으로 나타났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부동산과 인터넷데이터센터(IDC)의 사업 호조로 전년 대비 6.7% 증가한 2조 4036억원이었다.

 

KT는 지난해 12월 5G 주파수를 송출하고 오는 3월 본격적인 일반 고객 대상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수도권과 전국 6대 광역시를 시작으로 전국 85개 도시·도서지역까지 5G 네트워크를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KT는 풀 메시(Full Mesh) 구조의 IP백본망, 에지 클라우드 센터(Edge Cloud Center) 등 KT만의 강점으로 초저지연 5G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감형 미디어 등 개인형 서비스뿐 아니라 5G를 산업에 접목해 효율을 높이는 B2B 서비스에도 집중한다. 

 

또 KT는 5G 네트워크 기반 신사업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지난해 139만 가입자를 돌파한 인공지능(AI) 서비스 기가지니·네트워크 블록체인·KT-MEG(스마트 에너지)·기가 아이즈(보안)·커넥티드카 등 지능형 네트워크 기반 플랫폼 사업으로 새 성장 기반을 확보할 계획이다.

 

윤경근 KT CFO는 “지난해 통신 시장 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KT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핵심 사업에서 고객 기반을 확대해 안정적인 실적을 올렸다”며 “KT가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5G 기술과 서비스로 색다른 경험과 가치를 제공해 5G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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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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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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